[ 미분양 아파트 현황 ] 2023년 전국 주택 미분양 (경기/인천, 수도권/대구/부산/경북 외 전국)

89 / 100
미분양 아파트에 관한 글이다.
2023년 전국 주택 미분양 현황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와 월별 주택 미분양 현황이다. 
국토교통부/주택협회의 자료를 큼지막하고 굵은 글씨로 바꿔 좀 더 잘 보이게 하였다.
월별 전년도 대비 증감 자료도 넣어서 비교할 수 있게 하였다.
건설사 들은 미분양 아파트 증가에 따른 자금난에 빠져, 중소건설사는 물론이고 대형건설사들도 이미 계약한 건설 현장도 취소하는 등 부작용이 이따르고 있다.
이는 금리 증가가 큰 타격이었고, 너무도 높도 높은 비싼 분양가에 구매자들은 계약 포기, 구매 포기 등 등 돌리고 있다. 최소 1억 ~ 7/8억 영끌 해야 살 수 있는 아파트들은 이게 말이 되나...
...
뉴스에서는 미분양 아파트 물량 증가는 집값 하락의 전조 현상이라고 한다. 
또 누구는 지금이 기회다 그런다.
누구 말이 맞을까? 판단은 개개인이, 각자 도생해야 하는 시대다.

Table of Contents

1. 2023년 전국 미분양 아파트 현황

1) 2023년 4월 전국 미분양 아파트 현황

수도권은 서울 / 경기 / 인천을 포함한다.
지방은 위 세 곳을 뺀 나머지 지역이다.
대구의 경우 2022년 4월에도 6800호에 달했는데, 2023년 4월에는 배로 뛰었다. 좋지 않은 신호로 보인다.
2022년 4월에는 전국 27,000호 였는데, 2023년 4월에는 전국 71,000호로 3배로 증가하였다.
금리 인상, 관망 등으로 구매심리가 위축되었고, 여전히 분양가가 터무니 없이 비싸다. 매우 비싸다.
주택 구매력 지수(주택구입부담지수)도 지속적으로 100 이하이다.
https://houstat.hf.go.kr/research/portal/theme/indexStatPage.do#none

준공 후 아파트 미분양도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준공 후 미분양 물량 증가가 부동산 경기에는 치명적이라 한다.
image 79
image 80
image 81

출처 : 2023년 4월 – 한국주택협회 (국토교통부 자료) – http://housing.or.kr/user/boardList.do?command=view&page=1&boardId=21825&boardSeq=30353&id=home_030300000000

2. 전국 미분양 아파트 현황 통계 제공 기관 및 사이트

1) 국토교통부 – 미분양 아파트 – 통계누리 통계

업체 자료 -> 각 지방자치단체 시군구, 도 취합
->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집계 -> KOSIS 통계 등 전국 통계 DB 제공 및 배포

https://stat.molit.go.kr/portal/cate/statView.do?hRsId=32

image 74

2) 전국 시군구별 미분양 아파트 현황 – KOSIS 통계

국가 통계의 집합소 KOSIS 이다.

2023년 4월 기준 – 대구광역시의 미분양 아파트는 13,028 호에 달한다. 전국 최고 수준이다.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16&tblId=DT_MLTM_2082&conn_path=I2

image 75

3) 한국 주택협회

한국 주택협회에서 제공하는 주택 통계정보는 아래와 같다.

image 76

https://www.housing.or.kr/user/boardList.do?boardId=21825&page=1&id=home_030300000000&categoryId=21841&categoryDepth=0029

image 77

3. 미분양 아파트 – 사회의 시선

1) 50대이상이 인구의 절반이 넘는데 누가 외곽에 집을 삽니까? – 표영호 tv / 경제적 자유와 행복을 위하여

50대이상이 인구의 절반이 넘는데 누가 외곽에 집을 삽니까? 표영호 tv / 경제적 자유와 행복을 위하여

2) “이러다 망한다” 미계약·미분양 폭탄에 ‘피 마르는’ 건설사 [뉴스.zip/MBC뉴스] – MBCNEWS

“이러다 망한다” 미계약·미분양 폭탄에 ‘피 마르는’ 건설사 [뉴스.zip/MBC뉴스]MBCNEWS

4. 미분양 아파트 관련

1) 미분양 물량 증가가 주택 가격 하락의 전조 현상인 이유는?

미분양 주택의 증가는 주택 시장의 근본적인 수요와 공급 원칙으로 인해 주택 가격 하락의 전조일 수 있습니다. 구매자의 수요에 비해 주택 공급이 초과되면 가격 하락 압력을 받게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요와 공급의 역학: 주택 시장은 수요와 공급의 기본 원칙에 따라 운영됩니다. 주택 공급이 잠재적 구매자의 수요를 초과하면 시장에 불균형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공급 과잉 시나리오는 판매자 간의 경쟁 심화로 이어져 가격 하락 압력으로 이어집니다.
  • 재고 증가: 미분양 주택이 증가한다는 것은 판매 가능한 주택의 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과잉 건축, 구매자 수요 둔화, 경기 침체, 시장 상황 변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고가 쌓이면 판매자는 부동산을 판매하려는 동기가 강해져 구매자를 유치하기 위해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 시장에 나와 있는 시간 연장: 주택이 장기간 미판매 상태로 남아 있으면 구매자가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 원하는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없다는 뜻입니다. 판매자는 구매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판매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해 가격을 낮춰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경쟁을 위해 가격을 하향 조정하는 셀러가 늘어나면 시장의 전반적인 주택 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 가격 조정과 시장 인식: 미판매 주택이 증가하면 구매자들 사이에서 시장이 판매자보다 구매자에게 유리하다는 인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은 구매자가 가격 인하를 기대하거나 더 낮은 가격에 협상하려는 경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구매자의 기대치가 시장 상황과 일치하면 판매자는 이러한 기대치를 충족하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가격을 낮춰야 할 수 있습니다.
  • 시장 조정: 미분양 주택의 증가는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시장은 수요 감소와 공급 과잉에 맞춰 주택 가격이 하락하는 조정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정은 시장의 균형을 다시 맞추고 구매자가 시장에 진입하거나 재진입하도록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경제적 영향: 미분양 주택의 공급 과잉으로 인한 주택 가격 하락은 광범위한 경제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택 소유자는 주택 자산이 감소하여 소비자 지출과 전반적인 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주택 가격 하락은 건설 산업, 부동산 관련 부문의 고용, 주택 시장의 전반적인 건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분양 주택과 주택 가격 하락의 관계는 직접적인 인과 관계가 아니라 시장 역학을 반영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 경제 상황, 이자율, 모기지 이용 가능 여부, 정부 정책 등 다른 요인도 주택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은 지역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미분양 주택과 주택 가격 간의 관계를 분석할 때는 시장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미분양 주택 물량 증가 시기에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처 방안은?

잠재적 구매자로서 시장에서 미분양 아파트가 증가할 때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가 있습니다. 자세한 가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조사 및 분석:

현지 부동산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수요와 공급의 역학 관계, 가격 동향, 전반적인 시장 상황을 파악하세요.
편의시설, 교통, 학교, 취업 기회와의 근접성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미분양 아파트의 위치를 평가합니다.
경쟁 매물을 분석하여 더 나은 가치 또는 더 유리한 조건을 제공할 수 있는 유사한 부동산을 파악합니다.

  • 가격 책정 기회를 활용하세요:

미분양 아파트의 증가는 종종 구매자에게 더 유리한 가격 조건으로 이어집니다. 구매자를 유치하기 위해 판매자가 제공하는 가격 인하, 할인 또는 인센티브가 있는지 시장을 모니터링하세요.
가격 동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여러분을 대신하여 협상할 수 있는 부동산 중개인이나 브로커와 상담하세요.

  • 금융 옵션 및 경제성:

모기지 대출 등 이용 가능한 다양한 금융 옵션을 살펴보고 경제성과 잠재적인 월별 지불액을 평가하세요.
여러 금융 기관의 이자율, 대출 조건 및 자격 기준을 조사하여 가장 유리한 금융 상품을 찾아보세요.

  • 협상과 유연성:

미분양 아파트가 있는 시장에서는 협상의 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리한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가격, 마감 비용 또는 기타 조건에 대해 판매자와 협상할 준비를 하세요.
마감 일정, 수리 또는 원활한 거래를 촉진할 수 있는 기타 측면에 대해 타협할 수 있는 열린 자세를 보여줌으로써 유연성을 보여주세요.

  • 실사 및 검사:

구매를 확정하기 전에 실사를 우선시하세요. 아파트의 상태를 평가하고 잠재적인 문제를 파악하며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철저한 점검을 실시하세요.
숙소의 구조적 무결성, 시스템 및 전반적인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줄 수 있는 전문 주택 검사관을 고용하세요.

  •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세요:

현지 시장에 대해 잘 알고 있는 평판이 좋은 부동산 중개인이나 브로커의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이들은 절차를 안내하고, 유용한 조언을 제공하며, 협상 및 서류 작업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 장기적인 가치를 고려하세요:

미분양 아파트의 장기적인 가치를 평가하세요. 향후 해당 지역의 잠재적 개발 가능성, 인근 지역의 성장 전망,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동산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프라 계획과 같은 요소를 평가합니다.

  • 인내심과 타이밍:
미분양 아파트의 증가는 시장 조정 또는 판매 환경의 둔화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갖고 구매 타이밍을 고려하세요. 시장이 안정화되거나 가격이 추가로 조정될 때까지 기다리면 더 유리한 구매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법률 및 계약상의 보호:

구매를 완료하기 전에 부동산 변호사와 상담하여 계약서, 법적 의무를 검토하고 거래 전반에 걸쳐 회원님의 이익을 보호하세요.
미분양 아파트가 있는 시장에서는 구매자가 선택권과 협상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시장 조사, 전문가의 조언, 신중한 의사결정을 활용하여 필요, 선호도, 예산에 맞는 부동산을 확보하세요.

5. 경기도 미분양, 인천 미분양 – 미분양 관련 글

[ 미분양 아파트 ] 2023년 전국 주택 미분양 (경기/인천, 수도권/대구/부산/경북 외 전국)
[ 미분양 아파트 ] 2023년 전국 주택 미분양 (경기/인천, 수도권/대구/부산/경북 외 전국)

Table of Contents


1) 유튜브 채널 – 9,700 구독자와 함께하는 유튜버 [ 큐레이터 단비 ]
– 유튜브 채널 ‘내’가 있는 유튜브와 블로그로 이루는 퍼스널 브랜딩 채널

2)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 [ 큐레이터 단비 – 퍼스널 브랜딩 커뮤니티 유튜브 온라인 수익화 방법 및 노하우 공유 ]

3) 본 블로그의 다른 글 보기
액션캠 악세사리 추천 – DJI 오즈모 액션4 추천

20231219 카페 게시판 하단 배너 5 1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Visits: 449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Related..........................................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https://min-inter.co.kr/
'우리강아지단비 - 민 인터' 본 블로그는 우리집 강아지 단비 이름이 단비여서 만든 블로그 입니다.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정보를 찾고, 그것을 편집하여 세상에 공개하는 작업을 하는 열린 공간이 될 것이며, 이것 하나하나가 장래에 귀중한 자산이 될 거라 믿고 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나아고자 합니다.

Related Articles

Most Tags in the Posts

Latest Articles

Translate Eng pages to Other »

우리강아지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