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부동산 대출 ] 2023 주택도시기금 대출 (부동산 구입 자금 대출, 신혼부부, 신혼희망타운,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오피스텔 구입자금)

89 / 100
금융사회에서는 대출을 받지 않으면 기회를 잃는 거라 했던가, 그렇다고 무턱대고 아무대출이나 받을 수 없는 노릇이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은 더욱 그렇다. 정부 부동산 대출 정책을 활용해야 한다.
생애최초 주택 구입시에만 받는 대출 상품은 구입하고자 하는 주택의 미래 가치를 보고 내가 살집, 우리 가족이 살집 이니 심사숙고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입지, 아이를 위한 주변 공원 유무, 직장과의 거리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야 한다. 살다보니, 주변에 공원, 걸을 만한 곳, 아이가 뛰어놀 만한 곳 없는 게 그렇게 아쉽고 아쉬울 수 없었다. 구옥이든, 신축이든 상관은 없다고 본다. 인테리어를 하면 되지 않은가?
보다 중요한 건 미래가치, 입지, 우리 가족이 즐겁게 살 수 있는 집이다. 그런 집을 선택하고 생애최초 주택 구입 자금 대출을 정부지원을 통하여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Table of Contents

1. 정부 부동산 대출 2023 주택도시기금 대출 (부동산 구입 자금 대출)

정부의 부동산 구입 자금 대출을 주택도시기금법 제1조, 제3조 및 제9조에 근거하여 주택도시기금으로 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부동산 대출(부동산 구입 자금 대출)종류로는 다음이 있습니다.

  •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
  • 신혼희망타운전용 주택담보장기대출
  • 내집마련디딤돌대출
  • 수익공유형모기지
  • 손익공유형모기지
  • 오피스텔구입자금

생애최초 주택 구입의 경우 대출 상품 조건이 완화되거나 더 좋다. 그러므로 여러 상품을, 여러 주택을 비교해보고 심사숙고하여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고 계약해야 한다.

https://www.easylaw.go.kr/CSP/CnpClsMainBtr.laf?popMenu=ov&csmSeq=649&ccfNo=2&cciNo=3&cnpClsNo=1

[ 정부 부동산 대출 ] 2023 주택도시기금 대출 (부동산 구입 자금 대출, 신혼부부, 신혼희망타운,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오피스텔 구입자금)
[ 정부 부동산 대출 ] 2023 주택도시기금 대출 (부동산 구입 자금 대출, 신혼부부, 신혼희망타운,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오피스텔 구입자금)

2. 정부 부동산 대출 종류 (부동산 구입 자금 대출)

1)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 – 생애최초, 신혼부부 대출

image 3
[ 정부 부동산 대출 ] 2023 주택도시기금 대출 (신혼부부, 신혼희망타운,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오피스텔 구입자금)
https://nhuf.molit.go.kr/FP/FP05/FP0503/FP05030601.jsp

* 대출 대상 :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순자산가액 5.06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신혼부부(혼인기간 7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여야 합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여야 합니다.

* 대출 금리 :

2023년 6월 1일 현재 – 연 1.85% ~ 연 2.70% – 아이가 있거나, 계약 후 추후에 태어나게 되어도 금리 인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같은 고금리 시대에도 저금리에 주택 구입자금을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정책 금리도 금리 변화에 따라 변동되기는 하는데 그래도, 지금도 금리가 엄청 낮습니다.

image 4

* 대출 한도 :

최대 4억원 이내(LTV 80%, DTI 60%이내)

* 대상 주택 제한 :

주거 전용면적이 85㎡(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 100㎡) 이하 주택

수도권의 경우 큰 평수 주택은 받을 수 없으며, 수도권이 아닌 지역의 경우 읍 또는 면 지역일 때는 100㎡ 이하 주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2) 신혼희망타운전용 주택담보장기대출 – 신혼희망타운 주택 입주자

image 5
[ 정부 부동산 대출 ] 2023 주택도시기금 대출 (신혼부부, 신혼희망타운,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오피스텔 구입자금)
https://nhuf.molit.go.kr/FP/FP05/FP0503/FP05030701.jsp

* 대출 대상 :

신혼희망타운 분양계약을 체결한 분으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 대출 금리 :

연 1.3% 고정 금리!!!

* 대출 대상 주택

LH가 공급하는 주거전용면적 60㎡ 이하의 신혼희망타운 주택

* 신혼 희망 타운이란?

신혼희망타운은 육아 및 보육을 비롯한 신혼부부 수요를 반영하여 건설한 주택 전량을 신혼부부에게 공급하는 신혼부부 특화형 공공주택입니다.

image 6

https://www.myhome.go.kr/hws/portal/cont/selectContHoneyMoonView.do#guide=HM401

* 공공분양 모집 공고 확인

https://www.myhome.go.kr/hws/portal/sch/selectLttotHouseView.do

3) 정부 부동산 대출 – 내집마련디딤돌대출 – 생애최초, 신혼가구, 무주택 세대주

image 7
https://nhuf.molit.go.kr/FP/FP05/FP0503/FP05030101.jsp

* 대상주택

주거 전용면적이 85㎡(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 100㎡) 이하 주택으로 대출 접수일 현재 담보주택의 평가액이 5억원(신혼가구 및 2자녀 이상 가구 6억원) 이하인 주택

* 대출금리

소득별로 기본 연 2.15% ~ 연 3.00% 로 결정되며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image 8

* 😄23년 디딤돌 대출이 특례보금자리론보다 좋습니다. 은행가기 전에 꼭 보고 가세요. – 핀스토리

😄23년 디딤돌 대출이 특례보금자리론보다 좋습니다. 은행가기 전에 꼭 보고 가세요.핀스토리

4) 오피스텔구입자금 – 무주택 세대주 – 오피스텔 대출

image 9
https://nhuf.molit.go.kr/FP/FP05/FP0503/FP05030501.jsp

* 대출 대상 주택

전용면적이 60㎡ 이하 준공된 주거용 오피스텔
오피스텔 가격이 1억5천만원 이하

* 대출 기간 – 대출 기간이 존재

오피스텔 구입자금은 대출 기간이 존재한다.

2년 (9회 연장, 최장 20년) 이며, 연장이 가능하다 만기일시상환을 한다

만기 시에는 대출금의 10% 상환하거나 상환하지 않고 금리를 올릴 수 있다.

  • 기한 연장시마다 최초대출금 또는 직전 연장금액의 10%이상 상환 또는 상환불가 시 연 0.1% 금리 가산

* 대출 금리와 대출 한도

대출 금리는 연 2.3% ~ 연 2.8% 이며 우대금리 적용가능 하다.

대출 한도는 최고 7천만원 이내라 다른 상품 보다는 한도가 낮은 편이다.

image 10

5) 위 외에도 – 수익공유형모기지

image 11
2023 주택도시기금 대출 – 수익공유형모기지
https://nhuf.molit.go.kr/FP/FP05/FP0503/FP05030201.jsp

6) 위 외에도 – 손익공유형모기지

image 12
2023 주택도시기금 대출 – 손익공유형모기지
https://nhuf.molit.go.kr/FP/FP05/FP0503/FP05030301.jsp

3. 주택을 선택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점

주택를 선택할 때는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치 / 입지: 집의 위치는 생활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직장, 학교, 의료 시설, 교통 옵션, 공원, 쇼핑 센터, 레스토랑 등의 편의시설과의 근접성을 고려하세요. 이웃의 안전, 소음 수준, 전반적인 거주 가능성을 평가하세요.
  • 크기와 레이아웃: 집의 크기와 레이아웃을 평가해 현재와 미래의 필요를 충족하는지 확인하세요. 침실, 욕실, 공동 생활 공간의 수를 고려하세요. 레이아웃의 기능성과 라이프스타일 및 선호도에 맞는지 생각해 보세요.
  • 상태 및 유지보수: 구조적 무결성, 전기 및 배관 시스템, 잠재적인 유지보수 또는 수리 요건 등 주택의 상태를 평가하세요. 주택의 연식과 유지 및 보수 관련 비용을 고려하세요.
  • 경제성: 예산을 수립하고 주택의 경제성을 고려하세요. 구매 가격, 재산세, 주택소유자 협회비(해당되는 경우), 유틸리티 비용을 평가합니다. 리노베이션이나 업그레이드 등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비용도 고려하세요.
재판매 가치: 가까운 시일 내에 주택을 판매할 계획이 없더라도 주택의 재판매 가치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 부동산 시장의 동향을 살펴보고 가치 상승 가능성을 평가하세요. 학군, 인근 편의시설, 동네의 전반적인 매력과 같은 요인이 재판매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자연 채광과 환기: 집의 방향과 자연 채광의 유무에 주의하세요. 적절한 자연 채광과 적절한 환기는 공간의 분위기와 거주성을 향상시켜 더욱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게 해줍니다.
  • 프라이버시: 주택가 제공하는 프라이버시 수준을 고려하세요. 주변 부동산과의 근접성, 창문 배치, 사생활 보호에 도움이 되는 울타리나 조경이 있는지 등을 평가하세요.
  • 접근성 및 향후 요구 사항: 접근성과 관련하여 현재와 미래의 요구 사항을 고려하세요. 거동이 불편하거나 향후 거동이 불편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계단, 출입구, 화장실 접근성 등의 기능을 고려하세요.
  • 주차 및 보관: 거주자와 게스트 모두를 위한 주차 공간의 가용성을 평가하세요. 또한 옷장, 수납장, 지하실이나 다락방 등 집 안의 수납 옵션을 고려하여 소지품을 보관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 에너지 효율성: 단열재, 창문, 가전제품 등 집의 에너지 효율 기능을 평가하세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집은 유틸리티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각 요소의 중요성은 개인 취향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필요한 사항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이러한 요소에 따라 여러 집을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주택담보대출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

주택 담보 대출을 선택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주요 고려 사항입니다:

  • 이자율: 여러 대출 기관에서 제공하는 이자율을 비교하세요. 이자율이 낮을수록 대출 기간 동안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자율이 고정 이자율인지 변동 이자율인지 확인하고 각 이자율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과 이점을 고려하세요.
  • 대출 기간: 대출 기간 또는 상환 기간을 평가하세요. 기간이 짧을수록 월 상환액은 높아지지만 전체 이자 비용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기간이 길면 월 상환액은 낮아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자 비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수수료 및 마감 비용: 대출과 관련된 수수료 및 마감 비용에 대해 문의하세요. 여기에는 신청 수수료, 개시 수수료, 감정 수수료 및 기타 비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이 대출의 전반적인 경제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세요.
  • 대출 금액 및 LTV 비율: 대출 기관의 담보인정비율(LTV)에 따라 이용 가능한 최대 대출 금액을 결정합니다. LTV는 주택 감정가액에서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의 비율입니다. 대출 금액이 회원님의 재정적 필요를 충족하고 LTV 한도 내에 맞는지 확인하세요.
  • 상환 조건: 대출의 상환 조건을 이해하세요. 일부 대출은 매월 즉시 상환해야 하는 반면, 일부 대출은 자금에 액세스하고 이자만 상환할 수 있는 ‘인출 기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출 기간이 지나면 상환 기간이 시작되며 원금과 이자를 상환해야 합니다.
  • 유연성 및 옵션: 대출업체가 제공하는 유연성을 고려하세요. 일시불 또는 여러 분할로 자금을 이용할 수 있나요? 대출의 일부를 고정 금리로 전환하거나 필요한 경우 향후에 조건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있나요? 재무 목표에 따라 융통성을 갖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신용 및 소득 요건: 대출 기관이 설정한 신용 점수 및 소득 요건을 이해합니다.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면 대출 자격이 결정되고 확보할 수 있는 이자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신청 과정에서 신용 점수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에 유의하세요.
  • 평판 및 고객 서비스: 대출 기관의 평판과 고객 서비스를 조사하세요. 리뷰를 읽고, 관련 기관의 평점을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추천을 구하세요. 대출 과정 전반에 걸쳐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평판이 좋은 대출 기관과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대안 및 위험: 주택 담보 대출과 관련된 대체 금융 옵션이나 잠재적 위험을 고려하세요. 개인 대출이나 신용 한도 등 다른 대출 유형을 조사하여 본인의 필요에 더 적합한지 알아보세요. 주택 담보 대출은 주택을 담보로 사용하므로 상환하지 않으면 주택이 압류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 재무 계획: 전반적인 재정 상황과 목표를 평가합니다. 주택 담보 대출이 장기적인 재무 계획에 부합하는지, 잠재적인 위험보다 이점이 더 큰지 판단하세요.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재정 고문과 상담하세요.

대출 제안의 약관을 주의 깊게 검토하고, 질문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Table of Contents

정부 부동산 대출 2023 주택도시기금 대출 부동산 구입 자금 대출 신혼부부 신혼희망타운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오피스텔 구입자금

1) 유튜브 채널 – 9,700 구독자와 함께하는 유튜버 [ 큐레이터 단비 ]
– 유튜브 채널 ‘내’가 있는 유튜브와 블로그로 이루는 퍼스널 브랜딩 채널

2)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 [ 큐레이터 단비 – 퍼스널 브랜딩 커뮤니티 유튜브 온라인 수익화 방법 및 노하우 공유 ]

3) 본 블로그의 다른 글 보기
액션캠 악세사리 추천 – DJI 오즈모 액션4 추천

20231219 카페 게시판 하단 배너 5 1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Visits: 27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Related..........................................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https://min-inter.co.kr/
'우리강아지단비 - 민 인터' 본 블로그는 우리집 강아지 단비 이름이 단비여서 만든 블로그 입니다.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정보를 찾고, 그것을 편집하여 세상에 공개하는 작업을 하는 열린 공간이 될 것이며, 이것 하나하나가 장래에 귀중한 자산이 될 거라 믿고 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나아고자 합니다.

Related Articles

Most Tags in the Posts

Latest Articles

Translate Eng pages to Other »

우리강아지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