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프티피프티 사건 논란 ] 빌보드 핫100 성공 요인 및 사태 요약 정리 – 통수인가? 당사자간 입장문!

90 / 100

피프티피프티 사건 – 피프티피프티 멤버들과 소속사 어트랙트 간의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으로 연예계가 혼란에 빠져들었다. 피프티피프티 멤버들에게는 인생 역전의 기회가 될 수 있는 시기가 왔는데, 이런 사건이 발생되다니 대단히 아쉬운 일이다. 동시에, 원만한 해결을 통해 모든 관계가 회복되기를 바라는 바람이다. 더불어 피프티피프티의 성공으로 이미 빌보드 핫 100에 진입했지 않은가. 이번 사건의 해결을 통해 피프티피프티는 대한민국 아이돌 인재로서의 귀중한 기회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업데이트
2023-07-11 유튜버 아라보쟈 의 분석 정리
2023-07-11 현업 작곡가 유튜버 – 미친감성의 비판
2023-07-12 현업 작곡가 유튜버 – 서기로그의 저작권 관련 분석
2023-07-12 유튜브 장배남 채널의 분석 – 기회를 발로 차버렸다…

Table of Contents

피프티피프티 사건 네이버 검색 결과 뜨거운 감자
피프티피프티 사건 네이버 검색 결과 뜨거운 감자 – 검색량 수치 출처 – http://realkeyword.co.kr/

1. 피프티피프티 사건 – 공중파에도 보도되다

  • 서울중앙지법, 아이돌 그룹 피프티피프티 (FIFTY FIFTY) 멤버들의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 시작

어제 오후 서울중앙지법에서 피프티피프티 (FIFTY FIFTY) 멤버들이 소속사 어트랙트를 상대로 낸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이 시작됐다.

  • 멤버들 변호인 주장

소속사가 성실한 정산과 신체·정신적 관리 의무를 소홀히 했고 연예관리 물적 자원 능력도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소속사 대표의 배임 혐의를 제기하고 형사고소 방침을 밝혔다.

  • 소속사 측 반박

소속사 측은 정상 문제에 대한 오해가 있거나 지나친 상상이라고 주장하며, 정상 자료가 누락된 것은 의도한 게 아니라 시간적 차이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아픈 멤버의 활동 조절 문제에 대해서도 건강 문제를 염려해 조절하려 했다는 증거가 있다고 주장하며, 멤버들의 주장을 무근으로 전했다.

  • 양측의 입장 충돌

양측은 외부 세력이 멤버들을 조종하는 주장에 대해서도 의견 충돌이 발생하였다.
멤버들은 이 주장이 사실도 아니고 본질도 아니라고 반박하였으나, 소속사는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한국 연예 제작자협회의 성명

한국 연예 제작자협회는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인재 가로채기는 K팝의 근본을 무너뜨리는 행위라며, 소속사 쪽에 힘을 실어주는 성명을 냈다.

  • 피프티피프티의 활동에 차질

피프티피프티를 둘러싼 분쟁으로 인해 활동에 차질이 생겨 헐리우드 영화 OST 촬영과 콘서트 참석 등이 무산되고 있다.

2. 피프티피프티 사건 정리

1) 오뉴스 분석 결과

  1. 피프티피프티의 빠른 성공과 세계적 인기
    피프티피프티는 작년 11월 데뷔한 신인 K-pop 걸그룹입니다. 특히 이들의 히트곡 “큐피드”는 미국 빌보드 차트에 15주 연속 등재되며, K-pop 걸그룹 중 최장 기록을 세우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큰 인기를 얻어, 기존의 K-pop 성공 공식을 뒤흔든 그룹으로 평가 받았습니다.
  2. 법적 분쟁에 휘말린 피프티피프티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프티피프티는 현재 법적 분쟁에 휘말려 있습니다. 이들의 소속사인 어트랙트는 중소기업으로, 곡 “큐피드”를 프로듀싱한 외주사인 더 기버스와의 법적 분쟁에 휘말려 있습니다. 어트랙트는 더 기버스와 워너뮤직 코리아가 함께 피프티피프티의 멤버들을 강탈하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3. 피프티피프티 멤버들의 소속사 문제 제기
    이와 별개로 피프티피프티의 멤버들 자체도 소속사 어트랙트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소속사의 비투명한 경영, 건강 관리 부족, 무리한 활동 등을 이유로 전속 계약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었습니다.
  4. 어트랙트와 더 기버스의 입장 및 공개된 녹취록
    어트랙트는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더 기버스와 워너뮤직 코리아의 바이아웃 제안에 대해 무지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더 기버스는 워너뮤직 코리아의 제안을 중재하려 했을 뿐이며, 피프티피프티 멤버들을 강탈하려는 시도는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5. 앞으로의 전망
    현재로서는 이러한 복잡한 분쟁 사이에서 피프티피프티의 활동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이번 사건은 결국 법정에서 해결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이 과정에서 진실이 밝혀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피프티 피프티’ 사태 결말은? / 오뉴스 / SBS – SBS 뉴스

2) 피프티피프티 사건KLAB 분석 결과

  1.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의 빌보드 차트 성과:
    신인 그룹 피프티 피프티는 데뷔 4개월 만에 빌보드 핫 팩 차트 9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 성과는 그들의 싱글 ‘큐피드’가 틱톡에서의 인기와 함께 스포티파이의 바이럴송 글로벌 차트 1위에 올랐기 때문입니다. 이는 특히 소속사가 신생업체인 어트랙트였음을 감안하면 더욱 주목할 만한 성과입니다.
  2. 피프티 피프티의 활동 중단:
    빌보드 차트 성공 이후 피프티 피프티는 별다른 활동 없이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이에 대해 소속사 어트랙트는 한 멤버가 건강 문제로 인해 수술을 받고 회복 중이라며 그룹 활동을 잠시 중단하게 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3. 계약 논란과 법적 분쟁:
    피프티 피프티의 활동 중단 기간 중, 소속사 어트랙트는 그룹이 외부 세력에 의해 ‘통째로 팔려고’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은 소속사에 전속계약 해제를 신청하였고, 소속사와 그룹 간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였습니다. 그룹 측은 불투명한 정산, 건강 관리 위반, 지원 부족 등을 주장하였고, 소속사 어트랙트는 외부 세력의 개입 주장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하였습니다.
  4. 전속계약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이러한 분쟁 속에서 그룹 멤버들은 서울중앙지법에 전속계약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출하였습니다. 재판부는 추가 자료를 통해 판단하여 26일까지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만약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진다면, 멤버들은 별도의 활동이 가능해지게 될 것입니다.
  5. 피프티 피프티의 미래:
    법적 분쟁과 이미지 손상 등으로 인해 피프티 피프티의 미래는 불확실성을 띄고 있습니다. 그룹이 이 논란을 극복하고 다시 케이팝 역사를 쓸 수 있을지, 아니면 일시적인 성공에 그칠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그룹의 향후 행보를 지켜보며, 이 분쟁이 케이팝 그룹과 소속사 간의 관계와 계약 문제에 대한 중요한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중문화 전문기자가 본 피프티피프티 사태 8분 정리. 데뷔부터 논란까지 (feat. 안진용 기자)|크랩
크랩 KLAB

3. 피프티피프티 사건의 피프티피프티 성공 요인 분석

피프티피프티(FIFTY FIFTY)의 성공 요인을 분석해보면, 아래와 같은 주요 요소들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고유의 음악적 색깔:
    피프티피프티는 단순히 트렌드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그들만의 음악적 색깔을 지향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팀은 본연의 음악성을 살리기 위해 다른 요소들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이런 독특한 음악적 방향성은 이 그룹을 다른 그룹들과 구별시키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 팀의 다양성:
    피프티피프티의 멤버들은 각자 고유의 개성과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명의 멤버가 뛰어난 보이스와 유니크한 랩을 선보이며, 또 다른 멤버는 그룹의 디렉션을 잘 이해하고 이를 따르는 역량을 보였습니다. 이런 다양성은 그룹의 표현력을 풍부하게 만들었습니다.
  • 글로벌 시장 타깃팅:
    그룹은 처음부터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를 위해, 그들은 음악적인 측면에서 K-pop이 차지하는 비율보다 더 넓은 영역을 고려하였고, 이런 전략이 글로벌 팬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 기획단계부터의 철저한 준비:
    피프티피프티는 출시 이전부터 철저한 준비와 기획을 했습니다. 대표님과 프로듀서의 탄탄한 지원과 함께, 그룹 멤버들은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일에 힘썼습니다.
  • 끈질긴 팀 워크:
    피프티피프티는 인원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팀원이 각자의 역할을 다하며 함께 일했습니다. 이런 끈질긴 팀워크와 공동의 목표 달성에 대한 열정이 그들의 성공을 이끌었습니다.

이 모든 요소들이 결합되어 피프티피프티는 K-pop 시장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며, 국내외 팬들로부터 사랑받는 그룹이 되었습니다.

[ENG SUB] ‘중소기획사에서 어떻게 빌보드 진입?’ 이 영상 보시면 압니다. (Interview with FIFTY FIFTY Producer SIAHN) – 엠빅뉴스

4. 피프티피프티 사건통수인가?

1) 피프티피프티 사건 – 유튜버 안지웅의 분석

  • 소개 및 주제 제시:
    이야기의 시작은 K-pop 그룹 ‘PPT’의 생성과 성공에 대한 이야기로, 그룹을 만든 외주 프로듀서의 행동과 그 뒤의 심리에 대해 분석하려는 의도를 나타냅니다.
  • 외주 프로듀서의 초기 선택:
    외주 프로듀서가 처음에는 자신의 능력을 활용해 중소 기획사에서 그룹을 만들었지만, 이는 자신이 모든 것을 감당하고 싶지 않아서였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들은 성공에 대한 확신이 없었기 때문에 리스크를 감수하려 외주 기획사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 사후 편향과 외주 프로듀서의 행동:
    외주 프로듀서가 성공 후에 ‘내가 성공할 것을 알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후 편향의 한 예입니다. 이는 사람들이 성공한 후에 그들이 그 결과를 예측할 수 있었다고 잘못 생각하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 외부 요인과 성공:
    외주 프로듀서의 성공은 외부 요인, 예를 들어 케이팝의 인기, 틱톡 같은 플랫폼의 존재 등에 크게 의존하고 있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 성공 후의 오만과 편견:
    성공 후 외주 프로듀서가 자신의 능력만으로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오만과 편견의 표현으로, 그들이 성공의 진정한 요인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사후 편향의 위험성:
    사후 편향이 개인의 자기 과대평가를 초래하고, 결국 오만과 편견을 일으킬 수 있음을 설명합니다.
  • 맺음말:
    이야기는 외주 프로듀서의 행동에 대한 이해와 사후 편향에 대한 이해를 독자에게 제시함으로써 끝맺음됩니다.
대표는 투자자야 내가 다 했어! 피프티 피프티 프로듀서는 왜 배신 했을까 – 인지웅K-pop idol trainer

2) 피프티피프티 사건 – 유튜버 아라보쟈의 분석 – 업데이트 (2023.07.11)

  •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과 소속사 어트랙트와의 소송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은 소속사 어트랙트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회사가 정산 자료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았고, 멤버들의 건강을 고려하지 않은 활동 배치, 회사의 역량 부족 등을 주장하며 진행되는 것이다.
  • 투자금에 대한 의혹과 회사의 반박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의 변호인은 어트랙트의 전용준 대표가 인터파크로부터 받은 90억 중 60억을 음반 투자금으로 사용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60억이 실제로 멤버들을 위해 사용되었는지에 대한 의심을 제기하며, 회사가 게임을 한 것이 아닌가 의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용준 대표는 그러한 계약 내용은 이미 설명되었고, 멤버들도 동의한 사항이라고 반박했다.
  • 계약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과 위약금 문제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은 전속 계약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했다. 이는 중도에 나가려면 낼 위약금을 최대한 줄이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회사에 대한 정산 내역과 투자 내역을 알아내려는 것으로 추정된다.
  • 더 기버스 안성일 대표와의 관련성
    피프티 피프티 멤버들과 손승연 모두 자신들의 원래 소속사를 상대로 전속 계약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을 신청하고 있으며, 이는 더 기버스의 안성일 대표가 관련이 있다는 의혹이 있다.
  • 전홍준 대표의 직면한 상황
    전홍준 대표는 이런 상황에서도 멤버들의 생일을 챙기며 엄청난 투자 손해금 속에서도 자사의 아티스트를 돌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아티스트를 보는 아버지의 심정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소속 아티스트가 소속사를 배신하고 다른 곳으로 빠져나가려 하고 있어 전홍준 대표의 입장에서는 매우 안타까운 상황일 것이다.
  • 향후의 전망
    이렇게 복잡한 상황에서도 전홍준 대표는 피프티 피프티 2기 멤버를 만드는 것이 낫다는 주장을 이다.그것이 피프티 피프티의 미래를 위한 최선의 방법일지도 모른다는 관점이 있다.
망할것 같은 피프티피프티 소송 현재 상황 ㅋ – 아라보쟈

3) 현 작곡가 유튜버 미친감성의 비판 – 2023.07.11 업데이트

  • 안성희 작곡가의 후배 작곡가에 대한 비판 – 안성희 작곡가는 케이팝 역사상 선배 작곡가가 후배 작곡가를 즐겨 아니 쓴소리하는 최초의 사례가 될 수 있다. 안성희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강조한다.
  • 디스패치에서 공개한 내용에 대한 의문점 – 영상 참조
  • 작곡가의 저작권에 대한 논란 – 영상 참조
  • 저작권 거래의 불합리성 지적 – 이러한 저작권 거래는 작곡가들 사이에서 경멸하는 행위로 간주되며, 특히 안성희의 행동은 후배 작곡가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비판이다.
  • 스웨덴 작곡가의 입장 – 영상 참조
  • 저작권을 팔지 말라는 주장 – 작곡가는 자신의 저작권을 팔지 말고, 자신의 저작물을 존중하고 지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이러한 저작권 문제는 작곡가들 사이에서 큰 논란이 되고 있다.
피프티 피프티 안성일 작곡가 선배님? 후배 작곡가가 쓴쏘리 합니다. [미친감성] 미디 작곡 – 미친감성 (감성사운드)

4) 피프티피프티 사건 – ‘큐피드’ 저작권 논란의 핵심 – 유튜버 서기 로그 분석 (작곡가 현업 작업 중인 분)

피프티피프티 사건‘큐피드’ 저작권 논란의 핵심

1. 큐피드 곡의 구매와 저작권 판매

어트랙트는 스웨덴에 있는 학생 세 명으로부터 피프티피프티의 곡 ‘큐피드’를 구매했습니다. 이 구매 과정에서는 더 기버스가 모든 음악적인 결정을 맡았고, 실질적으로 학생 세 명과 연락을 주고 받았습니다. 특이한 점은, 스웨덴 학생들이 곡만 팔지 않고, 저작권도 같이 팔아 넘겼다는 점입니다.

2. 피프티피프티 사건곡비와 저작권이 팔린 과정

구매 비용인 곡비는 9천 달러로, 한화로 약 1,200만원에 해당했습니다. 이는 곡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하는 비용입니다. 이 비용은 어트랙트가 더 기버스에게 지불했으나, 그 과정에서 더 기버스가 스웨덴 학생들에게 먼저 곡비를 지불했습니다.

3. 피프티피프티 사건저작권 판매의 문제점

큐피드의 저작권은 스웨덴 학생들이 같이 팔아 넘겼지만, 이 저작권이 어디로 갔는지가 문제입니다. 어트랙트는 저작권이 자신들에게 갈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더 기버스가 가지게 되어 현재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4. 저작권의 소유자 논란

어트랙트는 저작권이 자신들이 곡비를 낸 만큼 자신들에게 돌아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더 기버스는 자신들이 따로 저작권을 위한 비용을 지불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논란은 스웨덴 학생들이 얼마의 돈을 받았는지, 그리고 그 돈이 곡비와 저작권에 어떻게 분배되었는지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5. 피프티피프티 사건저작권 및 인접권의 오해

어트랙트와 더 기버스 사이의 논란은 저작권과 인접권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인접권은 음반 제작자가 갖는 권리로, 저작권자가 처음부터 양도할 수 없는 권리입니다. 이것은 논란의 중심에 있으며, 두 회사 사이의 문제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이 논란은 큐피드 곡을 구매한 어트랙트와 그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더 기버스 사이에서 발생한 저작권 소유권에 대한 문제입니다. 결정적인 것은 스웨덴 학생들이 얼마의 돈을 받았고, 그 돈이 어떻게 분배되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작곡가가 설명해주는 피프티피프티 큐피드 저작권 문제 해석 #서기로그#cupid #fiftyfifty
서기 로그

5) ‘여자BTS’를 눈 앞에 두고 발로 차 버린 ‘중소돌의 기적’ | 피프티피프티 논란 – 유튜브 장배남 채널의 분석

  1. 피프티피프티와 어트랙트의 문제 상황: 피프티피프티는 전속 소속사인 어트랙트와 계약 해지와 관련된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피프티피프티 멤버들은 지원이 부족했다며 가처분 신청을 냈습니다.
  2. 어트랙트의 전홍준 대표의 위임: 어트랙트의 전홍준 대표는 음악 분야 프로듀싱을 디버스의 안성일 대표에게 맡겼습니다. 그러나 이 결정이 문제를 초래했습니다.
  3. 피프티피프티의 상표권 문제: 상표권 출원자가 안성일 대표로 되어 있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상표권을 어트랙트가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이를 디버스에게 맡긴 결과, 혼란이 일어났습니다.
  4. 미스매치된 믿음과 신뢰의 결과: 전홍준 대표의 믿음과 신뢰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안성일 대표에게 권한을 위임했지만, 그 결과 피프티피프티와 어트랙트 간의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핵심은 본인의 사업은 반드시 본인의 이름으로 상표권을 내고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5. 앞으로의 도전과 소망: 문제에도 불구하고, 전홍준 대표는 포기하지 않고 다시 시작할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사례를 통해, 좋은 마음만으로는 사업을 이끌 수 없음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6. 가스라이팅에 대한 의심: 피프티피프티 멤버들이 가스라이팅을 당했는지, 알면서 그렇게 행동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후속 조치와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7. 기대되는 전망과 대책: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대대적인 콘서트나 오디션을 제안했습니다. 또한, 피프티피프티의 빌보드 차트 성적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기회를 찾아가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통해 피프티피프티의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사업에 대한 권리와 책임에 대한 중요성을 재조명하며, 이러한 문제를 피하는 방법에 대한 제언을 했습니다.

‘여자BTS’를 눈 앞에 두고 발로 차 버린 ‘중소돌의 기적’ | 피프티피프티 논란 – 장배남TV

5. 피프티피프티 사건 – 관련 당사자 등 양측 입장문 전문

앞서 어트랙트는 피프티피프티 외주 프로듀싱을 맡았던 더기버스와 안성일 더기버스 대표 등이 위너뮤직코리아와 함께 피프티피프티를 위너뮤직코리아에 넘기려 한 정황을 포착했다며 고소장을 제출했다.

1) 현 소속사 어트랙트의 피프티피프티 사건 관련 입장 – 입장문 2023년 6월 23일

https://www.mk.co.kr/star/musics/view/2023/06/477395/

소속사 어트랙트의 홈페이지 – https://www.theattrakt.com/artists

2) 현 소속사 어트랙트 – 워너뮤직 코리아에 내용 증명 발송

https://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2306270100202110025760&servicedate=20230626

3) 더 기버스 측 피프티피프티 사건 관련 입장입장문 전문 – 2023년 6월 29일

http://sports.khan.co.kr/entertainment/sk_index.html?art_id=202306290823003&sec_id=540101&pt=nv

프로듀싱 및 콘텐츠 기업 – 더 기버스 홈페이지 – https://www.thegivers.co.kr/

Table of Contents

피프티피프티 사건 썸네일 - 많은 사람들이 콘서트를 즐기고 있다
[ 피프티피프티 사건 논란 ] 빌보드 핫100 성공 요인 및 사태 요약 정리 – 통수인가 당사자간 입장문!

1) 유튜브 채널 – 9,700 구독자와 함께하는 유튜버 [ 큐레이터 단비 ]
– 유튜브 채널 ‘내’가 있는 유튜브와 블로그로 이루는 퍼스널 브랜딩 채널

2)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 [ 큐레이터 단비 – 퍼스널 브랜딩 커뮤니티 유튜브 온라인 수익화 방법 및 노하우 공유 ]

3) 본 블로그의 다른 글 보기
액션캠 악세사리 추천 – DJI 오즈모 액션4 추천

20231219 카페 게시판 하단 배너 5 1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Visits: 149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Related..........................................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https://min-inter.co.kr/
'우리강아지단비 - 민 인터' 본 블로그는 우리집 강아지 단비 이름이 단비여서 만든 블로그 입니다.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정보를 찾고, 그것을 편집하여 세상에 공개하는 작업을 하는 열린 공간이 될 것이며, 이것 하나하나가 장래에 귀중한 자산이 될 거라 믿고 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나아고자 합니다.

Related Articles

Most Tags in the Posts

Latest Articles

Translate Eng pages to Other »

우리강아지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