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검색엔진 점유율 포스팅은 2021년 1월 부터 2023년 마지막 업데이트 까지 매월 업데이트 해왔던,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수치 입니다. 인터넷 트랜드에 공개된 데이터로 작업했습니다.
1) 기간 별 총 그래프, 2) 2023년 그래프, 3)매월 데이터, 4) 약간의 코멘트 를 그림으로 한 눈에 보기 쉽도록 작성하였습니다.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7월 31일 기준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6월 30일 기준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5월 31일 기준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4월 30일 기준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3월 31일 기준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2월 28일 기준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1월 31일 기준
- * 기존 – 2022년 1월 기준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7월 31일 기준
1) 2021년 1월 부터 2023년 7월 까지의 월별 검색엔진 점유율 평균 값
2) 2023년 1월 ~ 2023년 7월 월별 검색엔진 점유율 평균 값
3) 2023년 7월 점유율만 보면 아래와 같다 – 기간 내 평균 값이다.
4) 검색엔진 점유율 코멘트 – 2023년 7월
네이버가 소폭 주춤한 사이에, 구글이 증가
네이버가 주춤한 자리를 다음이 소폭 차지, 빙은 소폭 감소
ChatGPT를 품은 빙이지만, 점유율을 역전하기엔 아직 부족하다
< 해당 값은 인터넷 트랜드에서 공개된 값으로 작업했다.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6월 30일 기준
1) 2021년 1월 부터 2023년 6월 까지의 월별 검색엔진 점유율 평균 값
2) 2023년 1월 ~ 2023년 6월 월별 검색엔진 점유율 평균 값
- 2023년 6월에는 네이버가 소폭 상승하고, 구글이 소폭 하락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점유율이 6월 소폭 증가하고 다음은 다시 4% 대로 떨어졌다. - 2023년 6월 점유율만 보면 아래와 같다 – 기간 내 평균 값이다.
< 해당 값은 인터넷 트랜드에서 공개된 값으로 작업했다.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5월 31일 기준
1) 2021년 1월 부터 2023년 5월 까지의 월별 검색엔진 점유율 평균 값
2) 2022년 하반기 ~ 2023년 5월 월별 검색엔진 점유율 평균 값
- 2023년 5월에는 네이버와 마이크로소프트 빙이 소폭 감소하고, 다음이 처음으로 5% 대로 진입하였으며, 구글이 소폭 상승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점유율이 2월부터 4월까지 증가하였지만, 5월은 감소하였다. 다음이 5월 3일 정도 부터 점유율을 5% 대 찍더니 5월 중 5%를 거의 유지하였다. - 검색엔진 빙이 최근 ChatGPT를 장착했지만, 이것을 써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그렇게 편하지 만은 않은 듯하다.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 것일까?
- 2023년 5월 점유율만 보면 아래와 같다 – 기간 내 평균 값이다.
< 해당 값은 인터넷 트랜드에서 공개된 값으로 작업했다.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4월 30일 기준
1) 2021년 1월 부터 2023년 4월 까지의 월별 검색엔진 점유율 평균 값
2) 2022년 하반기 ~ 2023년 4월 월별 검색엔진 점유율 평균 값
- 2023년 4월에는 네이버와 다음이 다소 감소하고,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빙이 소폭 상승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점유율이 2월부터 4월까지 증가하였다. - 검색엔진 빙이 최근 ChatGPT를 장착했는데, 이 영향이 점유율 증가를 가져온 것으로 보고 있다.
- 새로운 검색엔진 전쟁의 필드인 / 구글과 빙으로
다소의 유저가 네이버에서 구글/빙으로 옮겨 간 것으로 추정된다.
< 해당 값은 인터넷 트랜드에서 공개된 값으로 작업했다.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3월 31일 기준
1) 2021년 1월 부터 2023년 3월 까지의 월별 검색엔진 점유율 평균 값
2) 2022년 하반기 ~ 2023년 3월 월별 검색엔진 점유율 평균 값
- 2023년 3월에는 네이버가 ‘또다시’, 다소 감소하고, 구글이 소폭 상승했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빙 점유율이 2월에 이어 3월에도 소폭 증가하였다. - 검색엔진 빙이 최근 ChatGPT를 장착했는데, 이 영향이 점유율 증가를 가져왔다.
- 새로운 검색엔진 전쟁의 필드인 / 구글과 빙으로
다소의 유저가 네이버에서 구글/빙으로 옮겨 간 것으로 추정된다.
< 해당 값은 인터넷 트랜드에서 공개된 값으로 작업했다.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2월 28일 기준
1) 2021년 1월 부터 2023년 2월 까지의 월별 검색엔진 점유율 평균 값
2) 2022년 하반기 ~ 2023년 2월 월별 검색엔진 점유율 평균 값
- 2023년 2월에는 네이버가 다소 감소하고, 구글이 소폭 상승했다.
특이한 점은 마이크로 소프트의 빙 점유율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검색엔진 빙이 최근 ChatGPT를 장착했는데, 이 영향이 있던 것 같다. - 이에 새로운 검색엔진 전쟁의 필드인 / 구글과 빙으로
다소의 유저가 네이버에서 구글/빙으로 옮겨 간 것으로 추정된다.
< 해당 값은 인터넷 트랜드에서 공개된 값으로 작업했다.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1월 31일 기준
1) 2021년 1월 부터 2023년 1월 까지의 월별 점유율 평균 값
2) 2022년 하반기 ~ 2023년 1월 점유율 평균 값
- 2023년 1월에는 네이버가 소폭 증가하고, 구글이 소폭 하락했다.
전체 카테고리 기준 평균 값으로, 근래에는 큰 변화없이 유지 되고 있는 기존과 다름없다.
< 해당 값은 인터넷 트랜드에서 공개된 값으로 작업했다. >
* 기존 – 2022년 1월 기준
1. 양분된 시장
국내의 검색엔진 시장은
크게로는 두 개로 양분 되었다.
네이버 vs 구글
국내 사업자 vs 해외 사업자
더 세분화하면
6%~7%대 점유율을 포함하면
2. 검색엔진 점유율 – 해외 사업자 vs 국내 사업자
네이버 + 다음 vs 구글 로 볼 수 있다.
55.16% vs 40.87% 로 생각할 수 있다.
그간 네이버의 검색 정확도는 떨어지다 못해, 복 붙 수준의 블로그 정보글이 넘쳐나서 그 정확도가 바닥을 쳤던 관계로, 구글로 많이 넘어갔다.
게다가 유튜브의 대흥으로 어지간한 정보는 유튜브에 다 있다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검색 창구가 다양화 되었다.
검색 정확도 + 영상 검색 이것의 영향으로 구글이 한국 검색 시장 점유율을 일정부분 확보할 수 있었다.
다만 작년 부터, 네이버가 AI 검색 엔진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다는 내용과 사용자별 맞춤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였었고,
그것의 영향인지는 모르나, 점유율을 비교적 많이 방어하였다.
3. 검색엔진 점유율 집계와 통계
검색엔진 점유율 검색은 대부분 InternetTrend™ 에서 한다.
집계 방식은
인터넷트렌드 데이터는 국내 익명의 5천만 MAU 웹사이트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생성된 데이터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5천만 MAU 웹사이트의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 집계 된다 한다.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4. 검색엔진의 종류 – 2022년 1월 기준
1) 네이버 (NAVER)
네이버(NAVER)는 대한민국 최대 포털 사이트다.
검색 엔진 등 포털 서비스를 중심으로 블로그, 카페, 포스트 등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비롯하여 뉴스, 스포츠, 연예, 쇼핑 등 다양한 콘텐츠 주제판을 제공하고 있다. 라인이라는 자체적 메신저, 지식백과 서비스를 통해 검색 결과에서도 믿을 만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비롯한 33개의 어학사전을 제공하여 전문 DB를 구축하고 있다.
세계 대부분 국가의 검색 시장을 정복한 구글이 정복하지 못하고 여전히 토종 포털이 1위인 얼마 안 되는 나라 중 하나가 대한민국이다. 그 외엔 야후! 재팬(네이버-소프트뱅크 합작)[2]이 버티는 일본, 바이두[3]의 중국, 얀덱스의 러시아 정도가 예외이다. 그만큼 네이버가 대한민국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2) 구글 (GOOGLE)
웹 검색, 포털 사이트, 또는 관련 사이트를 운영하고 광고를 주 사업 영역으로 하는 미국의 다국적 IT 회사 또는 구글이 서비스하는 검색 엔진을 가리킨다. 전 세계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는 검색 엔진이며, 2018년부로 20주년을 맞는 다국적 기업이자 역사상 가장 큰 인터넷 기업 중 하나로[4]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닷컴, Apple과 함께 MAGA의 일원이다.
3) 다음 (DAUM)
본래는 예술사이트로 출발했지만 패션사이트, 커뮤니티 사이트, 영화 웹진 서비스, 여행 정보 서비스, 한메일넷 등 각종 사업을 벌이다가 IMF 외환위기로 인한 침체기 때 무료 이메일 서비스로 대박을 터뜨렸고, 그후 검색 엔진 서비스와 뉴스 서비스 등을 대대적으로 도입하여 종합 포털사이트로 거듭났다.
4) 빙 (BING)
Microsoft Bing – 나무위키 (namu.wiki)
Windows Live Search(옛 MSN 검색)란 검색 엔진을 2009년 6월 1일부로 개편한 것
5) 줌 (ZUM)
줌(ZUM)은 알집과 알약 등의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사의 자회사 ‘줌인터넷’이 운영하고 있는 포털사이트다. 네이버, 다음으로 대표되는 기성 포털과 달리 개방형 포털을 추구
6) 야후 (YAHOO)
Yahoo | Mail, Weather, Search, Politics, News, Finance, Sports & Videos
7) 네이트 (NATE -> 다음 검색엔진과 공유)
참고로 네이트도 2014년 1월 14일부터 자체 검색엔진 서비스를 종료하고 다음 검색엔진을 채택했다. 그렇기 때문에 포털사이트 ‘다음(daum)’에서 검색한 것과 네이트에서 검색한 것과 동일한 결과가 나온다.
5. 검색엔진 점유율 – 확인 사이트 및 점유율 현황
2022년 1월 1일 ~ 2022년 1월 23일
순위 | 구분 | 기간내평균 | 기간시작(2022-01-01/A) | 기간끝(2022-01-23/B) | DATA |
1 | NAVER(네이버) | 48.66% | 46.94% | 3.63 % | 5,215,925 |
2 | GOOGLE(구글) | 40.87% | 42.29% | 2.72 % | 4,380,905 |
3 | DAUM(다음) | 6.50% | 6.48% | 1.44 % | 696,743 |
4 | MSbing(마이크로소프트) | 0.81% | 0.63% | 0.03 % | 86,825 |
5 | ZUM(줌) | 0.39% | 0.30% | 0.04 % | 41,805 |
6 | 기타 | 0.24% | 0.20% | 0.07 % | 25,726 |
7 | YAHOO(야후) | 0.04% | 0.03% | 0.03 % | 4,288 |
10 | N/A (알수없음) | 2.49% | 0.00% | 0.00 % | 266,906 |
계 | 100.00% | 10,719,122 |
6. 검색엔진 점유율 – 마무리
* 이러한 순위는 네이버가 삽?을 하지 않는 이상, 당장은 크게 변할 것 같지 않은 수치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검색 점유율이 매우 낮고, 더 이상의 점유율 상승은 어려울 것 같기 때문이다.
검색엔진 점유율 => 네이버 / 구글 / 다음 의 3파전인데.
다음의 경우 카페, 티스토리, 카카오 등의 컨텐츠 기반으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 수치는 당분간 유지 될 것으로 보인다.
구글의 경우 검색엔진이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정보는 최신성 + 정확성에 근접한 정보를 찾아주게 되는데, (스파이더웹) 가상의 봇이, 인터넷의 링크를 가상으로 연결하여 최초 정보의 근원지와 함께 사이트의 채류 시간 등 종합적인 스코어를 바탕으로 정보를 보여준다.
이 과정이 0.5초도 안되는 사이에 벌어진다.
나의 경우에도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되는 것들은 구글에서 ‘다시’ 검색하고 있다.
네이버의 경우 편의성 때문에 검색하고, 이슈글, 일상적 정보들이 더 많다.
반면 구글은 검색 결과와 품질은 좀 더 최신성있고, 정확하다 생각이 든다.
네이버 블로그들의 경우, 저품질?의 악몽에 글 수정도 마음대로 못한다.
소문인지 사실인지 모르겠으나, 블로그 관련 각종 루머들이 인터넷을 뒤덮고 있는 실정이다.
구글도 마찬가지 이나, 최신성 관련해서는 네이버의 그것과는 다르다 생각이 든다.
향후 1년~2년의 검색엔진 점유율 어떻게 될까?
그 때도 본 글을 계속 쓸지 아닐지 모르겠지만, 궁금하긴 하다.
* 추가로 세계시장 검색엔진 점유율은 ? => 구글이 압도적.
그래서, 사이트 / 블로그 들은 ‘구글’을 노려라, 세계로 가라 -> 라는 구호를 외친다..
2020년 글로벌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 인터애드 해외마케팅 팀 (interad.com)
Table of Contents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7월 31일 기준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6월 30일 기준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5월 31일 기준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4월 30일 기준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3월 31일 기준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2월 28일 기준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3년 1월 31일 기준
- * 기존 – 2022년 1월 기준
1) 유튜브 채널 – 10,500 구독자와 함께하는 유튜버 [ 큐레이터 단비 ]
– 유튜브 채널 ‘내’가 있는 유튜브와 블로그로 이루는 퍼스널 브랜딩 채널
2)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 [ 큐레이터 단비 – 퍼스널 브랜딩 커뮤니티 유튜브 온라인 수익화 방법 및 노하우 공유 ]
3) 본 블로그의 다른 글 보기
액션캠 악세사리 추천 – DJI 오즈모 액션4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