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점유율] 2021년 1월 ~ 2022년 8월 – 한국 검색 엔진 순위 – 네이버1 구글2 다음3 빙4 줌5 야후6 –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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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엔진 점유율 ] 2021년 1월 ~ 2022년 8월 – 한국검색 엔진 네이버1 구글2 다음3 빙4 줌5 야후6 – 업데이트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2년 8월 31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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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월 부터 2022년 8월 까지의 월별 점유율 평균 값이다.

  • 2022년 8월에는 네이버가 소폭 상승하고, 구글이 소폭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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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카테고리 기준 평균 값으로, 근래에는 큰 변화없이 유지 되고 있는 듯 하다.

< 해당 값은 인터넷 트랜드에서 제공 되는 값으로 작업했다. >

* UPDATE – 2021년 1월 1일 ~ 2022년 7월 31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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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월 부터 2022년 7월 까지의 월별 점유율 평균 값이다.

2022년 7월에는 네이버가 소폭 하락하고, 구글이 소폭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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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값은 인터넷 트랜드에서 제공 되는 값으로 작업했다.

* UPDATE – 2021년 1월 ~ 2022년 6월 22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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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월 부터 2022년 6월 까지의 월별 점유율 평균 값이다.

네이버/구글 간 값이 좁혀 지다가도 벌어진다.

그러다가 2022년 부터는 네이버가 치고 올라가기 시작한다.

해당 값은 인터넷 트랜드에서 제공 되는 값으로 작업했다.

* UPDATE – 2022년 1월~2022년 6월 7일 기준

  • 1) 네이버 59.70%
  • 2) 구글 29.66%
  • 3) 다음 5.31%
  • 4) 마이크로소프트 빙 1.42%
  • 5) 줌 0.49%
  • 6) 기타 0.27%
  • 7) 야후 0.03%
  • 8) 외 – 3.12%

인터넷 트랜드의 22년 1월 1일 ~ 22년 6월 6일 까지의 점유율 수치이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면, 기간별 검색 점유율 현황을 손쉽게 알 수 있다.

지난 번 기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국내의 경우 여전히 네이버의 점유율이 과반을 넘게 차지한다.

네이버를 베재하고는 IT, 마케팅 등 사업을 원활히 하지 못한다.

* UPDATE – 2022년 1월~2022년 4월 27일 기준

  • 1) 네이버 58.67%
  • 2) 구글 30.80%
  • 3) 다음 5.21%
  • 4) 마이크로소프트 빙 1.34%
  • 5) 줌 0.50%
  • 6) 기타 0.27%
  • 7) 야후 0.03%
  • 8) 외 – 3.16%

인터넷 트랜드의 22년 1월 ~ 22년 4월 27일 까지의 점유율 수치이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면, 기간별 검색 점유율 현황을 손쉽게 알 수 있다.

지난 번 1월 달의 결과 값과 비교하면, 네이버의 점유율이 오르고 구글 점유율이 떨어졌다.

추측 컨데, 선거기간의 영향이 있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아무래도 구글은 세계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사업자이고, 한국의 선거 관련 소식/뉴스/커뮤니티 등은 한국의 네이버/다음이 더 낫은 검색결과를 보여줄 수도 있다 생각되기 때문이다.


* 기존 – 2022년 1월 기준

1. 양분된 시장

국내의 검색엔진 시장은

크게로는 두 개로 양분 되었다.

네이버 vs 구글

국내 사업자 vs 해외 사업자

더 세분화하면

6%~7%대 점유율을 포함하면

2. 검색엔진 점유율 – 해외 사업자 vs 국내 사업자

네이버 + 다음 vs 구글 로 볼 수 있다.

55.16% vs 40.87% 로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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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네이버의 검색 정확도는 떨어지다 못해, 복 붙 수준의 블로그 정보글이 넘쳐나서 그 정확도가 바닥을 쳤던 관계로, 구글로 많이 넘어갔다.

게다가 유튜브의 대흥으로 어지간한 정보는 유튜브에 다 있다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검색 창구가 다양화 되었다.

검색 정확도 + 영상 검색 이것의 영향으로 구글이 한국 검색 시장 점유율을 일정부분 확보할 수 있었다.

다만 작년 부터, 네이버가 AI 검색 엔진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다는 내용과 사용자별 맞춤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였었고,

그것의 영향인지는 모르나, 점유율을 비교적 많이 방어하였다.

3. 검색엔진 점유율 집계와 통계

검색엔진 점유율 검색은 대부분 InternetTrend™ 에서 한다.

집계 방식은

터넷트렌드 데이터는 국내 익명의 5천만 MAU 웹사이트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생성된 데이터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5천만 MAU 웹사이트의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 집계 된다 한다.

MAU (naver.com)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4. 검색엔진의 종류 – 2022년 1월 기준

1) 네이버 (NAVER)

네이버 관련 - [검색엔진 점유율] 2022년 1월 - 한국검색 엔진 네이버1 구글2 다음3 빙4 줌5 야후6
네이버 관련 – [검색엔진 점유율] 2022년 1월 – 한국검색 엔진 네이버1 구글2 다음3 빙4 줌5 야후6

NAVER

네이버 – 나무위키 (namu.wiki)

네이버(NAVER)는 대한민국 최대 포털 사이트다.

검색 엔진 등 포털 서비스를 중심으로 블로그, 카페, 포스트 등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비롯하여 뉴스, 스포츠, 연예, 쇼핑 등 다양한 콘텐츠 주제판을 제공하고 있다. 라인이라는 자체적 메신저, 지식백과 서비스를 통해 검색 결과에서도 믿을 만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비롯한 33개의 어학사전을 제공하여 전문 DB를 구축하고 있다.

세계 대부분 국가의 검색 시장을 정복한 구글이 정복하지 못하고 여전히 토종 포털이 1위인 얼마 안 되는 나라 중 하나가 대한민국이다. 그 외엔 야후! 재팬(네이버-소프트뱅크 합작)[2]이 버티는 일본, 바이두[3]의 중국, 얀덱스의 러시아 정도가 예외이다. 그만큼 네이버가 대한민국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2) 구글 (GOOGLE)

구글관련 - [검색엔진 점유율] 2022년 1월 - 한국검색 엔진 네이버1 구글2 다음3 빙4 줌5 야후6
구글관련 – [검색엔진 점유율] 2022년 1월 – 한국검색 엔진 네이버1 구글2 다음3 빙4 줌5 야후6

Google

구글 – 나무위키 (namu.wiki)

웹 검색, 포털 사이트, 또는 관련 사이트를 운영하고 광고를 주 사업 영역으로 하는 미국의 다국적 IT 회사 또는 구글이 서비스하는 검색 엔진을 가리킨다. 전 세계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는 검색 엔진이며, 2018년부로 20주년을 맞는 다국적 기업이자 역사상 가장 큰 인터넷 기업 중 하나로[4]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닷컴, Apple과 함께 MAGA의 일원이다.

3) 다음 (DAUM)

Daum

다음 – 나무위키 (namu.wiki)

본래는 예술사이트로 출발했지만 패션사이트, 커뮤니티 사이트, 영화 웹진 서비스, 여행 정보 서비스, 한메일넷 등 각종 사업을 벌이다가 IMF 외환위기로 인한 침체기 때 무료 이메일 서비스로 대박을 터뜨렸고, 그후 검색 엔진 서비스와 뉴스 서비스 등을 대대적으로 도입하여 종합 포털사이트로 거듭났다.

4) 빙 (BING)

Bing

Microsoft Bing – 나무위키 (namu.wiki)

Windows Live Search(옛 MSN 검색)란 검색 엔진을 2009년 6월 1일부로 개편한 것

5) 줌 (ZUM)

ZUM – 세상을 읽다, ZUM

줌(ZUM)은 알집과 알약 등의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사의 자회사 ‘줌인터넷’이 운영하고 있는 포털사이트다. 네이버, 다음으로 대표되는 기성 포털과 달리 개방형 포털을 추구

6) 야후 (YAHOO)

Yahoo | Mail, Weather, Search, Politics, News, Finance, Sports & Videos

7) 네이트 (NATE -> 다음 검색엔진과 공유)

한눈에 보는 오늘: 네이트 (nate.com)

참고로 네이트도 2014년 1월 14일부터 자체 검색엔진 서비스를 종료하고 다음 검색엔진을 채택했다. 그렇기 때문에 포털사이트 ‘다음(daum)’에서 검색한 것과 네이트에서 검색한 것과 동일한 결과가 나온다.

5. 검색엔진 점유율 – 확인 사이트 및 점유율 현황
2022년 1월 1일 ~ 2022년 1월 23일

InternetTrend™

순위구분기간내평균기간시작(2022-01-01/A)기간끝(2022-01-23/B)DATA
1 NAVER(네이버)48.66%46.94%3.63 %  5,215,925
2 GOOGLE(구글)40.87%42.29%2.72 %  4,380,905
3 DAUM(다음)6.50%6.48%1.44 %  696,743
4 MSbing(마이크로소프트)0.81%0.63%0.03 %  86,825
5 ZUM(줌)0.39%0.30%0.04 %  41,805
6 기타0.24%0.20%0.07 %  25,726
7 YAHOO(야후)0.04%0.03%0.03 %  4,288
10 N/A (알수없음)2.49%0.00%0.00 %  266,906
100.00%10,719,122
InternetTrend™

6. 검색엔진 점유율 – 마무리

* 이러한 순위는 네이버가 삽?을 하지 않는 이상, 당장은 크게 변할 것 같지 않은 수치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검색 점유율이 매우 낮고, 더 이상의 점유율 상승은 어려울 것 같기 때문이다.

검색엔진 점유율 => 네이버 / 구글 / 다음 의 3파전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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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의 경우 카페, 티스토리, 카카오 등의 컨텐츠 기반으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 수치는 당분간 유지 될 것으로 보인다.

구글의 경우 검색엔진이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정보는 최신성 + 정확성에 근접한 정보를 찾아주게 되는데, (스파이더웹) 가상의 봇이, 인터넷의 링크를 가상으로 연결하여 최초 정보의 근원지와 함께 사이트의 채류 시간 등 종합적인 스코어를 바탕으로 정보를 보여준다.

이 과정이 0.5초도 안되는 사이에 벌어진다.

나의 경우에도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되는 것들은 구글에서 ‘다시’ 검색하고 있다.

네이버의 경우 편의성 때문에 검색하고, 이슈글, 일상적 정보들이 더 많다.

반면 구글은 검색 결과와 품질은 좀 더 최신성있고, 정확하다 생각이 든다.

네이버 블로그들의 경우, 저품질?의 악몽에 글 수정도 마음대로 못한다.

소문인지 사실인지 모르겠으나, 블로그 관련 각종 루머들이 인터넷을 뒤덮고 있는 실정이다.

구글도 마찬가지 이나, 최신성 관련해서는 네이버의 그것과는 다르다 생각이 든다.

향후 1년~2년의 검색엔진 점유율 어떻게 될까?

그 때도 본 글을 계속 쓸지 아닐지 모르겠지만, 궁금하긴 하다.

* 추가로 세계시장 검색엔진 점유율은 ? => 구글이 압도적.

그래서, 사이트 / 블로그 들은 ‘구글’을 노려라, 세계로 가라 -> 라는 구호를 외친다..

2020년 글로벌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 인터애드 해외마케팅 팀 (interad.com)

우리 내 필요한 정보를 수집/제공합니다 – 민 인터 – 우리강아지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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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강아지단비 - 민 인터' 본 블로그는 우리집 강아지 단비 이름이 단비여서 만든 블로그 입니다.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정보를 찾고, 그것을 편집하여 세상에 공개하는 작업을 하는 열린 공간이 될 것이며, 이것 하나하나가 장래에 귀중한 자산이 될 거라 믿고 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나아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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