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과 대만 ] 2023 대만과 중국, 어떤 관계 이길래, 한국 정부 대응에 이렇게나 민감한가? 중국 ‘타이완 문제로 불장난 하면 (누구든) 불타 죽어버린다’ 는데?

90 / 100

Table of Contents

1. 중국과 대만, 대만과 중국

0) 테이블로 보는 중국과 대만, 대만과 중국

국호중화인민공화국중화민국
영문 국호People’s Republic of ChinaRepublic of China
면적9,596,961km²36,197km²
인구1,415,046,00023,537,000
수도베이징타이베이
공식 언어표준중국어중국어, 영어, 미남어, 일본어, 등
통화위안(¥)신권(NT$)
명목 GDP14조 1401억 6300만 $5861억 400만 $
1인당 GDP10,099$28,828$
경제성장률(2020년)2.3%3.1%
정치민주집중제이원집정부제
국가원수시진핑 주석차이잉원 총통
인터넷 TLD.cn.tw
국제전화 코드+86+886
산업 구성제조업, 건설업, 농업, 서비스업 등반도체, IT, 자동차, 조선, 화학 등
국내외 무역 비중대외 무역 비중 높음대외 무역 비중 높음
군사력2,035만명18만명
군비 지출2613억 $116억 $
주요 수출 상품전자제품, 기계, 의료기기, 섬유반도체, 컴퓨터, 통신장비, 자동차 등
대표적인 국제 조직 가입UN, WTO, BRICS 등WHO, APEC, IOC 등
테이블로 보는 중국과 대만, 대만과 중국

1) 배경 역사

17세기에 대만은 네덜란드와 스페인의 식민지가 되어 섬에 무역 기지와 요새를 세웠습니다. 18세기에는 중국인 이민의 물결이 시작되어 중국인이 섬의 대다수 인구가 되었습니다.

1895년 중국이 제1차 중일전쟁에서 패한 후 시모노세키 조약의 일환으로 대만이 일본에 양도되었습니다. 일본은 그 후 50년 동안 대만을 식민지로 통치하면서 대만의 인프라와 경제를 발전시켰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대만은 1945년까지 일본에 의해 점령되었고, 전후 합의의 일환으로 중국에 반환되었습니다. 장개석이 이끄는 중국 국민당이 대만을 장악하고 중화민국(ROC) 정부를 수립했습니다.

1949년, 길고 피비린내 나는 내전 끝에 중국 공산당(CPC)이 국민당(KMT)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국민당은 200만 명의 지지자들과 함께 대만으로 후퇴하여 그곳에 중화민국 정부를 수립했습니다. 그 이후로 대만은 중국 본토와는 별개의 정치적 실체로서 독자적인 민주 정부, 경제, 군대를 운영해 왔습니다.

중국 공산당이 건국한 중화인민공화국(PRC)은 대만을 중국 영토의 일부로 간주하며 대만을 중국 본토와 재통일하기 위한 무력 사용을 포기한 적이 없습니다. 1971년 중국이 유엔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을 대체하면서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가 중국을 중국의 유일한 합법 정부로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대만은 독자적인 정부, 헌법, 주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통제하에 있지 않습니다.

대만과 중국의 관계는 수년 동안 중국은 대만에 대한 통제권을 주장하고 대만은 독립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면서 논쟁을 계속해 왔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양안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이 있었지만 중국은 대만에 경제적, 외교적 압력을 가하고 대만은 독립과 국제적 인정을 유지하고자 하는 등 긴장은 여전히 높습니다.

[ 중국과 대만 ] 2023 대만과 중국, 어떤 관계 이길래, 한국 정부 대응에 이렇게나 민감한가? 중국 '타이완 문제로 불장난 하면 (누구든) 불타 죽어버린다' 는데?
[ 중국과 대만 ] 2023 대만과 중국, 어떤 관계 이길래, 한국 정부 대응에 이렇게나 민감한가? 중국 ‘타이완 문제로 불장난 하면 (누구든) 불타 죽어버린다’ 는데?

2) 중국이 대만에 민감한 이유? 어떤 이익이 있는가?

중국에게 대만은 잠재적인 경제적, 군사적 이익뿐만 아니라 전략적이고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전략적으로 대만의 위치는 중국의 지역 안보와 이익에 매우 중요합니다. 대만은 중국의 중요한 해상 무역로인 남중국해의 입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만에 대한 통제권은 중국이 지역 문제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대만의 전략적 위치는 중국에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지역의 잠재적 군사 위협에 대한 완충지대를 제공합니다.

상징적으로 대만과 중국의 통일은 국가적 자존심과 역사적 영토에 대한 중국의 주권 회복의 문제로 간주됩니다. 중국 정부는 오랫동안 대만을 변방으로 간주해 왔으며, 중국과의 통일은 중화 통일을 완성하기 위한 필수 단계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대만은 고도로 숙련된 노동력과 첨단 기술, 중국에 대한 상당한 투자를 보유한 선진 경제입니다. 대만과 중국의 경제 관계가 더욱 긴밀해지면 무역 및 투자 증가와 같은 상호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군사적으로는 대만이 전투기, 미사일 방어 시스템, 잠수함 등 첨단 무기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중국 군대에 통합하면 중국의 군사력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만을 장악하면 중국의 해양 안보에 필수적인 전략적 수로인 대만 해협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만은 민주주의와 경제가 번성하고 있으며 대만의 많은 사람들이 대만의 자율성과 독립을 소중히 여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대만에 대한 통제권을 주장하기 위해 무력을 사용할 경우 중국의 국제적 평판이 손상되고 막대한 경제적, 인적 비용을 초래할 수 있는 잠재적 비용과 대만이 중국에 주는 이점을 비교 검토해야 합니다.

3) 대만의 TSMC 등 반도체 산업의 세계에 대한 영향력과 중국

대만은 반도체와 기술 산업에 있어 중국에 매우 중요한 국가입니다.

대만에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 제조업체 중 하나인 대만 반도체 제조 회사(TSMC)가 있으며, 이 회사는 애플, AMD, 엔비디아 등 세계 유수의 기술 기업들을 위한 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TSMC는 세계 최대의 위탁 칩 제조업체로, 첨단 제조 역량과 기술 전문성은 글로벌 기술 산업에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해외 기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이 분야의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 국내 반도체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국내 반도체 산업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며 현재 TSMC와 같은 기업으로부터 첨단 칩을 수입하는 데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중국은 대만 기업에 대한 투자, 대만 인재 확보, 스파이 활동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대만 반도체 산업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재정적 인센티브와 중국 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대만의 반도체 전문가와 기업을 중국 본토로 유인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대만 정부와 TSMC는 중국이 대만의 반도체 산업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려는 중국의 노력에 대해 중국이 군사적 목적으로 기술을 사용하거나 중국 반도체 기술에 대한 의존도를 통해 대만 경제를 통제하려 할 수 있다는 우려로 신중한 태도를 취해 왔습니다.

따라서 반도체 산업의 리더로서 대만의 역할은 글로벌 기술 산업과 이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려는 중국의 노력 모두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만과 중국 모두 자국의 전략적, 경제적 이익을 위해 이 기술을 활용하려고 하기 때문에 대만과 중국 사이에 잠재적인 갈등의 영역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동아시아의 힘의 균형에 있어 대만의 중요성은?

동아시아의 세력 균형에서 대만이 중요한 이유는 전략적 위치와 경제 및 군사력 때문입니다.

첫째, 대만은 주요 해로와 항공로가 교차하는 역내 요충지에 위치하고 있어 동북아시아의 주요 관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해상 무역과 해군 작전을 위한 전략적 수로인 대만 해협의 북쪽 끝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지역에 대한 대만의 통제권은 지역 안보와 안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둘째, 대만은 첨단 기술 부문이 발달한 고도로 발전된 경제 국가로서 글로벌 공급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TSMC, 폭스콘, 에이수스 등 많은 주요 기술 기업이 대만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기술 제품의 주요 수출국입니다. 이러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대만은 지역 및 세계 경제 문제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셋째, 대만은 첨단 무기 시스템과 잘 훈련된 전문 군대를 갖춘 현대식 군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만의 군대는 중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지만 중국의 잠재적 군사 침략에 대한 유능하고 효과적인 억지력입니다. 이러한 군사력은 일본과 한국 등 대만의 역내 동맹국들에게도 안보와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할 때 동아시아의 세력 균형에서 대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대만의 전략적 위치, 경제 및 군사력, 민주적 가치는 대만을 지역 문제의 핵심 주체이자 이 지역에서 증가하는 중국의 독단성에 대한 중요한 균형추로 만듭니다. 따라서 대만 해협의 현상 변화는 지역 안정과 동아시아의 세력 균형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칩니다.

5) 대만의 국민들은 중국에 병합되는 걸 원치 않을 텐데, 중국의 무력 통합 시 대만 국민 전체가 미국 등 서방으로 이주할 가능성은?

중국과의 무력 통합 시 대만 전체 인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지 확실하게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만은 국가 정체성이 강하고 개인의 자유와 인권을 중시하는 민주주의 체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대만인들은 스스로를 중국 본토와 별개의 존재로 여기며 대만 고유의 문화와 생활 방식에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무력 통합이 이루어지면 일부 대만인들은 자신의 안전과 생활 방식이 위협받는다고 생각하여 미국, 캐나다 또는 호주와 같은 다른 국가로 이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대만인들이 대만을 중국으로 강제 통합하려는 시도에 저항하며 잔류를 선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미국을 포함한 국제 사회는 대만의 자결권을 지지하며 중국이 무력을 사용하여 통일을 이루려는 시도는 반대에 부딪힐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잠재적으로 중국의 무력 사용을 억제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최악의 시나리오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대만과 중국과의 관계의 미래는 불확실하며 지정학적 환경, 대만과 중국의 국내 정치, 국제 사회의 행동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대만과 일본의 관계 – 역사, 문화, 경제, 정치, 분쟁

대만과 일본의 관계는 식민지, 전쟁, 경제 협력으로 점철된 길고 복잡한 역사로 인해 형성된 복잡한 관계입니다.

19세기 후반, 제1차 중일전쟁에서 중국이 패한 후 대만이 일본에 양도되었고,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대만을 식민지로 통치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일본은 현대화 및 산업화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대만의 경제와 인프라를 변화시켰습니다. 그러나 식민지 시대는 억압과 착취로 점철되었고 많은 대만인들이 일본의 통치 아래서 고통을 겪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전한 후 대만은 중국에 반환되었고 국민당 정부가 대만을 장악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대만 사람들은 여전히 일본과 일본 음식, 패션, 대중문화 등 일본 문화에 대한 문화적 친밀감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일본은 대만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여행지이며, 양국 간에는 많은 문화 교류 프로그램과 교육 기회가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대만과 일본 간의 경제 협력은 크게 성장하여 일본은 중국에 이어 대만의 두 번째로 큰 무역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많은 일본 기업이 대만에 투자했으며 전자, 자동차, 생명공학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대만과 일본 기업 간의 합작 투자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대만과 일본은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에 대한 약속을 공유하며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은 대만의 국제기구 참여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으며, 양국은 재난 구호 및 환경 보호와 같은 문제에 대해 협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대만과 일본의 관계에는 일본 식민주의의 유산, 댜오위다오/센카쿠 열도의 영토 분쟁,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의 ‘위안부’ 문제 처리에 대한 이견 등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3. 대만과 한국 – 정치, 경제 등

대만과 한국의 관계는 대체로 긍정적이며, 양국은 민주주의와 자유 시장 경제에 대한 헌신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두 나라 사이에 공식적인 외교 관계는 없지만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으로 많은 유대 관계가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대만과 한국은 모두 20세기 후반에 급속한 경제 성장을 경험한 국가 그룹인 ‘아시아의 네 마리 호랑이’의 일원입니다. 두 나라 모두 기술 및 제조업을 중심으로 고도로 발전된 경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대만과 한국은 중소기업 육성, 기술 및 혁신 모범 사례 공유 등 다양한 경제 이니셔티브에서 협력해 왔습니다.

문화적으로도 대만과 한국은 특히 대중문화에서 많은 유사점을 공유합니다. 대만에서는 한국 드라마와 K-pop 음악이 인기 있고, 한국에서는 대만 음식과 드라마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양국은 전통 문화에 대한 공통된 관심사를 가지고 있으며, 대만과 한국 모두 각자의 문화 유산을 보존하고 홍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대만과 한국은 일반적으로 서로를 지지해 왔습니다. 양국은 각각 중국과 북한이라는 적대적인 이웃을 포함하여 비슷한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여러 사안에 대해 연대를 표명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 강경화 한국 외교부 장관은 중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대만의 세계보건총회 참가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그러나 대만과 한국의 관계에는 약간의 긴장이 있었습니다. 2017년 한국의 사드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결정은 중국의 분노를 불러일으켰고, 이는 중국에서 활동하는 한국 기업들에 대한 반발로 이어졌습니다. 일부 대만 기업들도 불매운동의 영향을 받았으며, 대만 내 일부에서는 한국의 결정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또한 대만과 한국 사이에는 리앙쿠르 암초(한국명 독도, 일본명 다케시마)의 영유권을 둘러싼 영토 분쟁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4. 대만과 중국, 중국과 대만, 대만과 한국 – 일본과 대만 등 링크

* 링크

* 나무 위키 – 양안 관계

* 대만과 중국 관련 영상

70년 넘은 대만-중국 갈등, 전쟁 임박? [국경없는영상] / YTN

* 대만과 중국 관련 영상 – 불장난하면 타 죽어 – 한중 신경전

중국 “타이완 문제 불장난하면 타 죽어”…윤 대통령 발언 견제 / SBS

Table of Contents


1) 유튜브 채널 – 9,700 구독자와 함께하는 유튜버 [ 큐레이터 단비 ]
– 유튜브 채널 ‘내’가 있는 유튜브와 블로그로 이루는 퍼스널 브랜딩 채널

2)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 [ 큐레이터 단비 – 퍼스널 브랜딩 커뮤니티 유튜브 온라인 수익화 방법 및 노하우 공유 ]

3) 본 블로그의 다른 글 보기
액션캠 악세사리 추천 – DJI 오즈모 액션4 추천

20231219 카페 게시판 하단 배너 5 1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Visits: 30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Related..........................................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https://min-inter.co.kr/
'우리강아지단비 - 민 인터' 본 블로그는 우리집 강아지 단비 이름이 단비여서 만든 블로그 입니다.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정보를 찾고, 그것을 편집하여 세상에 공개하는 작업을 하는 열린 공간이 될 것이며, 이것 하나하나가 장래에 귀중한 자산이 될 거라 믿고 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나아고자 합니다.

Related Articles

Most Tags in the Posts

Latest Articles

Translate Eng pages to Other »

우리강아지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