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의 저주 ] 4가지 사실 – 아는 자의 오해 편견 인지적 편향과 고정 관념 (기원, 이해, 영향 – 극복 방안 완화하기)

87 / 100

‘지식의 저주 (The Curse of Knowledge)’ – ‘미리 알고 있는 자의 오해, 편견, 인지적 편향’
우리는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그간 경험했고,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그 힘으로 살아간다. 반면 그 지식들은 남에게는 적용될 수 없는 지식과 경험이 많다. 그럼에도 우리는 그러한 오류를 범하고 살아가며, 나도 남처럼, 남도 나처럼 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지곤 한다. 그러한 과정의 결과는 어느 한 쪽의 피해를 양산할 수 있다. 최대한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대한 양쪽에서 그 지식을 알아가는 과정에 참여를 해야 한다. 그래야 오해가 없다.

Table of Contents

1. 지식의 저주

1) 지식의 저주 소개

‘지식의 저주’는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개인이 자신도 모르게 청중이 이해할 수 있는 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할 때 발생하는 인지적 편향입니다. 이러한 인지적 편향은 화자와 청중 사이의 단절을 초래하여 커뮤니케이션과 교육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식의 저주란?
지식의 저주 – 위키백과 – 구글 스니펫 – https://ko.wikipedia.org/wiki/지식의_저주

2) 지식의 저주의 기원

‘지식의 저주’라는 용어는 경제학자 콜린 카메머, 조지 로웬스타인, 마틴 베버가 1989년 정치경제학 저널에 발표한 논문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입니다. 이후 이 개념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할 수 있는 인지적 편향을 설명하기 위해 경제학을 넘어 심리학, 커뮤니케이션,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연구되고 채택되었습니다.

‘지식의 저주’라는 용어는 1980년대 후반부터 경제학 분야에서 사용되어 왔지만, 2007년 Chip과 Dan Heath의 저서 ‘Made to Stick‘에서 사용된 이후 더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인지적 편향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로막는 주요 장애물이라고 설명하며 그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사례와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3) 지식의 저주 이해하기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되면 다른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거나 이해할 수 없는 풍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지식의 저주’의 핵심입니다. 특정 주제에 대해 아는 것이 많을수록 그 지식이 부족할 때를 상상하기 어려워집니다. 그 결과, 전문가들은 청중의 입장에서 쉽게 생각할 수 없기 때문에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과 지식을 공유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지식의 저주의 영향

지식의 저주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나타나며 커뮤니케이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문 용어 과부하: 전문가가 일반 청중에게 익숙하지 않은 전문 용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복잡한 설명: 전문가는 주제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세부 사항을 포함하거나 복잡한 설명을 사용하여 듣는 사람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사전 지식 가정: 전문가는 청중이 자신보다 더 많은 기본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명의 단계 건너뛰기: 전문가들은 프로세스를 설명할 때 중요한 단계가 너무 당연해 보인다는 이유로 의도치 않게 생략할 수 있습니다.

5) 지식의 저주 완화하기

지식의 저주를 완전히 제거하기는 어렵지만, 그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이 있습니다:

  • 청중과 공감하기: 청중의 입장이 되어 보세요. 청중은 무엇을 알고 있나요? 그들이 모르는 것은 무엇인가요?
  • 쉬운 언어 사용: 전문 용어와 기술 용어는 가급적 피하세요. 꼭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 단순함이 핵심: 복잡한 아이디어를 더 간단한 구성 요소로 나누세요.
  • 비유와 예시를 활용: 구체적인 예와 비교는 추상적이거나 복잡한 개념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피드백: 청중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질문과 피드백을 장려하세요.

지식의 저주는 커뮤니케이션과 교육에 만연한 문제입니다. 이를 인식하고 그 영향에 대응하는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전문가는 더 나은 커뮤니케이터가 되어 자신의 지식과 이해를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2. 내가 알고 있고, 경험할 것이 남에게도 적용되고 남도 그럴거라고 지레 짐작하는 것 – 이것도 지식의 저주

1) 개인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적용하기: 지식의 저주의 한 측면

이것 또한 ‘지식의 저주’와 관련이 있습니다. 자신의 경험, 지식, 관점을 다른 사람에게 투영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이는 잘못된 의사소통, 오해, 때로는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지식의 저주’로 알려진 광범위한 인지적 편향의 일부입니다. 특정 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이 있을 때, 그것을 모르거나 다른 관점에서 본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개인적 경험의 투사 이해하기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경험, 관점 또는 지식을 공유한다고 가정하는 행위를 “투사”라고도 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행동과 반응을 해석하고 예측하기 위해 자신의 경험을 기준 또는 템플릿으로 사용합니다. 이는 인간 인지 능력의 자연스러운 부분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탐색하고 빠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3) 개인적인 경험을 다른 사람에게 적용하는 가정이 미치는 영향

다음은 지식의 저주에서 이러한 측면이 가져올 수 있는 몇 가지 잠재적 영향입니다:

  • 잘못된 의사소통: 다른 사람들이 나와 같은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면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전문용어, 약어 또는 참조를 의도치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오해: 자신의 경험과 지식에 근거하여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발언을 잘못 해석하여 잠재적인 갈등이나 오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비효율적인 가르침: 무언가를 가르치거나 설명할 때 학습자가 자신과 동일한 기초 지식이나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면, 중요한 단계나 개념을 놓쳐 학습자가 따라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효과 완화하기

이러한 효과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 공감 강조: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세요. 상대방의 배경, 경험 및 지식 수준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 명확히 하고 확인: 상대방이 어떤 용어나 개념을 이해했는지 주저하지 말고 물어보세요. 다른 사람에게 질문하도록 장려하세요.
  • 공통 기반 활용: 복잡한 아이디어를 전달할 때는 공유된 경험, 보편적으로 이해되는 개념 또는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세요.
  • 피드백 장려: 메시지가 의도한 대로 이해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상대방이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장려하세요.

결론적으로, 자신의 경험, 관점, 지식이 다른 사람에게도 적용된다고 가정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지만, 이러한 경향을 인식하고 이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면 커뮤니케이션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청중이 지식의 저주에 빠지지 않으려면?

청중이 “지식의 저주”와 같은 편향에 빠지지 않으려면 다음과 같은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청중으로서, 이해되지 않는 개념, 용어, 아이디어 등이 있으면 항상 질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은 가장 강력한 학습 도구 중 하나이며, 질문을 통해 정보의 빈틈을 메우고 대화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반복적으로 요약하고 확인하세요

청중으로서 받은 정보를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신의 말로 요약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혼란스러운 부분을 찾아낼 수 있으며, 토론을 진행하거나 추가 정보를 요청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자신의 배경 지식을 인식하고 평가하세요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와 알지 못하는 정보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청중이 강사 또는 발표자가 자신에게 주는 정보를 더 잘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이해가 필요한 내용에 대해 추가적인 학습을 고려하세요

강의 또는 발표가 전문적인 용어나 개념에 많이 의존하는 경우, 자신이 이해하고 있지 않은 부분에 대해 추가적인 학습을 고려해 보세요. 이렇게 하면 그 주제에 대해 더 심도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5. 상호작용을 통해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나 헷갈리는 점 등을 발표자에게 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발표자가 자신의 설명을 조정하거나 필요한 부분을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습니다.

결국, 청중으로서 이러한 전략들을 사용하면 “지식의 저주”에 빠지는 것을 피하고, 더 효과적인 학습과 커뮤니케이션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4. 화자가 지식의 저주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화자가 “지식의 저주”에 빠지지 않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들이 있습니다.

  1. 청중의 배경 지식과 경험을 이해하기

화자로서, 청중의 배경 지식과 경험 수준을 최대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어떤 개념을 설명할 때 어느 정도의 정보를 가정하고 시작해야 하는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복잡한 개념을 단순화하기

복잡한 아이디어를 더 단순하고 알기 쉬운 조각으로 나누는 것은 유용한 전략입니다. 이것은 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 과정에서 빠진 부분을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관련성 있는 비유나 예시 사용하기

추상적인 개념을 설명할 때는, 그것을 청중이 친숙하게 다루는 현실의 예나 관련성 있는 비유로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청중이 복잡한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자주 사용하는 전문 용어를 설명하기

화자가 자주 사용하는 전문 용어를 청중이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이러한 용어를 설명하고 예시를 들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피드백을 받고 대응하기

마지막으로, 청중으로부터의 피드백은 매우 중요합니다. 청중의 질문을 장려하고, 그들이 어떤 부분을 이해하지 못했는지 알려주도록 요청하세요. 그런 다음 이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설명을 조정하거나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노력하세요.

이러한 전략들을 사용하면 화자는 “지식의 저주”에 빠지는 것을 피하고,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지식의 저주 설명 책 배경
[ 지식의 저주 ] 4가지 사실 – 아는 자의 오해 편견 인지적 편향과 고정 관념 (기원, 이해, 영향 – 극복 방안 완화하기)

1) 유튜브 채널 – 8,100 구독자와 함께하는 유튜버 [ 큐레이터 단비 ]
– 유튜브 채널 ‘내’가 있는 유튜브와 블로그로 이루는 퍼스널 브랜딩 채널

2)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 [ 큐레이터 단비 – 퍼스널 브랜딩 커뮤니티 유튜브 온라인 수익화 방법 및 노하우 공유 ]

3) 본 블로그의 다른 글 보기
액션캠 악세사리 추천 – DJI 오즈모 액션4 추천

20231219 카페 게시판 하단 배너 5 1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Visits: 226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Related..........................................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https://min-inter.co.kr/
'우리강아지단비 - 민 인터' 본 블로그는 우리집 강아지 단비 이름이 단비여서 만든 블로그 입니다.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정보를 찾고, 그것을 편집하여 세상에 공개하는 작업을 하는 열린 공간이 될 것이며, 이것 하나하나가 장래에 귀중한 자산이 될 거라 믿고 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나아고자 합니다.

Related Articles

Most Tags in the Posts

Latest Articles

Translate Eng pages to Other »

우리강아지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