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곡소사선 서해선 개통 ] 2023.07.01 개통! 수도권 지하철 (노선도, 개통일, 개통시기, 소요시간, 배차간격, 김포공항역)

82 / 100

대곡소사선이 2016년 착공 7년 만인 2023년 7월 1일 개통되었습니다.
수도권 북부에서 남부를 관통하는 유일한 장거리 노선이 완료된 것 입니다.
개통 소식과 함께 역세권 부동산들도 들썩거리고 있다 합니다.
지하철 없으면 교통이 마비되는 대한민국! 지하철 개통소식과 역세권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본 글은 대곡소사선 서해선 개통 소식과 노선도, 개통일, 개통시기, 소요시간, 배차간격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1. 대곡소사선 개통 소식

1) 대곡소사선 – 개통일, 개통시기 – 2016년 착공 7년 만인 2023년 7월 1일 개통 완료

대곡에서 소사역 지하철역이 2016년 착공 7년 만에 2023년 7월 1일에 개통했습니다.

출고 한지 얼마 안된 열차여서 내부는 광고판 하나없이 깨끗했다 합니다.

2) 대곡소사선 노선도 – 소요시간 – 한강 밑을 지나는 지하철

대곡역 출발 기준

능곡역은 4분, 김포공항역 11분,

원종역 16분, 부천종합운동장역 19분, 소사역 23분이 소요됩니다.

대곡소사선 노선도 - 소요시간 - 한강 밑을 지나는 지하철
대곡소사선 노선도 – 소요시간 – 한강 밑을 지나는 지하철

3) 대곡소사선 – 수도권 북부에서 남부를 관통하는 유일한 지하철 노선 – 김포공항역 경유

수도권 북부에서 남부를 관통하는 유일한 지하철 노선이라는데,
개통 당일 주말에도 이용객이 많아 불편했다고 합니다.

김포공항역을 경유하는 노선이 되었고
김포 골드라인 노선 처럼 출퇴근 시간에 복잡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포공항역을 경유하는 노선이 하나 더 늘었습니다.

5호선 김포공항역 / 김포골드라인 김포공항역

9호선 김포공항역 / 서해선 김포공항역 / 공항철도 김포공항역

대곡소사선 김포공항역사
대곡소사선 김포공항역사

4) 대곡소사선 개통으로 소요시간 대폭 단축

이 노선이 없었을 경우에

고양터미널에서 소사역까지 다른 노선 이용시 1시간 30분 가량이 소요 되고
버스로 이동시 1시간 9분 가량이 소요됩니다.

image 2

그간 얼마나 불편했는지 짐작 가는 거리입니다.

개통 후에는 단 3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한 곳이 되었습니다.

https://naver.me/x2kWOjjJ

image

5) 대곡소사선 – 시간표 및 배차간격

5-1) 대곡역 시간표

5-1) 소사~원시 구간 시간표

image 5

5-1) 대곡소사선 – 배차간격

● 평일 : 출∙퇴근 시간대 평균 12분, 평시 평균 20분 시격

● 휴일 : 평균 20분 시격

배차 간격 조정은 출퇴근 시간, 주말 시간 혼잡도 등 수요 파악 후 개선될 예정이라 합니다.

6) 대곡소사선 사업시행자, 운영회사

2. 대곡소사선 – 노선 수요 파악이 중요

노선 수요 파악이 아직 안되어 열차 증편이 필요한지 아닌지 판단을 할 수 없다는데,
7월 3일 월요일 부터 노선 관계자들이 예의 주시할 노선이 되었습니다.

김포 골드라인의 악명높고 숨 막히는 철도가 되지 않도록 관계 기관의 노력이 필요할 듯 합니다.

1) 대곡소사선 – 대곡역은?

대곡역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장동에 위치한 일산선, 경의선, 교외선, 서해선의 철도역입니다. 현재는 수도권 전철 3호선,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수도권 전철 서해선의 환승역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철도물류정보시스템에서는 일산선 대곡역을 “3대곡”으로 표기했으나, 현재는 “대곡”으로 표기되고 있습니다.

2023년 7월 1일에는 수도권 전철 서해선(대곡-소사선)이 개통되었습니다. 수도권 전철 3호선은 백석역과 도촌천 하저터널로 연결되며, 대곡역은 수도권 전철 3호선에서 유일하게 지상 구간을 갖고 있는 역입니다. 수도권 전철 서해선은 대곡역부터 능곡역까지 지상 구간으로 운영됩니다.

대곡역의 이름은 고양시 덕양구 대장동과 내곡동의 경계 지점에 위치하여 두 동의 이름에서 한 글자씩 조합하여 “대곡”이라는 이름이 결정되었습니다.

2) 대곡소사선 – 소사역은?

소사역은 경기도 부천시 소사동에 위치한 역으로, 수도권 전철 1호선과 서해선의 환승역입니다. 소사역은 “서울신학대학교”라는 부역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수도권 전철 1호선 소사역은 부천시 소사로 272(소사본동 395)에 위치하며, 역 번호는 147번입니다. 서해선은 부천시 소사로 284(소사동 43-51)에 위치하며, 역 번호는 S16번입니다.

소사역은 1997년 경인선 2복선화 사업으로 수도권 1호선 전철역이 신설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소사역은 부천역과 역곡역 사이에 운전간이역으로 1997년 4월 30일에 개통되었습니다. 역명은 부천역의 이전 이름인 ‘소사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수도권 전철 1호선 소사역은 지상 3층과 지하 2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상에는 수도권 전철 1호선 승강장이 있고, 지하에는 서해선 승강장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전철 1호선 승강장은 2면 4선의 쌍섬식 승강장 형식이며, 서해선 승강장은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노선 모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으며, 출구는 총 7개가 있습니다.

현재 서해선은 서해철도주식회사에 위탁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2년 1월부터 7월까지의 일평균 이용객 수는 약 3만 4520명입니다. 소사역에서는 수도권 전철 1호선으로의 환승이 가능하며, 2023년 서해선 대곡-소사 구간이 개통되면 중간 역이 될 예정입니다. 주변에는 서울신학대학교, 부천소사지구대, 소사종합시장, 소사본종합사회복지관, 소사본동 행정복지센터 등이 있습니다.

3. 김포골드라인 관련

김포골드라인 노선도

1)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 김포 골드라인 재방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출퇴근 시간대의 혼잡도를 확인하기 위해 김포 골드라인을 방문했습니다.

국토부와 지자체간의 승객 분산 대책의 효과를 점검하기 위한 방문이었습니다.

출퇴근 시간대에 가득 찬 협소한 지하철에서 승객들은 불편한 상황을 겪고 있으며, 아직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많다고 합니다.

대체수단으로 알려진 70번 버스 이용객들은 상황이 개선되었다고 언급했습니다.

김포시는 김포공항까지 정체가 심한 구간에 버스 전용 차로를 개통하고 운행 빈도를 늘리는 등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버스 혼잡도가 감소하고 승객 수가 대폭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며, 5호선 연장 개통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언급되었습니다.

[자막뉴스] “누워있는 사람도 있어”…김포골드라인 출근길 현장 / YTN – YTN

2) 김포 골드라인 악명 높다 – [사사건건] 김포 ‘골드라인=골병라인’…해법은? (출연: 유정훈/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KBS 2023.04.20

김포 골드라인의 문제와 대안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는 내용입니다.

대부분의 김포시민들은 김포 골드라인을 이용하면서 혼잡하고 불편한 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김포에서 서울로 가는 도로가 두 개뿐이고 인구가 많아 교통 체증이 심한 상황에서 경전차를 이용하기 때문에 많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김포 골드라인은 수용력이 적어 사람들이 매우 혼잡하게 타야하며, 꽉꽉차서 움직이기 어렵고 체감 시간도 길어집니다. 이로 인해 김포공항으로 가는 구간은 매우 고통스러운 경험이라고 합니다.

김포시민들은 김포에서 서울로 가는 도로를 늘리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현재 김포에서 서울로 가는 국도와 한강 김포로 두 가지 길밖에 없기 때문에 굉장한 교통 체증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교통 체계 개선과 경전철의 운영에 대한 비용 문제로 인해 전차 증량 대신 버스 전용차로를 설치하는 대안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김포시민들은 버스 전용차로가 설치되더라도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차량 간 끼어들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버스 운영 자체도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합니다. 또한 김포시민들은 대중교통의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김포에서 서울로 가는 도로의 확장과 교통 관리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김포시민들은 김포 골드라인의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며, 대안으로 제안되는 수상 버스나 수륙양용 버스의 현실성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정부와 지방 정부가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현재의 김포 골드라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사건건] 김포 ‘골드라인=골병라인’…해법은? (출연: 유정훈/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KBS 2023.04.20

Table of Contents

대곡소사선 썸네일 역사 플랫폼 사진이다

1) 유튜브 채널 – 9,700 구독자와 함께하는 유튜버 [ 큐레이터 단비 ]
– 유튜브 채널 ‘내’가 있는 유튜브와 블로그로 이루는 퍼스널 브랜딩 채널

2)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 [ 큐레이터 단비 – 퍼스널 브랜딩 커뮤니티 유튜브 온라인 수익화 방법 및 노하우 공유 ]

3) 본 블로그의 다른 글 보기
액션캠 악세사리 추천 – DJI 오즈모 액션4 추천

20231219 카페 게시판 하단 배너 5 1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Visits: 271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Related..........................................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https://min-inter.co.kr/
'우리강아지단비 - 민 인터' 본 블로그는 우리집 강아지 단비 이름이 단비여서 만든 블로그 입니다.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정보를 찾고, 그것을 편집하여 세상에 공개하는 작업을 하는 열린 공간이 될 것이며, 이것 하나하나가 장래에 귀중한 자산이 될 거라 믿고 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나아고자 합니다.

Related Articles

Most Tags in the Posts

Latest Articles

Translate Eng pages to Other »

우리강아지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