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권카르텔 ] 2023 교육계에 번진 희안한 단어? 수능 5개월 남은 시점 – 불수능, 킬러문항 무슨 일인가?

89 / 100
최근 한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둘러싼 논란은 교육부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학생과 학부모들 사이에서 혼란과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 수능이 5개월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갑작스러운 시험 난이도 변화와 불확실성으로 인해 많은 수험생들이 당황하고 있습니다. 
* 이제 초점은 9월 모의고사로 옮겨져 개정된 문제 형식이 반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 사이에서 고난도 '킬러문항'이 사라질 가능성과 다가오는 시험이 더 쉬워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험의 기본 원칙이 바뀌고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논쟁이 촉발되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책임과 명확한 답변이 부족하다는 것이 논쟁의 핵심입니다. 
게다가 최근 대학 입시를 총괄하는 교육부 국가교육정책기획단장이 교체되면서 그 배경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권카르텔이라는 교육계에 어울리지 않는 단어도 난데없이 등장했습니다. 시험 난이도 및 관련 문제를 둘러싼 논란은 시험일이 다가올수록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수험생과 수험생 가족들의 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Table of Contents

1. 교육계에 나타단 ‘이권카르텔’ – 불수능, 킬러 문항 문제 어떤 일인가?

  • 수능 5개월 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 벌어진: 최근 한국 교육부의 변경 사항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이번 논란으로 인해 수험생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지만, 현장의 상황은 다른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수능이 5개월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수험생과 학부모 모두 혼란과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 갑작스러운 변화 조짐에 딜레마: 특히 6월 모의평가를 기준으로 시험 형식을 바꾸고 난이도를 조정하기로 한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많은 수험생들이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6월 모의고사를 기준으로 다가올 시험의 난이도를 분석하던 수험생들은 이제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변경된 출제 방식과 고난도 ‘킬러’ 문항이 사라진 것이 성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불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서는 교육부의 기대와 달리 올해 시험이 너무 쉽게 출제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 킬러문항: 지난해 국어 영역이 너무 쉽게 출제됐다는 문제가 제기된 만큼, 올해 쉬운 문항은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계 전문가들은 교육과정의 문항에만 의존해서는 변별력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킬러’ 문제가 포함되지 않도록 하면서도 시험의 난이도를 유지하는 것이 과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특별히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차별화하기 위해 고안된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없으면 시험의 변별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논란의 핵심은 암기보다는 비판적-분석적 사고를 강조해 온 수능의 본질이 변질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누구도 명확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 지시 불이행 – 이권카르텔: 시험을 둘러싼 논란과 더불어 최근 교육부 내에서도 인사이동이 있었습니다. 학생 업무를 담당하는 정책기획과장이 교체됐는데, 이는 사실상 경질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인사는 공정한 시험에 대한 대통령의 지시를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공무원은 대통령과 장관의 지시를 수개월 동안 이행하지 않았으며, 이는 이권카르텔과 같은 행동의 증거로 간주됩니다.
  • 맞는 방향이었다, 그러나 다만 좀 더 일찍 했어야: 수능이 5개월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논란이 불거진 시점을 고려하면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당혹스러워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수험생의 부담을 줄이고 시험의 공정성을 확보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시험을 둘러싼 논란은 갑작스럽게 시작된 것 같습니다. 비판론자들은 수능을 개혁할 의도가 있었다면 좀 더 일찍, 그것도 연초에 더 자세히 논의하고 발표했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고려해야 할 더 깊은 근본적인 문제도 있습니다. 수능이 학생 개개인의 변별력을 주로 측정해야 하는가, 아니면 기초 수학 능력을 평가하는 데 더 중점을 둬야 하는가? 수능을 제대로 개혁하기 위해서는 대통령뿐만 아니라 교육계와 사회 전체가 참여하는 폭넓은 논의가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한국의 대학입시를 둘러싼 논란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혼란과 우려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현재 접수된 의견을 반영하여 시험 형식과 난이도 조정에 대한 재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시불이행’ 대입 담당 국장 교체‥”이권 카르텔 증거”https://imnews.imbc.com/replay/2023/nwdesk/article/6494313_36199.html

사교육 없이는 못푸는 수능 …”그 뒤엔 이권 카르텔”
https://www.mk.co.kr/today-paper/view/2023/5477126/

* “갑자기 이러면 어떡해요!” 대통령 ‘불호령’에 대혼란 [뉴스.zip/MBC뉴스] – MBCNEWS

“갑자기 이러면 어떡해요!” 대통령 ‘불호령’에 대혼란 [뉴스.zip/MBC뉴스] – MBCNEWS
5fa83a26 8e57 4a48 a4c1 c25a3915424a

2. 교육계 – 이권카르텔은 무엇이고, 교육계엔 어떻게 작동하는가?

이권카르텔은 경쟁을 제한하고 시장 가격을 통제하기 위해 같은 업계 내 기업이나 개인이 결성한 불법 조직입니다. 이권카르텔은 종종 담합, 가격 담합, 시장 할당 등을 통해 공정한 경쟁과 소비자 후생을 희생시키면서까지 이익을 극대화합니다.

image 133
  • 시험 난이도 조정, 불공정 담합: 한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둘러싼 논란의 맥락에서 ‘이권카르텔’에 대한 언급은 특히 시험의 시행 또는 준비와 관련된 교육 부문 내 담합 또는 불공정 관행 혐의를 암시합니다. 이는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시험의 난이도, 문제 유형 또는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타 요소를 조작하여 특정 이해관계나 결과에 유리하도록 조율하고 있다는 의혹을 암시합니다.
  • 시험의 공정성과 무결성 우려: 이러한 카르텔과 유사한 행동에 대한 주장은 국가 대학 입학 시험의 공정성과 무결성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킵니다. 사실이라면 개인이나 집단이 특정 결과를 보장하거나 특정 당사자에게 유리하도록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여 모든 학생이 공평한 경쟁의 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평등한 기회를 훼손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입니다. 이는 시험 시스템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약화시키고 시험 결과의 신뢰성과 타당성에 대한 의구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시험 시스템 내에서 불공정한 관행이나 조작이 발생하면 최고 수준의 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측면에서 볼 때, 시험이 지향하는 능력주의와 기회 균등을 훼손할 수 있습니다. 시험 준비를 위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수험생은 시험 결과가 미리 결정되었거나 외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고 의심할 경우 환멸과 불이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카르텔과 유사한 행위에 대한 의혹은 교육 부문 전반의 청렴성에 대한 광범위한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명성, 책임성, 교육 기관 및 규제 기관 내 기득권의 영향력에 대한 우려를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를 해결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시험 절차를 보장하는 것은 교육 시스템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유지하고 모든 학생에게 동등한 기회를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尹 지시 미이행’ 교육부 대입국장 경질…대통령실 “이권 카르텔 증거” – 뉴스TVCHOSUN

3. 영어와 이권카르텔 – 교육계 전반에 퍼져있다면, 영어가 가장 심각하지 않나?

지구상에서 영어를 가장 못하는 나라 두 곳
 - 한국과 일본..(잘못된 영어교육의 피해자는 정말 많고 많다) 
영어를 수년 수십년을 배우지만, '아직도' 영어학원은 문전성시다. 영어 교육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누구'하나 바꾸지 않는다. 학교는 시험용 영어를 배우는 것이고, 아이들은 너도나도 각자 도생방식으로 따로 배운다.
이권카르텔이라는 단어가 사회적으로 돌고 있는 상황에 왔으니, 이제라도 
영어 포함, 사교육이 필요해져 버린 교육계의 문제를 손 봐야지 않나?

이 문제는 신중하게 접근하고 전체 국가 또는 교육 시스템에 대해 일반화하거나 부정적인 가정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 교육에 대한 도전과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타당하지만, 광범위한 부정적 언급보다는 건설적인 분석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한국과 일본의 영어 교육 산업과 관련하여, 두 나라 모두 제2외국어로서의 영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데 있어 특정 도전에 직면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언어 교육의 어려움은 문화적, 언어적, 교육적 맥락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들 국가의 영어 교육 문제를 분석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측면입니다:

  • 문화 및 언어적 요인: 한국과 일본은 고유한 언어, 문화, 문자 체계를 가지고 있어 영어 학습에 고유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영어의 문법 구조, 음성학, 어휘는 한국어나 일본어와 크게 다를 수 있어 학습자가 유창하게 영어를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교육 정책 및 접근 방식: 한국과 일본 모두 국가 커리큘럼의 일부로서 영어 교육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과 교육 방법의 효과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교육 정책은 표준화된 시험과 암기 위주의 교육에 초점을 맞출 수 있으며, 이는 영어 의사소통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 발달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 교사 연수 및 자격: 영어 교사의 자질과 교육은 언어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영어 교사가 적절한 교육을 받고, 영어를 잘 구사하며, 효과적인 교수법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교사의 부적절한 교육이나 자격은 영어 교육의 효과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교실 환경 및 리소스: 교과서, 교재, 영어권 환경에 대한 접근성과 같은 리소스의 가용성은 언어 교육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실제 영어권 상황에 대한 노출이 제한되면 학습자가 유창성과 숙련도를 개발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 영어 교육의 과제를 해결하려면 정책 입안자, 교육자, 학생, 학부모 간의 협업을 포함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의사소통이 가능한 교수법을 장려하고, 교사를 위한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제공하며, 실제 영어 사용 환경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비판적 사고와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학습자 중심 접근법을 장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교육계에 대한 불신과 대통령에 대한 불만

수능을 5개월 앞둔 이달
수능 / 교육계에 불안감 조성을 야기한 대통령과 
그 행정 책임자들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커져만 가고 있다.
image 131

Table of Contents

이권카르텔 2023 교육계에 번진 희안한 단어 수능 5개월 남은 시점 불수능 킬러문항 무슨 일인가

1) 유튜브 채널 – 2,500 구독자와 함께하는 유튜버 [ 큐레이터 단비 ]
– 유튜브 채널 ‘내’가 있는 유튜브와 블로그로 이루는 퍼스널 브랜딩 채널

2)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 [ 큐레이터 단비 – 퍼스널 브랜딩 커뮤니티 유튜브 온라인 수익화 방법 및 노하우 공유 ]

큐레이터 단비 퍼스널 브랜딩 커뮤니티 온라인 수익화 노하우
큐레이터 단비 퍼스널 브랜딩 커뮤니티 온라인 수익화 노하우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Hits: 23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Related..........................................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https://min-inter.co.kr/
'우리강아지단비 - 민 인터' 본 블로그는 우리집 강아지 단비 이름이 단비여서 만든 블로그 입니다.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정보를 찾고, 그것을 편집하여 세상에 공개하는 작업을 하는 열린 공간이 될 것이며, 이것 하나하나가 장래에 귀중한 자산이 될 거라 믿고 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나아고자 합니다.

Related Articles

Most Tags in the Posts

Latest Articles

Translate Eng pages to Other »

우리강아지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