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lc mlc 차이 ] micro sd(블랙박스 sd카드)/ ssd는? 장단점 2023 현재 (slc, mlc vs tlc, qlc, plc 에 대하여, 장점 단점 비교표)

90 / 100
본 글은 TLC MLC 차이에 관한 글이다. 이에 더해 SLC MLC TLC QLC 여기에 더해 PLC에 관한 글이다. 포스팅 계기는

알구몬에서 [11번가] 삼성전자 MicroSD PRO Endurance 256gb t멤버십 26,900(29,900/무료) - 이제품은 TLC 제품이다.이 떴는데, TLC와 MLC 에 대하여 2023년 6월 11일 현재도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었다.
그래서 나도 궁금했다. 이게 대체 뭔가? 왜 이거 때문에 댓글에 댓글이 이어지고 있는가?

요약, 종합하자면 가격을 제외한 모든 면에서 MLC 가 좋을 수 밖에 없지만, 생산 효율과 비용 효율이 떨어져서 TLC가 나오게 되었고 MLC 방식의 스토리지는 찾기가 힘들어지게 되었다.
TLC는 기술 개발을 거쳐서 MLC 방식에 비해 저렴함에도 내구성, 속도 등이 MLC 수준으로 올라오게 됐다고 한다. 그래도 누가 뭐래도 MLC가 더 낫다는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보증 정책도 블랙박스 등 수시간 지속적으로 영상 저장 등에 사용하면 대폭 감소하는 것을 봐서도 알 수 있다.

그래도 MLC 제품 찾기가 어려운 요즘
* 가능하면 MLC 그렇지 않다면 차선으로 TLC 를 선택해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Table of Contents

1. 메모리 저장 기술 SLC, MLC, TLC, QLC, PLC 에 대하여

SLC, MLC, TLC, QLC 및 PLC는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USB 드라이브 및 기타 저장 장치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양한 유형의 NAND 플래시 메모리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용어는 메모리 셀당 저장되는 비트 수를 나타내며, 각 유형마다 고유한 특성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각 유형에 대한 설명입니다:

a. SLC(싱글 레벨 셀):

SLC는 가장 오래되고 가장 비싼 낸드 플래시 메모리 유형입니다. 각 메모리 셀에 단일 비트의 데이터(0 또는 1)를 저장하므로 “단일 레벨 셀”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SLC는 최고 수준의 내구성을 제공하므로 성능 저하가 시작되기 전에 많은 수의 프로그램/지우기 사이클을 견딜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빠른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제공하며 데이터 보존성이 뛰어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SLC는 산업 장비 및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과 같이 고성능, 내구성, 신뢰성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제조 비용이 높기 때문에 소비자용 디바이스에서는 SLC가 덜 일반적입니다.

b. MLC(멀티 레벨 셀):

MLC는 각 메모리 셀에 2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하므로 SLC에 비해 데이터 밀도가 더 높습니다. 이는 가능한 네 가지 상태(00, 01, 10, 11)를 나타내는 네 가지 전압 레벨을 통해 달성됩니다. MLC는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SLC에 비해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MLC는 SLC에 비해 내구성이 낮고 읽기 및 쓰기 속도가 느립니다. 일반적으로 비용, 성능, 용량 간의 균형이 필요한 소비자용 SSD, 메모리 카드, USB 드라이브에 사용됩니다.

c. TLC(트리플 레벨 셀):

TLC는 메모리 셀당 3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하여 데이터 밀도를 더욱 높입니다. 8개의 전압 레벨을 사용하여 8가지 가능한 상태(000, 001, 010, 011, 100, 101, 110, 111)를 나타냅니다. TLC는 MLC에 비해 더 높은 용량과 낮은 비트당 비용을 제공하지만 내구성과 성능은 희생됩니다. 프로그램/지우기 사이클 수가 적고 읽기 및 쓰기 속도가 느립니다. TLC 낸드는 일반적으로 소비자용 SSD, USB 드라이브 및 대용량의 스토리지가 필요한 기타 비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

d. QLC(쿼드 레벨 셀):

QLC는 메모리 셀당 4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하여 데이터 밀도를 한 단계 더 높입니다. 16개의 전압 레벨을 사용해 16가지 가능한 상태(0000, 0001, 0010, …, 1111)를 나타냅니다. QLC NAND는 TLC에 비해 훨씬 더 높은 용량과 낮은 비트당 비용을 제공하지만 내구성, 성능 및 신뢰성은 희생됩니다. QLC는 프로그램/지우기 사이클 수가 현저히 적고 읽기 및 쓰기 속도가 느립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용 SSD, 특히 비용 효율성이 우선시되는 대용량 드라이브에 사용됩니다.

e. PLC(펜타 레벨 셀):

PLC는 메모리 셀당 5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최신의 고용량 낸드 플래시 기술입니다. 32개의 전압 레벨을 사용하여 32개의 가능한 상태(00000, 00001, 00010, …, 11111)를 나타냅니다. PLC는 언급된 모든 유형 중에서 가장 높은 데이터 밀도와 가장 낮은 비트당 비용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내구성, 성능, 신뢰성은 QLC에 비해 훨씬 낮습니다. PLC NAND는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소비자 제품에는 아직 널리 사용되지 않는 새로운 기술이지만,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솔루션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SLC는 최고의 내구성, 성능 및 안정성을 제공하지만 비용이 더 높은 반면, MLC, TLC, QLC 및 PLC는 데이터 밀도를 높이고 비트당 비용을 낮추기 위해 특정 속성을 희생합니다. NAND 플래시 메모리 유형 선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2. TLC MLC 차이

1) TLC MLC 차이

* 셀에 더 많은 비트를 쓰면 셀이 더 빨리 마모되기 때문에 SLC > MLC > TLC 순으로 더 좋다

물론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및 기타 데이터 저장 장치에 사용되는 다양한 유형의 플래시 메모리 기술 입니다.

플래시 메모리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SLC(싱글 레벨 셀), MLC(멀티 레벨 셀), TLC(트리플 레벨 셀)입니다.

SLC는 셀당 1비트, MLC는 2비트, TLC는 3비트의 정보를 저장합니다. 즉, 동일한 양의 물리적 공간에서 TLC SSD는 SLC SSD보다 3배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MLC SSD는 SLC SSD보다 2배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 속도: SLC가 가장 빠르며, 그 다음이 MLC, 그 다음이 TLC입니다. 이는 동일한 셀에 더 많은 비트를 쓰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 내구성: SLC 플래시 메모리는 장애가 발생하기 전까지 가장 많은 읽기/쓰기 사이클을 처리할 수 있으며, 그 다음이 MLC, 그 다음이 TLC입니다. 이는 셀에 더 많은 비트를 쓰면 셀이 더 빨리 마모되기 때문입니다.
  • 비용: SLC가 생산 비용이 가장 비싸고, 그 다음이 MLC, 그 다음이 TLC입니다. 속도가 느리고 내구성이 떨어지더라도 더 많은 비트를 저장할 수 있는 셀을 만드는 것이 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 데이터 보존: 데이터 보존성은 SLC가 가장 우수하고, 그 다음이 MLC, 그 다음이 TLC입니다. 셀에 더 많은 비트를 저장하면 셀에 오류가 발생하기 쉬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TLC와 MLC는 저장 용량, 속도, 내구성 및 비용의 균형을 맞추는 NAND 플래시 메모리 유형입니다. 대부분의 소비자용 SSD는 비용과 성능의 균형 때문에 TLC를 사용합니다. 일부 고성능 또는 기업용 SSD는 더 빠른 속도와 내구성을 위해 MLC를 사용할 수 있으며, SLC는 일반적으로 속도와 데이터 보존이 가장 중요한 특수 또는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만 사용됩니다.

2) tlc mlc 차이 더 알아보자

TLC MLC 차이는 트리플 레벨 셀(TLC)과 멀티 레벨 셀(MLC) 낸드 플래시 메모리 기술의 차이점을 나타냅니다. 이 두 가지 유형은 주로 저장 용량, 내구성 및 비용 측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NAND 플래시 메모리 솔루션의 성능, 비용, 내구성 간의 절충점을 평가할 때는 TLC MLC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TLC MLC 차이는 메모리 셀당 저장되는 비트 수에서 시작됩니다. MLC는 셀당 2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반면, TLC는 셀당 3비트를 저장합니다. 이러한 데이터 밀도 증가로 인해 TLC는 MLC에 비해 더 높은 저장 용량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TLC는 8가지 가능한 상태를 구분하기 위해 8개의 전압 레벨을 나타내야 하는 반면, MLC는 4가지 가능한 상태에 대해 4개의 전압 레벨만 필요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내구성과 성능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 내구성 : 내구성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MLC가 TLC보다 성능이 뛰어납니다. 내구성은 낸드 플래시 셀이 성능 저하가 시작되기 전에 견딜 수 있는 프로그램/지우기 사이클 횟수를 의미합니다. 전압 분해능이 높고 데이터 밀도가 낮기 때문에 MLC 셀은 TLC 셀에 비해 더 많은 수의 프로그램/지우기 사이클을 견딜 수 있습니다. 즉, MLC 낸드 플래시 메모리는 수명이 더 길고 성능 저하가 발생하기 전에 더 많은 읽기 및 쓰기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 성능과 속도 : 성능 측면에서는 TLC MLC 차이가 더욱 뚜렷해집니다. MLC 낸드 플래시 메모리는 일반적으로 TLC에 비해 더 빠른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제공합니다. MLC의 전압 레벨 표현이 더 단순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반면, TLC는 전압 레벨이 증가하고 데이터 밀도가 높기 때문에 읽기 및 쓰기 속도가 느려집니다. TLC 기술의 발전으로 수년에 걸쳐 성능 격차가 줄어들기는 했지만, 대부분의 시나리오에서는 여전히 MLC가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비용 : TLC MLC 차이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비용 요소입니다. TLC 낸드 플래시 메모리는 비트당 비용 측면에서 MLC에 비해 상당한 이점이 있습니다. 셀당 더 많은 비트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TLC는 생산 비용을 크게 증가시키지 않고도 더 높은 저장 용량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용을 낮게 유지하면서 저장 용량을 극대화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인 소비자용 스토리지 장치에 TLC가 더 비용 효율적인 옵션이 됩니다.

하지만 TLC MLC 차이에는 몇 가지 장단점도 있습니다. TLC 셀의 데이터 밀도가 높기 때문에 내구성 등급이 MLC에 비해 낮습니다. TLC는 데이터 차별화에 필요한 전압 레벨이 증가하고 전압 범위가 좁아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류와 마모에 더 취약합니다. 또한 TLC의 읽기 및 쓰기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에서는 MLC에 비해 성능이 약간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TLC MLC 차이를 고려할 때, 두 가지 유형의 낸드 플래시 메모리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요구사항에 따라 달라집니다. 고성능과 긴 내구성이 중요한 경우 MLC가 선호되는 옵션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비용 효율성과 더 높은 스토리지 용량이 주요 고려 사항이라면 TLC가 더 적합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셀당 저장되는 비트 수에 따라 스토리지 용량, 내구성, 성능 및 비용에 차이가 있는 것이 TLC MLC 차이입니다. MLC는 더 나은 내구성과 빠른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제공하므로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합니다. 반면, TLC는 더 높은 스토리지 용량과 비용 효율성을 제공하므로 비용을 낮게 유지하면서 용량을 최대화해야 하는 소비자용 디바이스에 더 적합합니다. TLC MLC 차이점을 이해하면 낸드 플래시 메모리 솔루션을 선택할 때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블랙박스와 같이 24시간 작동 하는 환경에서는 tlc mlc 차이 고려할 시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나?

*** 블랙박스에서의 tlc mlc 차이 요약:

MLC 가 내구성, 속도면에서 더 뛰어나다, 
시중에 MLC 제품이 별로 없고, 가격이 높다면 비용 효율성이 좋은 TLC를 선택해도 된다.
핵심 차이는 한 셀에 1개를 저장할지, 2개 저장할 지, 3개 저장할지, 4개 저장할지의 차이이고, 한 셀당 더 많은 저장을 할 경우 부하가 있게 되므로 내구성이 떨어진다. 이에 MLC의 내구성은 매우 뛰어다.

*** 블랙박스 환경에서의 tlc mlc 차이 고려할 점

블랙박스와 같은 24시간 메모리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MLC(멀티 레벨 셀)와 TLC(트리플 레벨 셀) 낸드 플래시 메모리 중에서 선택할 때는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24시간 메모리 애플리케이션은 장시간 동안 지속적인 읽기 및 쓰기 작업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하므로 내구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점에서 MLC 낸드 플래시 메모리는 TLC보다 유리합니다. MLC는 데이터 밀도가 낮고 전압 레벨 표현이 단순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TLC에 비해 더 많은 수의 프로그램/지우기 사이클을 견딜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구성이 최우선 순위인 경우 MLC가 적합한 선택입니다.

성능 측면에서도 MLC는 TLC에 비해 더 빠른 읽기 및 쓰기 속도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빠른 데이터 액세스 및 저장이 중요한 24시간 메모리 애플리케이션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MLC의 빠른 성능은 효율적이고 시기적절한 데이터 기록 및 검색을 보장합니다.

그러나 TLC 기술이 수년에 걸쳐 상당한 발전을 이루면서 TLC와 MLC 간의 성능 격차가 좁혀졌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신 TLC 구현은 종종 고급 오류 수정 및 웨어 레벨링 알고리즘을 통합하여 내구성 및 성능 문제를 완화합니다. 그 결과, TLC 낸드 플래시 메모리는 특히 내구성 및 수명에 최적화된 경우 24시간 메모리 애플리케이션에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와 같은 24시간 메모리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는 필요한 스토리지 용량입니다. MLC와 TLC 낸드 플래시 메모리는 모두 다양한 저장 용량을 제공하지만, TLC는 데이터 밀도가 더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TLC는 MLC에 비해 더 저렴한 비트당 비용으로 더 큰 저장 용량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에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캡처하고 보관하기 위해 상당한 저장 용량이 필요한 경우 TLC가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비용도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입니다. 비용 효율성이 주요 관심사라면 일반적으로 TLC 낸드 플래시 메모리가 MLC에 비해 예산 친화적입니다. TLC는 저장 용량이 더 크고 비트당 비용이 낮기 때문에 대용량 스토리지가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앞서 언급한 요소를 고려할 때, 블랙박스와 같이 24시간 작동하는 메모리 애플리케이션에서 MLC와 TLC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우선순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내구성, 빠른 성능, 예산이 주요 관심사라면 MLC가 선호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합리적인 비용을 유지하면서 스토리지 용량을 극대화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면 TLC가 더 적합한 옵션일 수 있습니다.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블랙박스 애플리케이션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 예상 내구성, 예산 제약, 성능 요구 사항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하면, 블랙박스와 같이 24시간 사용해야 하는 메모리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MLC 및 TLC 낸드 플래시 메모리가 모두 적합한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MLC는 더 높은 내구성과 빠른 성능을 제공하는 반면, TLC는 더 낮은 비용으로 더 큰 저장 용량을 제공합니다. 특정 우선순위와 요구 사항을 평가하면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적합한 선택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tlc mlc 차이 및 slc mlc tlc qlc plc 비교표

유형 SLC MLC TLC QLC PLC
랭킹 최고 중간 중간 낮음 낮음
속도 빠름 중간 느린 느린 느림
내구성 높음 중간 낮음 매우 낮음 매우 낮음
용량 낮음 중간 높음 매우 높음 매우 높음
데이터 보존 길다 중간 중간 낮음 낮음
생산 비용 높음 중간 낮음 매우 낮음 매우 낮음
가격 높음 중간 낮음 매우 낮음 매우 낮음
장점 – 최고의 내구성 및 안정성 – 빠른 읽기/쓰기 속도 – 뛰어난 데이터 보존성 – 더 높은 데이터 밀도 – 비용 효율성 향상 – 셀당 용량 증가 – 비트당 비용 감소 – 셀당 최대 용량 – 비트당 최저 비용
단점 – 비싼 가격 – 셀당 용량 감소 – 낮은 내구성 – 느린 읽기/쓰기 속도 – 낮은 내구성 – 느린 읽기/쓰기 속도 – 가장 낮은 내구성 – 가장 느린 읽기/쓰기 속도
용도 산업용 장비 –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 소비자용 SSD – 메모리 카드 – USB 드라이브 소비자용 SSD – 비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 소비자용 SSD – 대용량 드라이브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솔루션(신규)
주요 고객 엔터프라이즈 일반 소비자 일반 소비자 일반 소비자 엔터프라이즈
보증 다양 다양 다양 다양 다양
작동 온도 넓은 범위 넓은 범위 넓은 범위 넓은 범위 광범위한 범위
NAND 생산 주기 짧은 짧은 짧은 중간 길다

5) tlc mlc 차이 – 이미지로 보자 – 구글 이미지 검색

https://www.google.com/search?q=tlc mlc qlc&source=lnms&tbm=isch&sa=X&ved=

image 92

6) tlc mlc 차이 – 영상으로 보자 – 유튜브 동영상

** 유튜브 검색 결과 – tlc mlc 차이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tlc+mlc+%EC%B0%A8%EC%9D%B4

** SLC, MLC, TLC가 뭐야? 컴싸부

SLC, MLC, TLC가 뭐야?컴싸부

Table of Contents

[ tlc mlc 차이 ] micro sd(블랙박스 sd카드)/ ssd는? 장단점 2023 현재 (slc, mlc vs tlc, qlc, plc 에 대하여, 장점 단점 비교표)
[ tlc mlc 차이 ] micro sd(블랙박스 sd카드)/ ssd는? 장단점 2023 현재 (slc, mlc vs tlc, qlc, plc 에 대하여, 장점 단점 비교표)

1) 유튜브 채널 – 8,100 구독자와 함께하는 유튜버 [ 큐레이터 단비 ]
– 유튜브 채널 ‘내’가 있는 유튜브와 블로그로 이루는 퍼스널 브랜딩 채널

2)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 [ 큐레이터 단비 – 퍼스널 브랜딩 커뮤니티 유튜브 온라인 수익화 방법 및 노하우 공유 ]

3) 본 블로그의 다른 글 보기
액션캠 악세사리 추천 – DJI 오즈모 액션4 추천

20231219 카페 게시판 하단 배너 5 1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Visits: 132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Related..........................................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https://min-inter.co.kr/
'우리강아지단비 - 민 인터' 본 블로그는 우리집 강아지 단비 이름이 단비여서 만든 블로그 입니다.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정보를 찾고, 그것을 편집하여 세상에 공개하는 작업을 하는 열린 공간이 될 것이며, 이것 하나하나가 장래에 귀중한 자산이 될 거라 믿고 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나아고자 합니다.

Related Articles

Most Tags in the Posts

Latest Articles

Translate Eng pages to Other »

우리강아지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