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해어 ] 심해란?(Deep Sea) 심해 동물, 심해 식물 (생물 링크 이미지 및 동영상 포함, 바다, 오션 관련 링크 포함) 2023.06.08

93 / 100
심해어.. 심해.. 심해??
블로그를 하다보면 전혀 관심없을 것 같은 키워드 일 것 같으면서도, 의외로 검색을 하게 되는 키워드가 있는데 '심해' 라는 단어가 그러하다. 
심해 (Deep Sea)에는 심해어가 살고 심해동물이 산다. 
심해 식물이라고 하기엔 어렵지만, 심해에서 사는 박테리아가 있다. 
수심이 깊어지면 광합성이 불가능하고 일부 생물 종은 화학 합성을 통해 사는 경우도 있다.
본 포스팅은 이러한 바다와 심해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Table of Contents

1. 심해란? (Deep Sea)

심해라고도 하는 심해는 수심 약 200미터(656피트) 아래의 바다를 말합니다. 심해는 지구상에서 가장 넓고 탐사가 가장 덜 이루어진 서식지로, 지구 표면의 65% 이상을 차지합니다.

1) 심해의 해역

심해는 다양한 특성과 해양 생물의 종류를 가진 여러 해역으로 나뉩니다.

  • 중간 대양 지대(황혼 지대) Mesopelagic Zone (Twilight Zone): 200~1,000미터(656~3,280피트)에 이르는 이 구역은 햇빛을 거의 받지 못합니다. 오징어나 대형 포식자 등 이곳에 서식하는 생물은 가능한 한 많은 빛을 포착하기 위해 큰 눈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배티펠라직 존(미드나잇 존) Bathypelagic Zone (Midnight Zone): 1,000~4,000미터(3,280~13,123피트)에 이르는 이 구역은 완전히 어둡고 매우 춥습니다. 이곳에서는 스스로 빛을 낼 수 있는 생물 발광 생물이 흔합니다. 이 구역의 많은 동물은 빛이 부족하기 때문에 검은색이나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 심연 소구대(어비스) Abyssopelagic Zone (Abyss): 4,000~6,000미터(13,123~19,685피트)에 이르는 이 해역은 높은 기압과 낮은 온도, 완전한 암흑이 특징입니다. 심해의 생명체는 심해 수류탄이나 해삼과 같은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드물어요.
  • 하달펠라직 존(참호) Hadalpelagic Zone (The Trenches): 이 구역은 수심 6,000미터에서 가장 깊은 곳의 바닥까지이며, 대부분 심해 참호에서 발견됩니다. 높은 기압, 낮은 온도, 완전한 암흑과 같은 극한의 조건이 지배적입니다. 이러한 극한의 조건에도 불구하고 마리아나 해구에 서식하는 달팽이 물고기와 같은 생명체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 심해의 생명체

심해의 조건은 가혹하지만 다양한 해양 생물이 이곳에 적응하여 살아가고 있습니다. 일부 생물은 빛을 내는 능력인 생물 발광을 발달시켰습니다. 또 다른 생물들은 드물게 찾아오는 먹이를 잡기 위해 큰 입과 날카로운 이빨을 발달시켰습니다. 또한 박테리아나 고세균과 같은 수많은 미생물도 극한 환경에 적응해 왔습니다.

  • 탐사 및 연구

심해는 높은 기압, 낮은 온도, 빛의 부족 등 까다로운 조건으로 인해 거의 탐험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은 사람이 생존하고 장비가 작동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연구자들은 원격 조작 차량(ROV)과 기타 정교한 장비를 사용하여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심해를 탐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탐험을 통해 수천 종의 새로운 생물을 발견하고 극한 환경의 생명체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하지만 심해의 대부분은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 있습니다.

  • 보존 문제

심해는 깊고 외딴 곳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심해 어업, 오염, 기후 변화는 모두 심해 생태계에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해저에서 광물 및 기타 자원을 채굴하는 심해 채광은 서식지를 훼손하고 해양 생물에 해를 끼칠 수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많은 과학자와 환경 보호론자들은 심해의 고유한 생태계와 그 생태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보존하기 위해 심해에 대한 보호를 강화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2) 심해어는 극악의 환경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었나? 그리고 심해어는 어떻게 진화하였나?

심해어류는 강한 압력, 차가운 온도, 어둠 등 극한의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독특한 적응력을 진화시켜 왔습니다.

  • 압력 적응: 심해는 수면보다 수압이 훨씬 높아서 10미터 내려갈 때마다 기압이 약 1기압씩 증가합니다. 심해어류는 이러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압축성이 높은 몸체를 진화시켰습니다. 심해어의 몸에는 고압에 짓눌릴 수 있는 방광과 같은 공기 공간이 없습니다. 대신 많은 심해어는 젤리처럼 부드러운 살과 강화된 골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 온도 적응: 심해는 매우 차갑고 수온이 종종 영하를 넘나듭니다. 심해어류는 생존을 위해 이러한 온도에서 체액이 얼지 않도록 ‘부동액 단백질’로 알려진 단백질을 진화시켰습니다.
  • 빛과 시력: 심해에는 햇빛이 투과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심해어류는 어둠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진화해 왔습니다. 심해어의 일부는 매우 큰 눈을 가지고 있어 가능한 한 많은 빛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아귀처럼 어둠 속에서 먹이를 유인하기 위해 생체 발광 미끼를 진화시킨 어종도 있습니다.
  • 먹이 부족: 심해에는 먹이가 부족합니다. 많은 심해어류는 기회가 있을 때 최대한 많은 먹이를 섭취하기 위해 큰 입과 확장 가능한 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해어의 일부는 자신보다 큰 먹잇감도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바이퍼피쉬와 같은 일부 심해어류는 먹이를 잡고 붙잡는 데 도움이 되는 긴 바늘 모양의 이빨을 가지고 있습니다.
  • 낮은 에너지 수요: 심해어류의 신진대사는 표층에 가까운 다른 어류에 비해 훨씬 느립니다. 이는 제한된 먹이 자원에 대한 대응으로, 에너지 수요를 낮춤으로써 식사 사이에 더 오랜 기간 생존할 수 있습니다.
  • 압력 감지 센서: 많은 심해어류는 일반적으로 몸을 따라 가로줄 형태로 압력에 민감한 센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센서는 물속의 움직임과 압력 변화를 감지하여 물고기가 먹이를 찾거나 포식자를 피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후각 사용: 어두운 심해에서 많은 생물은 후각에 의존하여 먹이를 찾습니다. 해그피쉬와 같은 특정 심해 어종은 고도로 조정된 후각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상당한 거리에서도 썩은 물질의 냄새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 번식: 광활하고 어두운 심해에서 번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심해어의 일종인 아귀와 같은 일부 종은 수컷 아귀가 몸집이 큰 암컷과 융합하여 정자를 생산하는 부속기관이 되는 독특한 방법을 진화시켜 왔습니다.

수백만 년에 걸친 진화를 통해 심해어류는 열악한 환경에 놀라운 방식으로 적응해 왔습니다.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심해는 생명으로 가득 차 있으며, 이는 자연의 회복력과 적응력을 증명하는 증거입니다.

2. 심해 동물 (Deep Sea animal) 과 심해 식물 (deep sea plants)

1) 심해 동물 (Deep Sea Animal) 심해어 외

심해 동물은 일반적으로 수심 200미터 이하의 심해에서 생존하기 위해 적응한 무수히 많은 생물을 말합니다. 심해 환경은 높은 기압과 낮은 온도, 거의 완전한 어둠으로 지구상에서 가장 극한의 환경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혹독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생명체는 독특하고 매혹적인 종을 통해 번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다음은 심해 동물과 그들의 독특한 적응에 대한 몇 가지 예시입니다:

  • 대왕오징어 Giant Squid: 이 찾기 어려운 생물은 길이가 최대 13미터(43피트)까지 자랄 수 있습니다. 심해에 서식하며 다른 심해 생물을 사냥합니다. 동물계에서 가장 큰 눈을 가지고 있어 어두운 심해에서 희미한 빛을 감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아귀 Anglerfish: 가장 상징적인 심해 생물 중 하나인 아귀는 변형된 등지느러미에 부착된 생체 발광 미끼를 사용해 먹이를 유인합니다. 수컷보다 암컷이 훨씬 큰 아귀는 번식을 위해 암컷을 붙잡고 결국 암컷의 몸과 융합합니다.
  • 뱀파이어 오징어 Vampire Squid: 불길한 이름과는 달리 뱀파이어 오징어는 포식성이 없습니다. 대신 길고 가느다란 필라멘트를 사용하여 물기둥에서 쓰레기를 수집합니다. 위협을 받으면 피부를 뒤집어 가시가 돌출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 굴퍼 장어 Gulper Eel: 펠리칸 장어라고도 불리는 이 심해 어류는 큰 입과 아래턱으로 작은 갑각류와 물고기를 다량으로 퍼낼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큰 입에도 불구하고 몸은 비교적 작고 뱀처럼 생겼습니다.
  • 심해 해쳇피쉬 Deep Sea Hatchetfish: 얇고 납작한 몸통이 손도끼를 닮았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이 물고기는 몸 전체에 빛을 내는 기관(포토포어)이 있어 생체 발광을 합니다. 이 빛을 이용해 밑에 있는 포식자로부터 자신을 위장하는데, 이를 역조명이라고 합니다.
  • 블롭피쉬 Blobfish: 수면 위로 올라오면 젤라틴처럼 보이는 것으로 유명한 블롭피쉬는 심해의 극심한 압력 아래에서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블러피시에는 수영 방광이 없으며, 밀도가 낮은 살 덕분에 헤엄치는 데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고도 해저에 떠 있을 수 있습니다.
  • 예티 크랩 Yeti Crab: 열수 분출구 근처에서 발견되는 설인 게는 박테리아가 들어 있는 털 집게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먹이로 삼아 양식합니다. 이들은 영양분이 풍부한 통풍구의 물 속에서 집게를 흔들어 박테리아를 먹이로 삼습니다.
  • 덤보 문어 Dumbo Octopus: 디즈니 캐릭터 덤보를 닮은 귀 모양의 지느러미 때문에 이름이 붙여진 이 문어는 극심한 수심에 서식합니다. 해저 위를 맴돌며 벌레와 다른 갑각류를 찾아다니죠.

심해는 아직 탐험되지 않은 곳이 많으며 새로운 종들이 정기적으로 발견되고 있습니다. 심해 동물은 외롭고 적대적인 서식지처럼 보이지만 인간의 활동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 오염, 심해 채굴은 심해 생물과 이들이 서식하는 생태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생물을 이해하고 인간이 유발한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탐험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2) 심해어 (Deep Sea Fish)

심해어란 전 세계 바다의 깊은 곳, 일반적으로 수심 200미터 이하에 서식하는 모든 어종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심해는 높은 기압과 낮은 온도, 거의 완전한 어둠이 특징인 지구상에서 가장 극한의 환경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심해 어류는 이러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수많은 적응력을 진화시켜 왔습니다.

a. 심해 물고기의 종류

심해어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모양과 크기도 다양합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아귀: 이 포식성 어류는 먹이를 유인하는 데 사용하는 생체 발광 “미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귀는 또한 먹이를 잡아먹기 위해 날카로운 이빨로 가득 찬 큰 입을 가지고 있어요.
  • 바이퍼피쉬: 독가오리는 가장 특이한 생김새를 가진 심해 생물 중 하나예요. 바늘처럼 긴 이빨과 경첩이 달린 아래턱을 가지고 있어요. 생체 발광 기관을 이용해 먹이를 유인하고 매복합니다.
  • 굴퍼 장어: 이 장어는 입이 매우 커서 자기보다 큰 먹잇감을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위는 이렇게 큰 먹이를 먹기 위해 늘어나고 확장될 수 있습니다.
  • 드래곤피쉬: 드래론 피쉬는 턱에 수염과 같은 감각 기관인 가시가 있고 크고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작은 생체 발광 어류입니다. 먹이나 짝을 유인하기 위해 빛을 내는 기관인 포토포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b. 심해 물고기의 적응

심해 어류는 혹독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적응 방법을 개발해 왔습니다. 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생물 발광: 많은 심해 어류는 생체 발광이라는 과정을 통해 빛을 낼 수 있습니다. 이 빛을 이용해 먹이를 유인하거나 잠재적 짝과 의사소통을 하거나 포식자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 극단적인 입과 위: 심해에는 먹이가 부족하기 때문에 많은 물고기는 자신보다 큰 먹잇감을 잡아먹을 수 있도록 큰 입과 확장 가능한 위를 진화시켰습니다.
  • 압력 저항: 심해 어류는 심해의 고압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적응해 왔습니다. 다른 물고기들이 부력을 조절하는 데 사용하는 수영 방광이 없는 심해 물고기의 몸은 부드럽고 연한 경우가 많습니다.
  • 위장: 심해의 어둠 속에서 많은 물고기는 눈에 띄지 않기 위해 붉은색이나 검은색으로 위장합니다. 심해의 빛은 일반적으로 스펙트럼의 빨간색 부분에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빨간색 생물을 거의 보이지 않게 만듭니다.
  • 감각 강화: 많은 심해 어류는 어둠 속에서 먹이를 찾거나 포식자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화된 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생체 발광 신호를 감지하는 크고 민감한 눈과 물속의 움직임과 진동을 감지할 수 있는 측면선이 포함됩니다.

c. 도전과 위협

심해 어류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위협받고 있습니다. 심해 어류는 일반적으로 얕은 바다에 사는 어류보다 번식이 느리기 때문에 남획으로 인해 개체수가 회복되는 속도보다 더 빨리 고갈될 수 있습니다. 심해 채굴과 석유 시추 또한 서식지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증가는 심해 생물을 포함한 전체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해양 산성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점점 더 우려되는 문제입니다. 마지막으로 플라스틱과 기타 오염 물질은 바다의 가장 깊은 곳까지 도달하여 야생동물과 생태계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3) 심해 식물 (Deep Sea Plants)

“심해 식물”이라는 용어는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는데, 햇빛이 없는 심해(약 200미터 또는 656피트 이하)에 서식하는 실제 식물은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햇빛은 식물, 조류, 일부 박테리아가 태양으로부터 받은 빛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인 광합성에 필수적입니다.

심해에는 진정한 식물이 존재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수심 200미터 이하의 햇빛이 비치는 바다의 상층(대류권)에 서식하는 식물 플랑크톤(미세한 식물 및 식물과 유사한 유기체)이라는 유기체가 있습니다. 식물성 플랑크톤에는 다양한 종류의 조류와 시아노박테리아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유기체는 해양 먹이 그물의 근간으로, 작은 동물성 플랑크톤부터 큰 고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해양 생물에게 먹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햇빛이 투과하지 않는 심해에서는 광합성 유기체가 생존할 수 없습니다. 대신 이 환경에는 화학 합성 유기체가 서식합니다. 일반적으로 박테리아와 고세균과 같은 이러한 생물은 햇빛이 아닌 화학 반응에서 에너지를 얻습니다. 예를 들어, 열수 통풍구 주변에서 박테리아는 황화수소나 메탄과 같은 물질을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는데, 이 과정을 화학 합성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화학 합성 박테리아(chemosynthetic bacteria)는 조개와 홍합부터 새우와 어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기체를 포함하는 독특한 먹이 그물망의 기반을 형성하며, 이들은 이 혹독한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적응되어 있습니다. 이 군집은 햇빛으로부터 독립적이며 심해의 독특한 삶의 양상을 나타냅니다.

전통적인 의미의 식물은 아니지만 이 화학 합성 생물은 심해 생태계의 주요 생산자를 대표합니다. 이들은 지구상의 다양한 생명체와 가장 혹독한 조건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유기체의 능력을 강조합니다.

4) 심해 식물 x -> 화학 합성 박테리아

화학 합성 박테리아는 태양이 아닌 화학 반응에서 에너지를 얻어 스스로 먹이를 만들 수 있는 박테리아의 일종입니다. 광합성 유기체는 햇빛을 사용하여 이산화탄소와 물을 포도당으로 전환하는 과정(광합성이라고 하는 과정)을 수행하지만, 화학 합성 유기체는 일반적으로 주변 환경에서 무기 분자를 사용하여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며, 이 과정을 화학 합성이라고 합니다.

화학 합성 과정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화학 합성은 박테리아에 의한 무기 물질의 산화입니다. 이러한 물질에는 황화수소, 암모니아, 메탄 또는 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화학 합성 과정은 일반적인 공식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6CO2 + 6H2O + 3H2S -> C6H12O6 + 3H2SO4
이 예에서 박테리아는 황화수소(H2S)를 산화하여 에너지를 생성한 다음, 이산화탄소(CO2)와 물(H2O)을 포도당(C6H12O6)으로 전환하는 데 사용하며 부산물로 황산(H2SO4)을 생성합니다.
화학 합성 박테리아의 서식지

화학 합성 박테리아는 인간과 다른 유기체에 도움이 되지 않는 환경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수열 통풍구: 지구 표면의 수중 균열은 미네랄이 풍부한 지열로 가열된 물을 방출합니다. 이 통풍구 주변의 박테리아는 황화수소와 같은 물질을 사용하여 화학 합성을 수행하며, 튜브 벌레부터 새우와 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기체를 포함하는 생태계의 기반을 형성합니다.
  • 냉수대: 황화수소, 메탄 및 기타 탄화수소가 풍부한 유체 누출이 발생하는 해저 지역입니다. 이 지역의 박테리아는 종종 메탄을 화학 합성에 사용합니다.
  • 동굴: 동굴에서 발견되는 특정 유형의 박테리아는 철이나 유황과 같은 광물을 사용하여 화학 합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깊은 지하: 일부 박테리아는 산소가 부족한 암석의 갈라진 틈에서 지구 표면 아래 깊은 곳에 서식합니다. 이들은 암석의 미네랄과 반응하는 물에서 나오는 수소를 사용하여 화학 합성을 수행합니다.
화학 합성 박테리아의 중요성

화학 합성 박테리아는 지구상의 원소 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황, 질소, 탄소 순환에 기여합니다. 또한 햇빛이 없는 심해 열수구 같은 지역에서는 독특한 생태계의 기초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박테리아는 유기체를 사용하여 환경 오염 물질을 정화하는 과정인 생물 정화에도 잠재적으로 응용될 수 있습니다. 특정 유형의 화학 합성 박테리아는 기름, 중금속 및 기타 오염 물질을 대사하여 유출물이나 오염된 장소를 청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기체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화학합성 박테리아에 대한 이해는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화학합성 박테리아의 다양성과 복잡성, 지구 생태계에서의 역할에 대해 계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3. 심해 동물 및 심해 식물 링크 이미지, 동영상 및 심해 자료 사이트

1) 심해 동물 목록과 링크 이미지 (구글 이미지, 유튜브 동영상)

뇌가 보이는 물고기 ‘배럴아이’부터 ‘발광해파리’까지! 고화질로 만나는 심해의 신비 | “최초 탐사 남태평양 심해를 가다” (KBS 110605 방송)KBS 다큐

* 심해어 / 심해동물 / 심해 생물 / 심해 박테리아 테이블 표

No 심해동물/박테리아 동영상 Korean 심해어/심해동물/박테리아/설명
1 Amphipod Youtube 갑각류 작은 갑각류의 일종으로 9,900여 종이 있으며, 대부분 심해 환경에 서식합니다.
2 Anglerfish Youtube 앵글러피쉬 어두운 심해에서 먹이를 유인하는 데 사용하는 생체 발광 미끼로 유명합니다.
3 Atlantic Footballfish Youtube 대서양 풋볼 피쉬 심해에서 발견되는 아귀류의 일종으로, 몸 모양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4 Atlantic Hagfish Youtube 대서양 해그피쉬 장어를 닮은 이 물고기는 방해를 받으면 점액을 대량으로 생성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5 Atlantic Wolffish Youtube 대서양 울피시 이 물고기는 강한 턱과 날카로운 이빨을 가지고 있어 연체동물이나 갑각류와 같은 딱딱한 먹이를 먹습니다.
6 Barreleye Fish Youtube 배럴아이 물고기 투명한 머리와 매우 예민한 통 모양의 눈으로 유명합니다.
7 Big Red Jellyfish Youtube 큰 붉은 해파리 이 해파리는 크고 붉은 종 모양의 몸통을 가지고 있으며 최대 수심 1500미터까지 생존할 수 있습니다.
8 Black Swallower Youtube 검은 제비 자신보다 큰 물고기를 삼킨 후 위가 거대한 크기로 팽창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9 Blobfish Youtube 블롭피시 이 물고기의 젤라틴 같은 외모는 고압의 심해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는 저밀도 살의 결과입니다.
10 Blue Ringed Octopus Youtube 푸른 고리 문어 문어는 크기는 작지만 세계에서 가장 독이 강한 동물 중 하나이며 밝은 파란색 고리로 유명합니다.
11 Bobbit Worm Youtube 보빗 웜 이 벌레는 최대 3미터까지 자랄 수 있으며 가위처럼 강한 턱을 가진 것으로 유명합니다.
12 Chambered Nautilus Youtube 챔버 노틸러스 이 고대 두족류는 나선형 껍질로 유명하며, 부력을 돕는 가스로 채워진 방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13 Chimera Youtube 키메라 유령 상어라고도 알려진 키메라는 상어와 가오리의 먼 친척으로 날개 모양의 커다란 가슴 지느러미가 특징입니다.
14 Christmas Tree Worm Youtube 크리스마스 트리 벌레 크리스마스 트리처럼 생겼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이 벌레는 산호초에서 흔히 발견되지만 일부 종은 심해에 서식하기도 합니다.
15 Coelacanth Youtube 코엘라칸스 1938년 살아있는 표본이 발견되기 전까지 수백만 년 동안 멸종된 것으로 여겨졌던 선사 시대 물고기입니다.
16 Coffinfish Youtube 코핀피쉬 이 심해 아귀는 미끼를 사용해 먹이를 유인하고 위협을 받으면 몸을 부풀리는 능력이 있어요.
17 Colossal Squid Youtube 거대한 오징어 대왕오징어보다 더 큰 대왕오징어는 알려진 무척추동물 중 가장 큰 동물 중 하나입니다.
18 Cuvier’s Beaked Whale Youtube 쿠비에 부리 고래 포유류 중 가장 깊은 잠수를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19 Deep Sea Anglerfish Youtube 심해 아귀 심해에 서식하는 이 물고기는 먹이를 유인하는 데 사용하는 생체 발광 ‘낚싯대’로 유명합니다.
20 Deep Sea Dragonfish Youtube 심해 잠자리 큰 입과 날카로운 이빨로 심해 생활에 적응한 어류의 일종입니다. 생체 발광을 통해 스스로 빛을 낼 수 있습니다.
21 Deep Sea Hatchetfish Youtube 심해 해치 역광 위장에 사용되는 생체 발광 능력으로 유명합니다.
22 Deep Sea Jellyfish Youtube 심해 해파리 심해에 서식하는 이 해파리는 아름다운 생체 발광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23 Deep Sea Lizardfish Youtube 심해 리자드피쉬 바닥에 사는 이 물고기는 먹이를 잡는 데 사용되는 날카로운 이빨을 입에 가지고 있습니다.
24 Deep Sea Spider Crab Youtube 심해 거미 게 열수구 주변의 심해 환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형 게입니다.
25 Dolphin Youtube 돌고래 이 똑똑한 해양 포유류는 전 세계에서 발견되며 장난기 많은 행동과 복잡한 사회 구조로 유명합니다.
26 Dragonfish Youtube 드래곤 피쉬 큰 이빨과 먹이를 유인하는 데 사용되는 생체 발광 미늘을 가진 심해 물고기.
27 Dumbo Octopus Youtube 덤보 문어 심해 우산문어는 디즈니 캐릭터 덤보를 연상시키는 귀 모양의 지느러미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어요.
28 Fangtooth Fish Youtube 송곳니 물고기 송곳니처럼 생긴 커다란 이빨과 접근하기 어려운 생김새 때문에 이름이 붙여진 이 해파리는 인간에게 무해합니다.
29 Firefly Squid Youtube 반딧불 오징어 이 작은 오징어는 생체 발광을 할 수 있으며, 화려한 빛의 쇼를 연출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30 Flashlight Fish Youtube 손전등 물고기 이 물고기는 눈 아래에 빛을 내는 기관이 있어 의사소통과 먹이를 찾는 데 사용합니다.
31 Frilled Shark Youtube 프릴 상어 이 심해 상어는 장어처럼 긴 몸통과 주름진 아가미를 가진 독특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32 Giant Isopod Youtube 자이언트 아이소포드 거대한 수중 알약 벌레처럼 생긴 대형 갑각류로 몸길이가 최대 30cm에 이릅니다.
33 Giant Spider Crab Youtube 자이언트 스파이더 크랩 다리 길이가 최대 3.8미터에 달하는 가장 큰 게로 알려진 이 생물은 일본 주변 해역에 서식합니다.
34 Giant Squid Youtube 자이언트 오징어 대왕오징어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무척추동물 중 하나로 몸길이가 최대 43피트에 이릅니다.
35 Giant Tube Worm Youtube 자이언트 튜브 웜 이 벌레는 열수구 근처에서 번성하며 공생 박테리아에 의존해 영양을 섭취합니다.
36 Glass Sponge Youtube 유리 스펀지 이 해면은 실리카로 만들어진 골격을 가지고 있어 유리처럼 보입니다.
37 Goblin Shark Youtube 고블린 상어 길고 납작한 주둥이와 손톱 모양의 튀어나온 이빨이 있는 턱으로 유명합니다.
38 Great Hammerhead Shark Youtube 귀상어 상어 이 대형 상어는 모래 속에서 먹이를 찾을 때 사용하는 망치 모양의 독특한 머리로 유명합니다.
39 Grenadier Fish Youtube 그레나디어 피쉬 심해에서 발견되며 큰 입과 경첩이 달린 두개골로 유명합니다.
40 Gulper Eel Youtube 굴퍼 장어 큰 입 때문에 이름이 붙여진 이 생물은 자신보다 훨씬 큰 동물을 삼킬 수 있습니다.
41 Hatchetfish Youtube 해쳇피쉬 이 물고기는 얇고 납작한 몸통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으며 생체 발광 능력으로 유명합니다.
42 Lanternfish Youtube 랜턴피쉬 반조명 및 신호 전달에 사용되는 생체 발광 기관으로 유명한 소형 중층 어류입니다.
43 Leafy Sea Dragon Youtube 잎이 많은 바다 용 해마와 친척 관계인 이 물고기는 떠다니는 해초처럼 보이도록 위장합니다.
44 Lobster Youtube 랍스터 이 대형 갑각류는 맛있는 고기와 눈에 띄는 외모로 유명합니다.
45 Longnose Chimaera Youtube 긴코 치메라 주둥이를 길게 뻗어 해저를 탐색하며 먹이를 찾는 데 사용하는 치메라.
46 Mariana Snailfish Youtube 마리아나 달팽이 마리아나 해구에서 발견된 이 물고기는 인류에게 알려진 가장 깊은 곳에 사는 물고기입니다.
47 Oarfish Youtube Oarfish 최대 8미터에 이르는 현존하는 가장 긴 뼈를 가진 물고기입니다. 많은 바다뱀 목격의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48 Pacific Blackdragon Youtube 퍼시픽 블랙드래곤 심해에 서식하는 용치의 한 종으로 암컷의 몸길이는 최대 40cm에 달합니다.
49 Pigfish Youtube Pigfish 여러 종류의 물고기를 통칭하는 이름으로, 돼지처럼 끙끙거리는 소리를 내는 물고기가 많아요.
50 Sea Pen Youtube 씨 펜 깃털처럼 생겼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이 군집성 동물은 방해받으면 가끔 빛을 발하기도 합니다.
51 Sea Pig Youtube 씨 피그 해삼의 일종으로 통통한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기생충을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2 Sea Spider Youtube 시 스파이더 이름과는 달리 실제로는 거미가 아닙니다. 다양한 수심에서 발견되며 일부 심해 종은 다리 길이가 70cm가 넘습니다.
53 Sixgill Shark Youtube 식스길 상어 소상어라고도 불리는 이 종은 일반적인 아가미가 5개가 아닌 6개가 있는 심해 종입니다.
54 Snipe Eel Youtube 스나이프 장어 저격뱀장어는 길고 얇은 몸과 새의 부리를 닮은 턱을 가지고 있어 작은 먹이를 잡는 데 사용됩니다.
55 Sperm Whale Youtube 향유 고래 오징어와 다른 먹이를 사냥하기 위해 깊은 잠수를 하는 것으로 알려진 이빨고래 중 가장 큰 고래입니다.
56 Spookfish Youtube Spookfish 이 기이한 생명체는 위를 향한 눈을 가지고 있어 먹이를 감지합니다.
57 Stargazer Youtube Stargazer 위를 향한 눈 때문에 이름이 붙여진 이 물고기는 모래 속에 몸을 파묻고 먹이가 지나가기를 기다립니다.
58 Stingray Youtube 가오리 납작한 몸통의 연골 어류로 꼬리에 길고 날카로운 가시가 있어 자기 방어에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59 Stoplight Loosejaw Youtube 신호등 주걱턱 심해에 서식하는 용치는 턱을 벌려 더 큰 먹이를 잡아먹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60 Tonguefish Youtube Tonguefish 해저에 서식하며 종종 퇴적물 속에 파묻혀 사는 광어의 일종입니다.
61 Tripod Fish Youtube 삼각대 물고기 이 물고기는 가오리처럼 긴 지느러미로 해저에 서서 먹이가 지나가기를 기다립니다.
62 Vampire Squid Youtube 뱀파이어 오징어 오징어도 문어도 아니지만 두 가지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바다의 산소 최저 구역에서 살 수 있습니다.
63 Venus Flytrap Sea Anemone Youtube 금성 파리통 말미잘 육상의 비너스 파리채와 닮았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이 거미는 긴 촉수로 먹이를 잡습니다.
64 Viperfish Youtube Viperfish 바늘 모양의 이빨과 경첩이 달린 아래턱을 가진 심해 물고기입니다. 가벼운 기관을 이용해 먹이를 유인합니다.
65 Yeti Crab Youtube 예티 크랩 이 게는 열수구 근처에서 발견되며, 먹이로 삼는 박테리아가 들어 있는 털 집게를 가지고 있어요.
66 Bathypelagic Bacteria Youtube 바티펠라그 박테리아 이 박테리아는 심해(1000~4000미터)에 존재하며 극한의 기압과 온도에서도 생존할 수 있습니다.
67 Desulforudis audaxviator Youtube 데술포루디스 오닥스비에이터 이 박테리아는 수심 3km까지 서식하며 빛이나 산소 없이도 생존할 수 있습니다.
68 Hadalpelagic Bacteria Youtube 하달펠라그 박테리아 이 박테리아는 마리아나 해구 등 바다의 가장 깊은 곳(6000미터 이상)에 서식합니다.
69 Halomonas titanicae Youtube 할로모나스 티타니카에 타이타닉의 난파선을 먹어치우며 부패에 기여한 것으로 밝혀진 박테리아의 한 종입니다.
70 Methanotrophs Youtube 메탄 영양균 메탄을 소비하는 박테리아는 메탄 누출이 발생하는 해저 지역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71 Psychrobacter Youtube 사이크로박터 심해와 같이 극도로 추운 환경에서 번성하는 친온성 박테리아의 한 속입니다.
72 Sulfur Bacteria Youtube 유황 박테리아 이 박테리아는 황 화합물을 사용하여 화학 합성을 수행하며, 종종 열수 통풍구와 냉기 유출구 근처에서 발견됩니다.

2) 바다 관련 사이트 및 심해, 심해어, 심해 동물, 심해 식물 관련 사이트 리스트 목록

**** 강력 추천 (THE DEEP SEA – 사이트):

The Deep Sea 시각화 제공 – 수심과 다양한 수심에서 발견되는 생물에 대한 인터랙티브 시각화를 제공합니다. 수심 0m -> 심해로의 여행 (스크롤 만 내리면 됨.)

* 바다(Ocean) 관련 사이트 모음:

NoSite about Ocean사이트 설명Short Explanation
1NOAA’s Ocean Exploration and Research전 세계 해양 탐사 및 연구에 전념하는 미국 기관.U.S. agency dedicated to exploring and researching the global ocean.
2MarineBio Conservation Society모든 해양 생물, 해양 생물학 및 해양 보존에 대한 진화하는 온라인 헌정.An evolving online tribute to all ocean life, marine biology, and marine conservation.
3Deep Sea Conservation Coalition심해 생태계 보호에 중점을 둔 옹호 단체.Advocacy group focused on protecting deep-sea ecosystems.
4Marine Conservation Institute바다의 가장 중요한 장소를 영구적이고 강력하게 보호하는 데 전념하는 조직.Organization dedicated to securing permanent, strong protection for the oceans’ most important places.
5Woods Hole Oceanographic Institution세계 최고의 비영리 해양학 연구 기관.The world’s leading non-profit oceanographic research organization.
6OceanX바다를 탐험하고 미디어를 통해 바다를 세상에 알리기 위한 이니셔티브.An initiative to explore the ocean and bring it back to the world through media.
7Monterey Bay Aquarium Research Institute심해 연구를 위한 첨단 기술 개발의 선두주자.A leader in developing advanced technology for the study of the deep sea.
8The Ocean Agency기술과 미디어의 새로운 활용을 통해 해양 보존에 전념하는 비영리 기업.A not-for-profit company dedicated to ocean conservation through novel uses of technology and media.
9National Geographic – Ocean내셔널 지오그래픽은 해양 관련 주제를 탐험하고 보도합니다.National Geographic’s exploration and coverage of ocean-related topics.
10Scripps Institution of Oceanography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큰 해양 및 지구 과학 연구 센터 중 하나입니다.One of the oldest and largest centers for ocean and Earth science research in the world.
11British Oceanographic Data Centre해양 환경 관련 데이터를 보존하고 배포하는 영국의 국립 시설.The UK’s national facility for preserving and distributing data concerning the marine environment.
12Mission Blue실비아 얼 얼라이언스의 글로벌 이니셔티브로, 해양 보호 구역의 글로벌 네트워크에 대한 대중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A global initiative of the Sylvia Earle Alliance, working to ignite public support for a global network of marine protected areas.
13Plastic Oceans플라스틱 오염을 종식하고 전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단체.An organization aiming to end plastic pollution and fostering sustainable communities worldwide.
14Ocean Conservancy오늘날 가장 큰 글로벌 도전 과제인 플라스틱 오염으로부터 바다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Working to protect the oceans from today’s greatest global challenges.
15Deep-Sea Biology Society심해 생물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학회.A society for those interested in deep-sea biology.
16Sea Shepherd Conservation Society국제 비영리 해양 야생동물 보호 단체.An international non-profit, marine wildlife conservation organization.
17Surfrider Foundation전 세계의 바다, 파도, 해변을 보호하고 즐기기 위해 헌신하는 단체.An organization dedicated to the protection and enjoyment of the world’s ocean, waves, and beaches.
18Oceana오로지 해양에만 초점을 맞춘 국제 단체로, 과학에 기반한 구체적인 캠페인을 진행하여 측정 가능한 변화를 달성하는 데 전념합니다.An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cused solely on oceans, dedicated to achieving measurable change by conducting specific, science-based campaigns.
19Blue Frontier Campaign연안 국가의 해양 정책을 개선하기 위해 시민 활동가에게 리소스를 제공합니다.Provides resources to citizen-activists to improve ocean policies in coastal states.
20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 – Global Marine and Polar Program이 프로그램은 해양 및 극지 환경의 생물 다양성 보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The programme focuses on the conservation of biodiversity in marine and polar environments.
21World Wildlife Fund – Ocean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수산업과 해양 생태계의 생산성과 회복력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WWF의 해양 중심 프로그램입니다.The WWF’s ocean-focused program that aims to ensure the world’s most important fisheries and ocean ecosystems are productive and resilient.
22Blue Marine Foundation해양 보호구역을 조성하고 지속 가능한 어업 모델을 수립하는 데 전념하는 자선 단체입니다.A charity dedicated to creating marine reserves and establishing models of sustainable fishing.
23The Deep Sea수심과 다양한 수심에서 발견되는 생물에 대한 인터랙티브 시각화를 제공합니다.An interactive visualization of the ocean depths and the life found at different levels.
24European Marine Board해양 과학 정책 분야의 선도적인 유럽 싱크탱크.A leading European think tank in marine science policy.
25The Ocean Foundation전 세계 해양 환경 파괴 추세를 되돌리기 위해 헌신하는 단체를 지원, 강화 및 홍보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커뮤니티 재단입니다.A community foundation with a mission to support, strengthen, and promote organizations dedicated to reversing the trend of destruction of ocean environments around the world.
26Marine Stewardship Council지속 불가능한 어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 비영리 단체입니다.An international non-profit organization established to address the problem of unsustainable fishing.
27Ocean Portal – Smithsonian National Museum of Natural History전 세계 해양에 대한 인식과 이해, 관리의식을 고취하는 독특한 인터랙티브 온라인 경험을 제공합니다.A unique, interactive online experience that inspires awareness, understanding, and stewardship of the world’s Ocean.

Table of Contents

[ 심해어 ] 심해란?(Deep Sea) 심해 동물, 심해 식물 (생물 링크 이미지 및 동영상 포함, 바다, 오션 관련 링크 포함) 2023.06.08
[ 심해어 ] 심해란?(Deep Sea) 심해 동물, 심해 식물 (생물 링크 이미지 및 동영상 포함, 바다, 오션 관련 링크 포함) 2023.06.08

1) 유튜브 채널 – 9,700 구독자와 함께하는 유튜버 [ 큐레이터 단비 ]
– 유튜브 채널 ‘내’가 있는 유튜브와 블로그로 이루는 퍼스널 브랜딩 채널

2)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 [ 큐레이터 단비 – 퍼스널 브랜딩 커뮤니티 유튜브 온라인 수익화 방법 및 노하우 공유 ]

3) 본 블로그의 다른 글 보기
액션캠 악세사리 추천 – DJI 오즈모 액션4 추천

20231219 카페 게시판 하단 배너 5 1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Visits: 503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Related..........................................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https://min-inter.co.kr/
'우리강아지단비 - 민 인터' 본 블로그는 우리집 강아지 단비 이름이 단비여서 만든 블로그 입니다.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정보를 찾고, 그것을 편집하여 세상에 공개하는 작업을 하는 열린 공간이 될 것이며, 이것 하나하나가 장래에 귀중한 자산이 될 거라 믿고 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나아고자 합니다.

Related Articles

Most Tags in the Posts

Latest Articles

Translate Eng pages to Other »

우리강아지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