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종도 에어조이 ] 809억 쇼핑몰 흉물되다 – 경매 51억 낙찰 (인천자기부상열차 운행중단)

90 / 100

Table of Contents

1. [ 영종도 에어조이 ] 809억 쇼핑몰 흉물되다

1) 시작은 찬란하였다 – 2004년 10월 7일 기사 – 테마쇼핑몰 ”에어조이” 탄생

공항관련 업무종사자 공항이용객 국제업무단지내 상주인구 영종도 신도시 인구와 관광객까지 1일 27만 명 유동인구를 독점할 수 있는 최대규모의 상권을 자랑

https://m.fashionbiz.co.kr:6001/index_login.asp?idx=2588

2) 영종도의 충격적 건물 – 소식 – ‘땅집고’가 전하다

알 수 없는 알고리즘 – 다시금 희한한 영상을 보다

인천에 9층 짜리 대형 쇼핑몰이 있는데, 1층 부터 9층 어느 한 층도 제대로 영업하지 않는 그야말로 유령 건물 수준의 건물이 있는 걸, 처음 봤다.

심각해도 너무 심각했다.

신세계 그룹의 이마트도 이 건물에 입점했다가 철수한 상태로 이마트도 이 곳을 포기 하였다.

“유령도 안 찾는다”…시작부터 잘못된 영종도 ‘에어조이’의 몰락 – 땅집고

3) 경매 처리 – 2019년 3월 ~ 5월 매각 결정 및 기한 후 납부

* 경매 과정 전문 보기 – 2015 타경 60490 1 – 인천지방법원 15계 – 51억에 낙찰

http://m.landfuture.co.kr/wdir/%EA%B2%BD%EB%A7%A4/%EC%83%81%EC%84%B8/_?&Cc=000240&Sn=20150130060490&Rn=1

무엇 때문에 이 처치 곤란한 건물을 낙찰 받았는지 궁금해 하는 이들이 많다.

토지 소유는 인천국제공항공사 가 가지고 있는데, 2030년에 시설/건물이 공사에 귀속된다고 한다.

낙찰 받은 자는, 법인이고 이를 몰랐을 리 없을 텐데, 왜 일까 무슨 이권이 작용했을 까 하는 의구심을 보내고 있다.

경매 처리 - 2019년 3월 ~ 5월 매각 결정 및 기한 후 납부
경매 처리 – 2019년 3월 ~ 5월 매각 결정 및 기한 후 납부 – http://m.landfuture.co.kr/wdir/%EA%B2%BD%EB%A7%A4/%EC%83%81%EC%84%B8/_?&Cc=000240&Sn=20150130060490&Rn=1

땅집고의 이지은 기자가 2020년 4월 29일에 작성한 기사를 보면, 토지사용기간 종료와 동시에 시설물 소유권이 공사로 넘어간다고 한다, 시설물 원상회복 상태로…

철거가 원칙 이라는????????????? – 토지소유권없는 상가가 위험하다는 말, 사실이 되었다.

[ 영종도 에어조이 ] 809억 쇼핑몰 흉물되다 - 2019년 경매 51억 낙찰 - 2030년 인천공사에 귀속
[ 영종도 에어조이 ] 809억 쇼핑몰 흉물되다 – 2019년 경매 51억 낙찰 – 2030년 인천공사에 귀속 – https://realty.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4/28/2020042804100.html

image 131
image 132

와… 이거 이제 어떻게 되나??

2. 영종도 에어조이 – 입지와 주변 현황

1) 영종도 에어조이 입지

영종도에 이런 곳이 있었다니 하는 반응인데, 나도 마찬가지 이다.

영종도와 공항을 여러 번 갔었던 나도 이런 건물이 있는지 처음 알았다.

그 정도로 알려지지 않은 건물이고, 정말 아는 사람만 아는 그런 건물이다.

[ 영종도 에어조이 ] 809억 쇼핑몰 흉물되다 - 경매 51억 낙찰 (인천자기부상열차 운행중단)
[ 영종도 에어조이 ] 809억 쇼핑몰 흉물되다 – 경매 51억 낙찰 (인천자기부상열차 운행중단)

인천공항과 근접해 있는 건물로, 주변에 파라다이스 시티, 그랜드하얏트인천이 위치해 있다.

[ 영종도 에어조이 ] 809억 쇼핑몰 흉물되다 - 경매 51억 낙찰 (인천자기부상열차 운행중단)
[ 영종도 에어조이 ] 809억 쇼핑몰 흉물되다 – 경매 51억 낙찰 (인천자기부상열차 운행중단)

* 영종도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로 자동차로 가본 분들은 이 장면 기억할 것이다.

여객터미널로 가는 길의 하이패스 색깔 나는 장/단기 주차장 구분 도로 위 표시가 선명히 그려진 그 도로 이다.

영종도 에어조이 쇼핑몰 건물, 저 위치로 가려면 – 우측의 제1국제업무단지 / 인천국제공항공사 / 제1정부합동청사 로 빠져나가는 길로 가야 하는데, 정말로 어쩔 수 없이 저길 가야하는 인원(공사 직원, 공무원, 그외 직원)들 빼고는 우연히라도 지나갈 일이 없는 그런 도로와 위치로 빠져있다.

분명히 나는 여길 여러 번 지났었는데 왜 못 봤나 했더니, 공항가는 길이라고 보기엔 어려운 위치다.

[ 영종도 에어조이 ] 809억 쇼핑몰 흉물되다 - 경매 51억 낙찰 (인천자기부상열차 운행중단)
[ 영종도 에어조이 ] 809억 쇼핑몰 흉물되다 – 경매 51억 낙찰 (인천자기부상열차 운행중단)

* 영종도 주민도 몰랐다, 에어조이의 존재

땅집고 유튜브의 해당 영상의 댓글에는 영종도 주민들의 댓글도 엿볼 수 있는데, 에어조이가 있는 지도 몰랐다고 한다.

관련 인터뷰에서 한 주민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에어조이는 입지 선정과 사업 콘셉트부터 잘못됐다는 말도 나온다. 운서동 주민 A씨는 “에어조이 주변에는 그랜드하야트·파라다이스시티 같은 호텔이 대부분인데, 그저그런 쇼핑몰을 찾을 고객이 있겠느냐”고 말했다. 실제 에어조이 지하 1층 이마트 고객은 인근 오피스텔 주민이 대부분이다. A씨는 “인천공항 근처가 아니라 아파트 단지가 몰려 있는 ‘영종하늘도시’에 지어졌더라면 이렇게까지 망하지는 않았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정주인구 뿐만 아니라 유동인구도 부족하였고, 상권은 활성화되지 못한 상태에서 수년을 쇠락하다, 경매로 나오게 되었다.

무서울 지경이다.

2) 영종도 에어조이 인근의 인천 자기부상철도, 열차 – 운행 정지 / 휴업 중

인천공항터미널역에서 내려 저 건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으로 지도를 이용하여 찍어봤는데, 가기가 매우 불편하다.

자기부상열차 역이 공항1터미널 포함 3곳이 있지만, 이마저도 운행을 안하고 있다.

인천 자기부상열차는 세금 낭비, 폭망 사업이라고 욕먹고 있는 사업 중 하나로, 운영비도 많이 들 뿐더러, 이용객도 적고, 열차 정비 검사도 늦어진 관계로 아예 운행을 할 수 없다고 한다.

* 2022년 7월 14일 운행 중단되었고, 2024년 8월 1일 재운행 예정이라 한다.

image 128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 나무 위키 현황 확인

https://namu.wiki/w/%EC%9D%B8%EC%B2%9C%EA%B3%B5%ED%95%AD%20%EC%9E%90%EA%B8%B0%EB%B6%80%EC%83%81%EC%B2%A0%EB%8F%84

[ 영종도 에어조이 ] 809억 쇼핑몰 흉물되다 - 경매 51억 낙찰 (인천자기부상열차 운행중단)
[ 영종도 에어조이 ] 809억 쇼핑몰 흉물되다 – 경매 51억 낙찰 (인천자기부상열차 운행중단)

* 인천자기부상열차는 – 혈세먹는 하마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는 이용객 수가 예측치의 10% 수준에 그치고 있다. 계획 당시 1일 평균 예상 이용객은 3~4만명이지만, 지난 2019년 4천명, 지난해 300명으로 이용률이 매우 낮다. 이 때문에 공항공사는 해마다 100억원의 유지관리 비용을 투입

운행 중단 결정 관련 – 경기 일보 – ‘혈세먹는 하마’…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중단한다https://www.kyeonggi.com/article/20230518580189

정말로 인천에 이런 자기부상열차가 있는 지 몰랐고, 수요예측 실패의 폭망 사업인지도 몰랐다.

인천자기부상철도는 용유역 – 워터파크역 – 파라다이스시티역 – 합동청사역 – 장기주차장역 – 인천공항1터미널역 – 6개 역을 경유하고 있다. 2023년 5월 21일 기준 현재 운행 중단, 휴업 중.

image 129

3. 부동산 사업성 검토 그리고 입지

image 134

1) 부동산 시행 전 타당성 조사(사업성 검토)의 중요성

시행 전 부동산 타당성 조사는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의 의사 결정 과정에서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이 조사는 시간, 비용, 노력 등 상당한 자원을 투입하기 전에 제안된 프로젝트의 실행 가능성과 성공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사전 구현 타당성 조사가 중요한 몇 가지 주요 이유입니다:

  • 위험 평가: 타당성 조사는 부동산 프로젝트와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고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는 시장 상황, 규제 요건, 환경 요인, 재정적 영향 및 프로젝트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타 위험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위험을 미리 평가함으로써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위험을 완화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재무 분석: 타당성 조사를 수행하면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재무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토지 취득, 건설, 허가 및 운영 비용을 포함하여 개발과 관련된 총 비용을 추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동시에 판매 또는 임대 수입과 같은 잠재적 수익원을 평가하여 프로젝트의 재무적 타당성과 수익성을 결정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이해관계자는 잠재적인 투자 수익률(ROI)을 이해하고 정보에 입각한 재무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시장 수요 및 경쟁: 타당성 조사는 제안된 부동산 프로젝트에 대한 시장 수요와 경쟁을 조사합니다. 인구 통계, 소비자 선호도, 구매력, 시장 동향과 같은 요소를 평가합니다. 개발자는 목표 시장과 경쟁을 이해함으로써 프로젝트에 대한 수요가 충분한지, 경쟁을 견딜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프로젝트 디자인, 가격 책정, 포지셔닝, 마케팅 전략에 관한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 률 및 규제 준수: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에는 다양한 법률 및 규제 요건이 적용됩니다. 타당성 조사에서는 구역 규정, 건축법, 허가, 환경 영향 평가 및 기타 관련 법률을 포함하여 제안된 프로젝트에 적용되는 법률 및 규제 프레임워크를 검토합니다. 이 분석은 잠재적인 법적 장애물을 파악하고 프로젝트가 규정된 지침 내에서 중대한 법적 위험 없이 개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이해관계자 조정: 타당성 조사는 프로젝트에 관련된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고 조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투자자, 대출 기관, 지방 당국, 지역 사회 구성원 등 관련 당사자의 의견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자를 조기에 참여시킴으로써 그들의 우려와 기대를 해결하여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구현 단계에서 갈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의사 결정 도구: 전반적으로 사전 구현 타당성 조사는 종합적인 의사 결정 도구 역할을 합니다. 이해관계자에게 프로젝트의 잠재적 위험, 재정적 실행 가능성, 시장 수요, 법률 준수 및 기타 중요한 요소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는 의사 결정자가 프로젝트의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장단점을 비교하여 프로젝트의 시작, 수정 또는 종료와 관련하여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약하자면, 시행 전 부동산 타당성 조사는 제안된 프로젝트의 실행 가능성과 잠재적 성공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위험을 식별하고, 재무 분석을 수행하고, 시장 수요를 평가하고, 법률 준수를 보장하고, 이해관계자를 조율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철저한 타당성 조사에 투자함으로써 불확실성을 크게 줄이고, 위험을 완화하며, 성공적인 부동산 프로젝트를 달성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부동산과 입지, 상주 및 정주 인구 그리고 유동인구

부동산의 위치와 관련 인구는 부동산 개발 및 투자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 중요성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위치 (입지):

부동산의 위치는 부동산의 가치, 수요, 성공 가능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좋은 위치는 더 많은 고객층을 유치하고, 부동산 가치를 높이며, 편의성, 접근성, 가시성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입지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은 측면을 통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a. 접근성 및 교통: 고속도로, 공항, 대중교통, 주요 도로에 인접하는 등 교통 인프라가 잘 갖춰진 지역에 위치한 부동산은 거주자, 기업, 방문객에게 더 매력적입니다. 편의시설, 직장, 교육기관, 레크리에이션 시설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 부동산의 가치가 높아집니다.

b. 인구 통계 및 목표 시장: 입지는 연령, 소득 수준, 라이프스타일 선호도, 문화적 다양성 등의 요소를 포함하여 주변 지역의 인구 통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목표 시장의 특성을 이해하면 개발자가 특정 수요와 선호도를 충족하도록 프로젝트를 조정하여 시장 매력도와 잠재적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c. 편의시설 및 서비스: 쇼핑 센터, 학교, 의료 시설, 공원, 엔터테인먼트 옵션과 같은 필수 편의시설이 부동산 근처에 있으면 거주자에게 가치와 편리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편의시설과 서비스를 갖춘 위치는 잠재적 구매자나 임차인을 끌어들이고 부동산의 전반적인 선호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d. 주변 환경: 주변 환경의 질, 안전, 청결, 자연 명소와의 근접성 등의 요인은 숙소의 매력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매자와 임차인은 숙소를 결정할 때 전반적인 환경과 분위기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B. 상주 인구:

부동산과 관련된 상주 인구는 해당 지역에 일년 내내 거주하는 인구를 의미합니다. 상주 인구는 주택, 상업 공간 및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주 인구를 이해하면 개발자와 투자자가 시장 수요를 평가하고 성장 잠재력을 예측하며 그에 따라 상품을 맞춤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주 인구와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a. 규모 및 성장 추세: 상주 인구의 규모와 성장 추세를 분석하면 개발자가 주택 및 기타 부동산 자산에 대한 수요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인구가 증가한다는 것은 새로운 개발의 잠재적 기회를 의미하며, 인구가 정체되거나 감소한다는 것은 다른 접근 방식이나 시장 세그먼트 타겟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b. 소득 수준: 상주 인구의 소득 수준을 이해하는 것은 해당 지역의 부동산 가격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개발자가 시장에 적합한 가격대를 평가하고 대상 인구의 구매력에 부합하는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 라이프스타일 선호도: 상주 인구의 라이프스타일 선호도, 문화적 배경, 가치관은 그들이 찾는 부동산과 편의시설의 유형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도시 전문직 종사자는 중심가에 위치한 아파트를 선호하는 반면, 가족 단위의 거주자는 좋은 학교와 레크리에이션 시설이 있는 주거 지역의 대형 주택을 우선시할 수 있습니다.

C. 유동 인구:

부동산과 관련된 유동 인구는 해당 지역을 방문하거나, 근무하거나, 일시적으로 머무는 개인을 의미합니다. 이 인구는 단기 임대, 숙박 서비스, 상업 공간에 대한 수요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동 인구와 관련된 고려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a. 관광 및 비즈니스 여행: 관광지나 비즈니스 중심지에 위치한 숙소는 숙박, 식사, 쇼핑, 엔터테인먼트 옵션을 찾는 유동 인구가 많이 찾습니다. 관광 트렌드, 비즈니스 활동, 이벤트를 분석하면 개발자가 모바일 인구의 니즈에 맞춰 숙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 계절성 및 수요 변화: 일부 지역은 계절적 요인이나 특정 이벤트로 인해 수요에 큰 변동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면 개발자가 단기 임대, 숙박 서비스 또는 이벤트 중심 비즈니스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 인프라 및 연결성: 이동이 잦은 인구는 공항, 기차역, 주요 고속도로 등 교통 허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숙소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뛰어난 연결성과 인프라를 갖춘 숙소는 비즈니스 여행객과 관광객 모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D. 고정 인구와 유동 인구 간의 시너지 효과:

고정 인구와 유동 인구의 상호 작용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숙소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a. 경제적 기회: 번성하는 영구 인구는 고용 기회를 창출하고 지역 비즈니스를 지원할 수 있으며, 이는 다시 일자리나 투자 기회를 찾는 유동 인구를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생 관계는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부동산 자산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b. 임대 수요: 비즈니스 지구나 관광지와 같이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위치한 부동산은 단기 임대 또는 서비스형 아파트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부동산 소유주와 투자자에게 추가적인 수익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c. 편의시설 및 서비스: 유동 인구가 많으면 이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편의시설과 서비스 개발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레스토랑, 엔터테인먼트 장소, 소매점, 교통 옵션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고정 인구와 유동 인구 모두에게 더욱 활기차고 바람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부동산 개발 및 투자에서 부동산과 관련된 고정 및 유동 인구와 함께 위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입지는 접근성, 시장 수요, 부동산 가치,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바람직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상주 인구를 이해하면 시장 수요, 성장 잠재력, 소득 수준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유동 인구의 특성과 요구 사항을 파악하면 개발자가 이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단기 임대 또는 숙박 기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정 인구와 유동 인구 간의 시너지 효과는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고 임대 수요를 촉진하며 부동산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고려는 정보에 입각한 부동산 결정을 내리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Table of Contents


1) 유튜브 채널 – 9,700 구독자와 함께하는 유튜버 [ 큐레이터 단비 ]
– 유튜브 채널 ‘내’가 있는 유튜브와 블로그로 이루는 퍼스널 브랜딩 채널

2)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 [ 큐레이터 단비 – 퍼스널 브랜딩 커뮤니티 유튜브 온라인 수익화 방법 및 노하우 공유 ]

3) 본 블로그의 다른 글 보기
액션캠 악세사리 추천 – DJI 오즈모 액션4 추천

20231219 카페 게시판 하단 배너 5 1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Visits: 231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Related..........................................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https://min-inter.co.kr/
'우리강아지단비 - 민 인터' 본 블로그는 우리집 강아지 단비 이름이 단비여서 만든 블로그 입니다.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정보를 찾고, 그것을 편집하여 세상에 공개하는 작업을 하는 열린 공간이 될 것이며, 이것 하나하나가 장래에 귀중한 자산이 될 거라 믿고 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나아고자 합니다.

Related Articles

Most Tags in the Posts

Latest Articles

Translate Eng pages to Other »

우리강아지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