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르헨티나 인플레이션 ] 2023년 5월 물가 102% 상승?! 110%도 간다고? – 전력난, 경제 재앙 상황(화폐, 페소 환율 등)

88 / 100

Table of Contents

1. 아르헨티나 인플레이션물가 폭등 경제난 재앙 수준

1) 2023년 5월 – 아르헨티나 물가상승률 102.5% 기록 – 중앙은행은 연간 110% 예상 중

지난달 말 아르헨티나에서 경제난과 전력난으로 인한 시위가 발생했다.

수천 명의 시위대가 대통령 집무실을 향해 행진하며 경제난에 대한 항의를 표명했다.

아르헨티나는 공식적인 물가 상승률이 102.5%로 기록되어 심각한 경제난을 겪고 있다.

또한, 낡은 전기 시설과 무더위로 인해 전력난이 심화되고 있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전기료 등 공공요금 인상안을 발표하여 시민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로 인해 한인 사회도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앞으로 1~2년은 힘든 시기가 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아르헨티나 중앙은행은 연간 물가 상승률을 110%로 예상하고 있어 경제난이 해결되기까지 극심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2) 아르헨티나 통화 – 페소의 가치 변화는? – 2003년 기준으로 마이너스 (-98.57% 대폭락)

  • 미국 – 달러와 원화
  • 아르헨티나 – 페소와 원화

2003년 12월 5일을 기준으로 페소를 원화로 전환한 금액의 가치는 -98.57% 로 급락했고, 반면 달러를 원화로 전환한 금액의 가치는 12.86% 상승했다.

와… 이게 말이되나??

2003년 12월 5일 – 1페소당 404원 하던 것이

2023년 5월 17일 – 1페소당 약 6원 되버렸다..

화폐가치가.. 대폭락하였고, 거의 무쓸모 수준으로 전락한 것이다.

  2003년 2023년 비고
1 페소 당 원화 404 원 6 원 -98.5%
1000원 짜리 물 2.5 패소 166.7 패소 67 배

한국에서 1000원 짜리 물을 2003년에 2.5패소로 구매할 수 있던 것이, 2023년엔 166.7패소나 줘야 하며 당시보다 67배의 값을 지불해야 한다. 기간 차이로 단순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화폐가치가 거의 99% 폭락한 것이다.

[ 아르헨티나 인플레이션 ] 2023년 5월 물가 102% 상승?! 110%도 간다고? - 전력난, 경제 재앙 상황(화폐, 환율 등)
출처 : 구글 환율 정보 데이터 (검색) – 2003년 당시
2) 아르헨티나 통화 - 페소의 가치 변화는? - 2003년 기준으로 마이너스 (-98.57% 대폭락)
출처 : 구글 환율 정보 데이터 (검색) – 2023년 5월 17일 현재

2. 아르헨티나 사태로 보는 물가와 경제

1) 물가상승률 100% 는 어느 정도의 고통인가? – 이게 말이되나?

100% 이상의 인플레이션을 경험하면 경제와 국민에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와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매력 약화: 인플레이션이 높은 수준에 도달하면 통화 가치가 급격히 하락합니다. 사람들의 구매력이 감소하여 같은 금액으로 더 적은 수의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과 가족의 생활 수준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 저축 및 투자 감소: 높은 인플레이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화폐 가치가 급격히 하락하기 때문에 저축을 장려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돈을 빨리 소비하거나 현금보다 가치를 더 잘 유지할 수 있는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경제 성장과 안정에 필수적인 저축과 투자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불확실성 및 불안정성: 높은 인플레이션은 경제적 불확실성과 불안정성을 야기합니다. 기업은 물가가 급격히 상승할 때 계획을 세우고 의사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워져 비용 예측, 가격 책정, 투자 결정이 어려워집니다. 또한 불확실성은 외국인 투자자를 억제하고 전반적인 비즈니스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소득 재분배 문제: 인플레이션은 여러 그룹의 사람들에게 불평등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은퇴자나 저임금 일자리를 가진 개인과 같이 고정 수입이 있는 사람들은 물가 상승을 따라잡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소득 불평등을 악화시키고 사회적, 경제적 긴장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 신뢰도 저하: 높은 인플레이션은 사람들이 재정적 미래에 대해 불확실해짐에 따라 소비자 신뢰를 약화시킵니다. 소비자는 구매를 미루게 되어 경제 활동이 둔화되고 비즈니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고정금리 부채의 어려움: 고정금리 부채를 가진 개인이나 기업은 인플레이션이 높은 시기에 부채를 상환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부채의 실질 가치는 감소하여 어느 정도 완화되지만, 대출 기관은 이자율을 인상하여 대출 비용을 더 비싸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통화 평가절하: 과도한 인플레이션은 통화에 대한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제 시장에서 통화가치가 평가절하되어 수입품 가격이 더 비싸지고 잠재적으로 국제 수지 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0% 이상의 인플레이션의 정확한 영향과 고통은 근본적인 원인, 인플레이션 발생 속도, 정부의 대응, 경제의 전반적인 회복력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러한 높은 인플레이션율은 심각한 경제 위기를 나타내며 개인, 기업 및 경제 전반에 상당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아르헨티나의 국가 부도 수준의 경제 위기와 화폐가치 폭락의 원인은 무엇인가?

아르헨티나는 역사상 국가 부도 수준의 경제 위기와 통화 평가 절하 등 여러 차례 경제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이러한 위기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 거시경제 불균형: 아르헨티나 경제 위기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지속적인 거시경제 불균형이었습니다. 과도한 정부 지출, 예산 적자, 잘못된 재정 관리로 인해 공공 부채 부담이 증가했습니다. 정부는 지출을 충당하기 위해 차입에 크게 의존했고, 이는 지속 불가능한 부채 수준으로 이어졌습니다.
  • 잘못된 통화 관리: 아르헨티나는 특히 환율 정책과 관련하여 잘못된 통화 관리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아르헨티나는 오랫동안 고평가 통화를 유지해 왔으며, 이는 아르헨티나 페소화 가치가 글로벌 시장에서 실제 가치에 비해 인위적으로 높게 평가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고평가로 인해 수출 경쟁력이 약화되고 수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으며 무역 불균형이 발생했습니다.
  • 인플레이션 압력: 높은 인플레이션은 아르헨티나 경제 위기의 또 다른 중요한 요인이었습니다. 정부는 재정 적자를 메우기 위해 화폐를 찍어냈고, 이는 통화 공급량 증가와 그에 따른 물가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통화 가치가 하락하고 경제에 대한 신뢰가 더욱 약화되었습니다.
  • 부채 부담과 채무 불이행: 지속 불가능한 수준의 공공 부채가 누적되면서 아르헨티나는 결국 국채 채무 불이행으로 이어졌습니다. 2001년 아르헨티나는 채무 상환 의무를 이행하지 못해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국가 채무 불이행을 경험했습니다. 이 디폴트는 국제 신용 시장에 대한 접근 제한과 투자자의 신뢰 상실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 구조적 문제와 보호주의 정책: 아르헨티나는 또한 경제 성장을 저해하는 구조적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여기에는 인프라 투자 부족, 낮은 생산성, 경직된 노동 시장, 무역과 외국인 투자를 제한하는 보호주의 정책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국제 경쟁과 자본 유치를 위한 국가의 능력을 제한했습니다.
  • 정치 및 정책 불안정: 정치적 불안정과 경제 정책의 잦은 변화로 인해 어려움이 가중되었습니다. 규제와 개입의 잦은 변경을 포함한 일관성 없는 정책 접근 방식은 불확실성을 야기하고 장기적인 투자를 저해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결합되어 통화 평가절하, 인플레이션, 자본 이탈, 비즈니스 환경 악화로 이어지는 경제 불안정의 악순환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아르헨티나는 경제 성장을 지속하고 투자를 유치하며 장기적인 안정을 달성하기가 어려웠습니다.

3. 아르헨티나 관련 링크 및 영상

1) [자막뉴스] 물가 102% 폭등 ‘경제 재앙’…충격 휩싸인 한인들 / YTN

[자막뉴스] 물가 102% 폭등 ‘경제 재앙’…충격 휩싸인 한인들 / YTN YTN

2) 102% 초인플레, 빈곤층 37%… 공항에서 노숙하는 아르헨티나 현실 / 14F – 14F 일사에프

102% 초인플레, 빈곤층 37%… 공항에서 노숙하는 아르헨티나 현실 / 14F14F 일사에프

3) 국가부도만 아홉번! 하지만 소고기는 매일 먹는다! – 지식한입

국가부도만 아홉번! 하지만 소고기는 매일 먹는다! 지식한입
[ 아르헨티나 인플레이션 ] 2023년 5월 물가 102% 상승?! 110%도 간다고? – 전력난, 경제 재앙 상황(화폐, 페소 환율 등) – 우리강아지단비 (블로그)

Table of Contents

[ 아르헨티나 인플레이션 ] 2023년 5월 물가 102% 상승?! 110%도 간다고? - 전력난, 경제 재앙 상황(화폐, 페소 환율 등)
[ 아르헨티나 인플레이션 ] 2023년 5월 물가 102% 상승?! 110%도 간다고? – 전력난, 경제 재앙 상황(화폐, 페소 환율 등)

1) 유튜브 채널 – 9,700 구독자와 함께하는 유튜버 [ 큐레이터 단비 ]
– 유튜브 채널 ‘내’가 있는 유튜브와 블로그로 이루는 퍼스널 브랜딩 채널

2)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 [ 큐레이터 단비 – 퍼스널 브랜딩 커뮤니티 유튜브 온라인 수익화 방법 및 노하우 공유 ]

3) 본 블로그의 다른 글 보기
액션캠 악세사리 추천 – DJI 오즈모 액션4 추천

20231219 카페 게시판 하단 배너 5 1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유튜브 큐레이터 단비 로고

Visits: 56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Related..........................................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
우리강아지단비(MyPuppyDanbi)https://min-inter.co.kr/
'우리강아지단비 - 민 인터' 본 블로그는 우리집 강아지 단비 이름이 단비여서 만든 블로그 입니다.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정보를 찾고, 그것을 편집하여 세상에 공개하는 작업을 하는 열린 공간이 될 것이며, 이것 하나하나가 장래에 귀중한 자산이 될 거라 믿고 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나아고자 합니다.

Related Articles

Most Tags in the Posts

Latest Articles

Translate Eng pages to Other »

우리강아지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