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인증서 환불 ] 우체국 – 한국정보인증 다른 범용인증서도 비슷, 전화하여 해결하자 2022년 1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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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 우체국, 한국정보인증 다른 범용인증서 비슷.

우체국에서 발급 받은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또는 기타 은행권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은 전화로 해결 가능하다.

몇몇 은행들은 홈페이지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최초 발급 때는 환불에 대한 생각이 없었다.

카드 인증이 잘 안되어 범용으로 하면 될까 했었는데, 이것마저도 안됐다.

아마도 카드명의자와 범용 인증서 명의자가 달라서 일 수 있기 때문이다.

1. 범용 인증서 발급 계기

사업용카드 인증서 필요.

위택스에서 통신판매업 신고 관련 면허세 (1년 마다 년초에 부과, 신청 첫해는 바로 부과)를 납부하여야 하는데, 그때 체크 또는 신용카드로 납부는 가능한데, 이때 인증서가 필요하다.

법인 사업자의 경우 아예 명의가 회사명의로 발급 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가 없을 것인데,

개인사업자의 경우, ‘이름’ / ‘이름 + 회사’ / ‘회사’ / ‘회사 + 이름’ 어떤 명의로 카드가 발급되었는지, 어떤 명의로 범용인증서가 발급이 되었는지,

카드와 범용인증서가 사용자가 일치한지를 알 수 있는 방도가 거의 없다. 유추할 뿐이다.

범용 인증서 인증 실패 – 카드 인증 관련

어쨋든 수차례 시도하였으나, 결제는 번번이 실패…

또 실패..

결제 실패, 인증 실패

실패 라는 글자만 20여번은 본거 같다.

결국, 개인사업자 사업용 카드에 개인사업용 범용인증서(우체국발급)로 인증을 받지 못했다.

시간은 거의 3시간은 날린 거 같다.

결국 환불 신청에 이르렀다.

4,400원 짜리 범용이라 그런 것인가…

아무튼.

2.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범용인증서 우체국 발급 폐지 관련

1) 발급 받은 범용공인인증서 우체국 발급 폐지.

먼저 발급받은 범용공인인증서 4,400원을 폐지하여야 한다.

우체국을 방문한다 – 공동인증서 폐지

고객센터 > 인증센터 > 공동인증서 폐지 > 개인뱅킹 | 우체국예금우체국보험 (epostbank.go.kr)

절차에 따라 폐지한다, 발급받은 인증서는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우체국인증폐기화면-[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인증서 환불 ] 우체국 - 한국정보인증 다른 범용인증서도 비슷, 전화하여 해결하자 2022년 1월 기준.
우체국인증폐기화면-[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인증서 환불 ] 우체국 – 한국정보인증 다른 범용인증서도 비슷, 전화하여 해결하자 2022년 1월 기준.

2) 범용인증서 환불 신청

위 그림 하단의 참고사항에 보면

전자거래범용 공동인증서의 발급 취소 및 환불 신청은 한국정보인증 1577-8787번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단, 환불신청은 인증서 발급 수수료 이체일로부터 10일 이내에만 가능합니다.

이런 말이 있다.

우체국인증참고화면-[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인증서 환불 ] 우체국 - 한국정보인증 다른 범용인증서도 비슷, 전화하여 해결하자 2022년 1월 기준.
우체국인증참고화면-[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인증서 환불 ] 우체국 – 한국정보인증 다른 범용인증서도 비슷, 전화하여 해결하자 2022년 1월 기준.

3) 한국정보인증 환불 – 전화를 한다 (평일 오전 9시 부터 오후 6시)

우체국과 한국정보인증은 공인인증서 관련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협약을 맺은 듯 하다.

전화번호 : 고객만족센터 1577-8787

한국정보인증전화번호-[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인증서 환불 ] 우체국 - 한국정보인증 다른 범용인증서도 비슷, 전화하여 해결하자 2022년 1월 기준.
한국정보인증전화번호-[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인증서 환불 ] 우체국 – 한국정보인증 다른 범용인증서도 비슷, 전화하여 해결하자 2022년 1월 기준.

전화를 하여, 발급받은 인증서 유형에 따라 인증서 보유자 -> 인증서 환불로 연결한다.

평일오전 12시~2시는 피하길 권한다. 연결이 조금 늦다.

* 상담사와 연결

상담사와 연결이 되면 우체국에서 발급받은 ‘범용 공인인증서 4,400원 짜리’ 환불 받으려는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물어보면

* 다시 상담사는, 생년월일을 물어본다.

언제 발급했는지, 폐기는 언제 했는지만 알려주면 된다.

개인용은 물론, 사업자도 마찬가지지만, 모든 인증서는 생년월일+이름, 사업자번호+회사명 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발급번호 등을 몰라도 상담사들은 찾을 수 있다.

아무 걱정말고 전화로 문의하자.

컴퓨터가 느리다고 하면서 오래걸린다고는 하는데, 으례 말하는 것 같다.

조금 기다리면, 발급 내역을 찾게 된다.

* 여기서, 상담사는 다음을 물어본다.

개인정보 확인 – 생년월일 / 이름 / 메일주소 등 (개인정보 확인 차)

이게 통과되면,

* 본인명의의 계좌번호를 불러달라고 한다.

계좌번호를 불러준다.

환불신청 접수가 된다.

환불신청 접수 후

에는 다시 상담사는 1주일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명절이 겹칠 경우)

환불 신청은 완료된 것이고, 입금을 기다리면 된다.

3. 범용공인인증서 환불, 우체국인증서 환불 / 폐기 – 절차 요약 (우체국 발급 기준)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 범용공인인증서 폐기 ->

한국정보인증에 전화 -> 환불문의 -> 개인정보 확인 -> 계좌번호 전달

-> 환불신청접수 완료 -> 1주일 내외 기다림.

이렇게 하면 완료다.

2022년 1월 28일 오후 1시 기준으로 작성되었고, 직접 전화하여 업무 처리 하였다.

[ 범용 공인인증서 환불, 인증서 환불 ] 우체국 – 한국정보인증 다른 범용인증서도 비슷, 전화하여 해결하자 2022년 1월 기준.
여러 사용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증이 필요한 여러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범용인증서 – 때로는 신용카드 인증이 안될 수 있다. 이에 발급받은 인증서를 폐기하고, 한국정보인증에 전화를 하여 인증서 환불을 받은 절차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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