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문득 궁금했다.
해외직접구매규모가 얼마나 되는지
1. 2014년 ~ 2020년 : 해외직접구매 상품군별 합계 – 해외직구동향
상품군별(억원) | 2020 | 2019 | 2018 | 2017 | 2016 | 2015 | 2014 |
---|---|---|---|---|---|---|---|
의류 및 패션관련 상품 | 15,600 | 14,082 | 10,823 | 8,116 | 7,297 | 6,885 | 7,765 |
음·식료품 | 11,022 | 9,112 | 6,684 | 5,428 | 4,428 | 3,363 | 3,006 |
가전·전자·통신기기 | 3,380 | 4,630 | 4,514 | 2,773 | 1,921 | 1,400 | 1,031 |
기 타 | 3,214 | 2,315 | 2,091 | 1,438 | 809 | 1,027 | 839 |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 | 2,466 | 1,845 | 1,646 | 1,389 | 1,499 | 1,397 | 1,302 |
화장품 | 2,070 | 1,936 | 1,656 | 1,488 | 1,315 | 1,189 | 1,037 |
스포츠·레저용품 | 916 | 646 | 532 | 393 | 327 | 301 | 261 |
아동·유아용품 | 662 | 643 | 636 | 541 | 635 | 618 | 540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521 | 501 | 536 | 379 | 442 | 432 | 360 |
서 적 | 290 | 224 | 213 | 182 | 144 | 140 | 109 |
사무·문구 | 175 | 163 | 120 | 84 | 84 | 75 | 55 |
소프트웨어 | 151 | 129 | 112 | 87 | 52 | 49 | 40 |
농축수산물 | 110 | 50 | 64 | 66 | 56 | 61 | 52 |
음반·비디오·악기 | 100 | 87 | 91 | 72 | 72 | 77 | 75 |
합계 | 40,677 | 36,360 | 29,717 | 22,436 | 19,079 | 17,014 | 16,471 |
SOURCE : KOSIS, 통계청,「온라인쇼핑동향조사」 국가대륙별상품군별온라인쇼핑_해외직접구매액 2022.01.15 09:07
1) 해외직구동향
2014년 1조 6천억
~
2017년 2조 2천억
~
2019년 3조 6천억
그러던 것이
2020년 기준 4조에 육박한다.
2021년 4분기 통계가 나온다면 이 금액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의류 및 패션 관련 용품이 가장 높았고, 이 추이는 다른 상품들과는 변할 수 없을 만큼의 차이다.
그 다음으로는 음/식료품 <- 어찌보면 당연한 듯..
2) 아동 및 유아용품의 직구 시장
규모는 생각외로 적었다.
2014년 부터 보면 500억 ~ 600억 내외로 큰 성장은 없었다.
아이가 사용하는 제품인만큼 A/S 등 / 클레임 해결문제 / 안정성 / KC인증 등에 관한 신뢰 등의 문제가 있었을 것이라 추측해본다. 또한, 저출산 문제 또한 적지않은 영향을 끼쳤다고도 볼 수 있을 거 같다.
3) 가전 + 컴퓨터 등 주변기기 시장
약 4000억 내외로 상당히 높았다. 이 금액은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4) 음/식료품의 대폭 증가.
2014년 -> 2020년 금액을 보면 4배 가까운 규모 성장이다.
아무래도 처음에는 해외직구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이 있었을 것인데, 그런 것들이 점차 줄어 증가폭을 확대한거 같다.
또한, 해외직구의 편의성이 점차 증가하여 국내 제품만을 고집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 해외구매대행 시장 규모와 현황
[구명길의 해.완.뽀 (3)] 국내 e-커머스 및 해외구매대행 시장 규모와 현황 (news2day.co.kr)
증가 추이를 보면 해외직구에 대한 가능성은 아직 열려있다고 볼 수 있다.
■ 종합 정보 블로그 – 민인터 (나의 삶 그리고 우리강아지단비) 부제: 직장인! 일상을 품다!